•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전통의 SSD 강자! 침묵을 깨고 다시 돌아오다! Plextor M6S Series 128GB

    • 자유전사

    • 2014-07-03

    • 조회 : 613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1.jpg
    10만원 대를 아슬아슬하게 지키고 있던 120, 128GB SSD 가격은 수많은 보급형 브랜드가 등장하면서 여지없이 무너졌으며, 지금은 알아주는 대기업 유명 브랜드조차 저려함 보급형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여, 이제는 누구나 부담없이 SSD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삼성과 더불어 전통적인 SSD 최강자로 손꼽히는 플렉스터가 오랜 침묵을 깨고 드디어 새로운 제품으로 우리 곁에 돌아왔습니다.
    이번에 플렉스터는 보급형 모델, M6S,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기존보다 휠씬 향상된 속도를 보이는 PCI 2.0 SSD, M6e,  그리고 mSATA 제품인 M6M까지 3가지 타입의 신제품을 한꺼번에 선보였습니다. 여기서는 플렉스터 SSD의 장점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9만원도 채 안되는 저렴한 가격으로 뛰어난 가성비를 입증하고 있는 플렉스터 M6S 128GB 제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플렉스터 &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2.jpg

    3.jpg
     M6S 128GB의 세부 스펙과 플렉스터 홈페이지

    삼성과 어깨를 겨루는 SSD의 거목, 플렉스터가 돌아오다!
    가장 유명하고 가장 인기있는 SSD라 하면 삼성을 포함해서 플렉스터의 이름이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만큼 꼭 거론됩니다. 그만큼 국내에서 플렉스터 SSD의 인지도와 인기는 상당한 편인데, 이렇게 플렉스터가 짧은 시간 안에 급성장한 것은 제품 자체의 뛰어난 품질과 더불어 유통사인 컴포인트의 적극적인 마케팅에 힘입은 바가 큽니다. 초기에 동원시스템즈가 플렉스터 M3P, M5S를 들여올 때만 해도 그 높은 품질에 비해 소극적인 홍보로 아는 사람들을 빼고는 사람들에게 그리 크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유통사가 플렉스터로 넘어간 이후에는 확실한 AS 관리, 전담 관리팀 신설, 다양한 이벤트 개최 등 서비스와 마케팅이 크게 강화되면서, SSD 전체 시장 내에서 타 제품을 압도하고 단숨에 정상급 SSD의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M5S와 M5P 이후 꽤나 오랫동안 침묵하던 플렉스터는 2014년에 오면서 다양한 인터페이스의 신제품을 잇달아 출시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데스크탑 전용의 M6S, 최근에 노트북에서 많이 사용되는 mSATA형의 M6M, 그리고 SATA3형 제품의 속도를 초월하는 PCI-E 타입의 M6e까지, 인터페이스별로 연달아 출시된 신제품들은 마치 그동안의 침묵은 오늘을 위해서라는 듯한 느낌마저 주고 있습니다. 출시된 제품 모두가 탁월한 속도, 높은 안정성을 자랑거리를 삼고 있는데, 이번 리뷰에서는 이들 중에서 주력 모델이라 할 수 있는 M6S 128GB 제품을 살펴볼 것입니다. 마벨 컨트롤러의 안정성, 아무리 오래 사용해도 언제나 똑같은 속도를 보장하는 트루 스피드가 특징인 M6S는 과거의 인기 제품, M5S를 계승한 제품으로 9만원 이하의 저렴한 가격에 더욱 향상된 성능을 겸비한 가성비 만점의 제품입니다. 이제 이전에 비해 어떤 면에서 더 좋아졌고, 어떻게 향상되었는지를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4.jpg
    가시성 좋은 옐로우 패키지
    다른 제품도 마찬가지겠지만 SSD 제품의 패키지는 딱히 특별한 것은 없으며, 이는 플렉스터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난 제품 패키지에 비해 변한 게 있다면 컬러의 변화 정도로, 이전까지는 패키지 컬러가 블루였다면, M6S 패키지는 옐로우입니다.

    5.jpg


    6.jpg
     M6S 128GB 패키지의 전체 모습
    예전에는 패키지 컬러가 블루였는데, 이번 신제품부터는 옐로우로 바꼈습니다. 옐로우에 블랙이 섞여서 전보다 더 눈에 잘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7.jpg


    8.jpg

    9.jpg
     패키지의 전면 모습
    패키지 전면에는 옐로우 바탕 위에 제품 전체 모습이 중앙에 큼직하게 박혀 있습니다. 그 아래쪽에서는 살펴볼 제품의 용량이 128GB라는 것, 그리고 플렉스터 SSD의 강점인 트루스피드 기능이 이번에도 여전히 적용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jpg


    11.jpg

    12.jpg
     패키지의 후면 모습
    패키지 후면에서는 제품 장점을 한국어를 포함한 22개국의 언어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 M6S 전체 제품군의 세부 스펙과 특징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M6S 128GB 제품은 최대 읽기 속도 520 MB/s와 최대 쓰기 속도 300 MB/s로 이전 M5S에 비해 특히 쓰기 속도가 대폭적으로 향상되었음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심플한 제품 구성
    패키지를 개봉하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제품과 사용 설명서 뿐입니다. 실로 심플하기 그지없는 구성이며, 3.5인치 변환 가이드는 패키지 안에 따로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13.jpg
     M6S의 전체 구성품
    패키지 안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M6S와 사용설명서 뿐입니다. 설명서는 쓸 일이 거의 없으니, 제품 자체만 들어있다고 보아도 되겠습니다.


    14.jpg


    15.jpg
     사용 설명서
    사용 설명서는 데스크캅과 노트북에 본 제품을 설치하는 방법을 세계 각 국의 언어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16.jpg
    산뜻한 실버 컬러 헤어라인 디자인!
    지난 M5S가 흑진주 느낌의 블랙 컬러였다면, 이번 M6S는 예전의 M3P나 M3S처럼 깔끔한 산뜻한 느낌의 실버 컬러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다른 플렉스터 제품과 마찬가지로 표면에 옅게 헤어라인을 가미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하고 있는 것도 디자인 상의 특징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7.jpg


    18.jpg


    19.jpg
     M6S 128GB의 전체 디자인
    은은한 실버 컬러 위에는 플렉스터와 제품 로고만이 간결하게 있어서, 전체적으로 매우 심플한 느낌입니다. 표면을 잘 보면 전체에 옅게 헤어라인이 가로로 나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이는 심플함 속에서 럭셔리함을 느끼게 합니다.


    20.jpg

    21.jpg
     화려하지 않지만 깔끔하고 보기 좋은 M6S 128GB
    눈에 확 들어올 만큼 팍 튀는 디자인은 절대 아니지만, M6S는 부담없고 편안한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모서리의 부드러운 곡선 하우징, 더욱 슬림해진 두께도 제품의 멋을 한층 더 해줍니다.


    22.jpg
     SATA3 인터페이스
    M6S의 인터페이스는 이제 SSD에서 가장 대중적인 SATA3 체제로 최대 6GB/s의 속도를 지원합니다.


    23.jpg


    24.jpg

    25.jpg
     M6S의 후면 전체 모습
    M6S의 후면도 전면처럼 헤어라인이 있는 실버 메탈릭 디자인입니다. 여기서는 제품 제작 시리얼 번호 및 모델명, 펌웨어 버전, 제품 품질을 보증하는 각종 인증마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6.jpg
     후면에서 바라본 SATA3 단자


    27.jpg
     워런티 씰
    제품 후면 한쪽 모서리에는 품질 보증을 위한 워런티 씰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씰이 손상되면 3년 무상 보증에 지장이 생기니 주의하도록 합시다.


    28.jpg


    29.jpg



    30.jpg
     더욱 슬림해진 6.8mm 두께
    SSD 제품의 두께는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얇아지는 것 같습니다. 보통, 현재 출시되고 있는 SSD의 두께는 대략 7mm나 7.5mm가 가장 많으며, 이는 플렉스터 제품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특이하게 M5S는 두께가 9.5mm로 타 제품에 비해 약간 두꺼웠으나, 이번에 출시된 M6S는 6.8mm로 전 SSD 제품 중에서 가장 슬림한 사이즈를 자랑합니다.


    M5S와 디자인 비교
    보급형 SSD로서 큰 인기를 누렸던 플렉스터의 전 세대 제품, M5S 128GB와 그 후속 제품 M6S 128GB를 나란히 놓고 디자인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전체적인 크기와 외형은 거의 동일합니다. 차이점을 보자면 M5S가 흑진주 블랙 헤어라인 디자인을 했다면 이번에는 은은한 실버 메탈릭 헤어라인 디자인으로 다시 복귀했다는 것, 그리고 9.5mm나 되었던 높은 두께가 6.8mm로 현저히 낮아졌다는 것을 들 수 있겠습니다.

    31.jpg

    32.jpg
     M5S 128GB(左)와 M6S 128GB(右)의 디자인 비교
    M5S 128GB와 M6S 128GB를 나란히 놓고 살펴본 모습입니다. M5S의 컬러가 블랙이고 M6S는 실버라는 것을 제외하면 외형 상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33.jpg



    34.jpg
     M5S 128GB(左)와 M6S 128GB(右)의 두께 비교
    가로와 세로 사이즈에서는 차이가 없었지만, 두께를 보면 확실히 제품 간의 차이가 느껴집니다.
    M5S의 경우, 두께가 9.5mm나 되기 때문에 6.8mm의 초슬림 두께를 보이는 M6S와 같이 놓고 보면, 확실히 두께 차이가 크기 나타납니다.



    35.jpg
    제품 내부 구조 살펴보기
    측면에 있는 연결 나사를 풀어서 M6S 128GB의 내부 모습을 살펴보겠습니다. 본 리뷰에서처럼 나사를 풀어서 외부 커버를 벗겨내려면 워런티 보증 씰을 떼어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워런티 보증 씰이 손상되면 제품 AS에 불이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처럼 특별한 목적을 제외하고는 제품을 분리하는 일을 삼가하는 것을 권합니다.

    36.jpg


    37.jpg
     외부 커버를 분리해낸 M6S 128GB와 내부 기판의 전체 모습
    M6S 128GB 기판의 전체 모습입니다. 오른쪽에는 도시바 최고 등급(A) 19nm 토글 낸드 메모리가 빼곡히 있으며, 왼쪽에는 안정성의 대명사로 알려진 최신 마벨 컨트롤러, 그리고 하이닉스 캐시 메모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8.jpg

    39.jpg

    40.jpg
     19nm 도시바 토글 MLC 낸드 메모리와 하이닉스 캐시 메모리
    M6S 뿐만 아니라 플렉스터의 전 SSD는 낸드 메모리로 TLC가 아닌 MLC만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가격 측면에서 TLC가 MLC가 더 저렴한 면이 있기는 하나, 속도와 수명을 생각한다면 MLC가 단연코 우위에 있습니다. 제품에 사용된 낸드는 최고의 품질로 정평이 나 있는 도시바 MLC 토글 낸드이며, 최신 19nm 공정으로 처리되어 기존 낸드보다 14~22%에 달하는 소비전력 향상을 보장합니다.


    41.jpg
     마벨 88SS9188 컨트롤러
    SSD 초기에 다른 제품들이 가격 경쟁력을 위해 너도나도 샌드포스 컨트롤러를 사용했을 때, 플렉스터는 언제나 한결같이 마벨 컨트롤러를 고집했습니다. SSD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흔들림없는 성능을 보장하는 안정성인데, 마벨은 이 안정성에 있어서는 모든 컨트롤러 중에서 단연 최고를 자랑합니다. 안정성 문제로 샌드포스가 자멸한 것에 비해, 마벨 컨트롤러는 지금 가장 널리 사용되는 컨트롤러로의 입지를 확고히 다졌는데, 이러한 마벨 컨트롤러를 처음부터 사용한 플렉스터는 이미 안정성 면에서는 더 말할 것도 없습니다.
    M6S는 마벨의 최신 88SS9188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컨트롤러는 이전 88SS9187에 비해 30~50% 소비전력이 절감되어 데스크탑은 물론, 특히 노트북에서의 사용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42.jpg
    테스트 시스템 소개
    성능 테스트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테스트 시스템을 소개합니다.
    시스템은 인텔 i5-3570 아이브릿지와 H77 조합으로 이루어졌으며, AHCI 드라이버를 설정하고 네이티브 SATA3 포트에 연결해서 제품 성능을 손실없이 최대로 끌어낼 것입니다. 또한, M5S 128GB 제품과 비교 테스트를 진행하여 이전에 비해 퍼포먼스 면에서 얼마나 좋아졌는지도 확인해볼 것입니다.

    43.jpg

    44.jpg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에 사용되는 시스템의 전체 스펙입니다. SSD는 일반 하드와는 비견할 수 없는 높은 성능을 보이지만, CPU에서는 AMD보다 인텔에서 약간 더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보통, 우리가 살펴볼 수 있는 벤치 테스트 결과도 대부분 인텔 시스템에서 이루어지는 경향이 많으며, 이번 리뷰에서도 인텔 시스템에서 확인해보았습니다.


    전용 지원 프로그램
    그동안 M3P, M5S, M5M 등 다양한 플렉스터 SSD를 사용해왔었는데, 플렉스터에서 전용 지원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있는 줄을 미처 모르고 있었네요...
    전용 프로그램은 SSD의 상태부터 업그레이드, 성능 체크 등 다방면에서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제품 관리 측면에서 사용하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프로그램은 플렉스터 SSD 서비스 센터 홈페이지와 플렉스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최신 1.1.1 버전까지 나온 상태입니다.


    45.jpg
     플렉스터 전용 지원 프로그램, PLEXTOOL 1.1.1 다운로드 하기
    플렉스터 SSD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더욱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전용 지원 프로그램, PLEXTOOL은 제품 구매할 때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홈페이지에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46.jpg

    47.jpg
     DRIVE STATUS와 Plextool INFO 화면
    PLEXTOOL을 실행시켜서 맨 처음 볼 수 있는 초기 화면은 DRIVE STATUS입니다.
    Plextool INFO 화면에서 자세히 설명하지만, 여기서 제품 용량, 연결된 인터페이스 환경, 사용 시간, 그리고 제품 상태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화면에서 좌측 원형 그래프는 제품의 여유 공간을 나타내고, 오른쪽의 원형 그래프는 SSD의 사용 상태를 보여주는데 여기서 눈금이 빨간색 방향으로 갈수록 상태는 좋지 않다는 뜻이 됩니다.


    48.jpg
     SECURE FORMAT 화면
    세 번째 탭에서는 보안이 필요한 중요 자료 삭제를 위한 SECURE FORMAT을 지원합니다.


    49.jpg
     FW UPDATE 화면
    SSD의 펌웨어는 나올 때마다 최신으로 업데이터 해주는 것이 기본적으로 성능, 안정성 면에서 좋습니다. 네 번째 탭, FW UPDATE는 최신 펌웨어를 검색해서 편하게 다운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테스트 중에는 미처 몰랐는데, 현재는 가장 최신 펌웨어로 1.03 버전까지 나타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50.jpg

    51.jpg
     DIAGNOSTIC SCAN과 SMART DETAILS 화면
    DIAGNOSTIC SCAN은 플렉스터 SSD의 읽기, 쓰기 성능을 테스트하며, SMART DETAILS에서는 테스트 후 제품의 세부 정보를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52.jpg
     SIGN IN 화면
    마지막 탭은 플렉스터 VIP의 온라인 등록을 안내해줍니다. 클릭하면 자동으로 플렉스터 홈페이지로 링크됩니다.


    SSD 최적화하기
    SSD는 그냥 컴퓨터 시스템에 연결해놓고 사용해도 일반 하드에 비해 정말 압도적인 성능을 누릴 수 있지만, 조금이라도 더 성능을 끌어내고 안정적으로 더 오랫동안 사용하려면, 몇 가지 최적화 과정을 거치는게 좋습니다. 이 최적화에 대한 노하우는 국내 최대 SSD 사용자 카페, [SSD 사용자 모임] 카페가 매우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53.jpg
     SSD 사용자 모임의 SSD 가이드
    SSD 사용자 모임 카페는 SSD 최적화에 대한 정보 뿐만 아니라, 각종 SSD에 대한 최신 정보와 팁이 매우 풍부합니다. 최적화 문제를 제쳐두더라도, 방문해서 살펴볼 가치가 충분합니다.



    53.jpg
    제품 용량 및 상태 확인
    이제부터 M6S 128GB의 성능을 본격적으로 테스트해보겠습니다. M6S를 포함하여 M6e, M6M 등 새로운 M6 시리즈는 최신 마벨 88SS9188 컨트롤러, 19nm 도시바 토글 낸드를 장착하여 성능을 대폭 끌어올렸을 뿐만 아니라 '디바이스 슬립(DEVSLP)' 기능을 적용하여 전력 소비효율에 크게 상승시켰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잘 테스트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여기서는 M6S의 성능을 CrystalDiskmark, ATTO, Anvil's Storage Utility, AS SSD, HD TUNE 등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벤치마킹 툴을 통해 알아볼 것입니다. 또한, 제품을 전혀 사용 안한 클린(Clean) 상태와 전체 용량의 99%까지 사용한 더티(Dirty) 상태에서 테스트를 추가해서 사용량에 따른 속도 변화가 나타나는지도 확인해보았습니다. 모든 테스트는 M5S와 비교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윈도우 상에서의 제품 용량을 살펴보고, CrystalDiskInfo를 통해 펌웨어 버전, 사용 인터페이스와 사용 시간, 지원하는 기능 등 제품의 세부 스펙을 살펴보았습니다.

    55.jpg
     윈도우에서 인식되는 M6S 128GB의 전체 용량
    M6S 128GB는 128GB 용량이지만, 윈도우에서 인식되는 실질 용량은 119GB입니다.


    56.jpg
     CrystalDiskInfo의 테스트 결과
    CrystalDiskInfo를 통해 살펴본 M6S 128GB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제품 펌웨어는 1.02 버전이며, 컴퓨터 시스템에서 SATA3 인터페이스로 연결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 S.M.A.R.T., NCQ, TEIM 등의 기능을 지원하며, 이번 M6 시리즈에 사용된 DevSleep 기능이 적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ystalDiskMark 테스트
    SSD 성능을 테스트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역시 CrystalDiskMark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테스트 옵션은 일반 랜덤 방식이며, 총 3회 테스트를 해서 가장 높게 나타난 수치를 결과값으로 산정하였습니다.

    57.jpg

    58.jpg
     CrystalDiskMark 테스트 결과
    이전 제품인 M5S에 비교해보면, M6S는 특히 쓰기 부분에서 굉장한 성장을 이루었음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200Mb/s 속도를 보였던 M5S에 비해 M6S는 거의 350MB/s에 달하는 속도가 나타났으며, 전체 순차 속도 외에 512K, 4K, 4K QD32 등 전 쓰기 영역에서 괄목할만한 속도 향상을 보여주었습니다.
    용량의 99%를 사용한 더티 상태에서도 속도 손실이 크지 않으며, 특히 SSD 체감 속도의 척도라 할 수 있는 4K 속도는 클린이나 더티 양쪽에서 거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ATTO 테스트
    SSD의 최대 쓰기 속도와 읽기 속도를 체크하는데 유용하게 쓰이는 ATTO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마찬가지로 3회 테스트를 진행한 후 높게 나타난 결과를 선택했으며, M6S는 M5S에 진일보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59.jpg

    60.jpg
     ATTO 테스트 결과
    읽기 속도 530Mb/s, 쓰기 속도 350Mb/s의 결과로, 크리스탈디스크마크처럼 M5S에 비해 쓰기 속도가 큰 폭으로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클린과 더티에서는 거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Anvil's Storage Utility 테스트
    크리스탈디스크마크처럼 각 영역에 따라 쓰기, 읽기 속도를 보여주고, 전체 총점까지 나타내주는 Anvil's Storage Utility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61.jpg

    62.jpg
     Anvil's Storage Utility 테스트 결과
    M6S나 M5S 모두 클린과 더티 상태에서의 성능 유지력은 매우 양호합니다. 읽기 속도 성능은 두 제품에 별다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으며, 쓰기 속도는 M6S가 M5S에 비해 거의 20%에 달하는 성능 향상이 나타났습니다.


    AS SSD 테스트
    비압축 데이터를 대상으로 살펴보는 AS SSD는 각 영역에 따른 읽기, 쓰기 속도 성능에 엑세스 타임과 총점까지 알려주는 편리한 벤치마킹 툴입니다. 다음은 3회 테스트 후의 최대값 결과입니다.

    63.jpg

    64.jpg
     AS SSD 테스트 결과
    테스트 영역에서 순차 쓰기 속도, 4K-64Thrd 쓰기 속도 등에서 M6S는 M5S에 비해 상승 폭이 상당히 큽니다. 클린과 더티 상태에서는 엑세스 타임을 제외하면 변동 차는 크지 않으며, M6S는 900점 후반대의 높은 점수를 과시하고 있습니다.


    HD Tune 테스트
    벤치마킹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과 정보를 제공하여 일반 하드에서도 많이 쓰는 HD Tune의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았습니다.

    65.jpg

    66.jpg
     HD Tune 테스트 결과
    두 제품 모두 클린에서는 흔들림없이 꾸준한 속도가 나타났고, 더티에서는 쌓여있는 파일로 인해 속도 그래프의 파형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테스트에서 나타난 속도와 엑세스 타임은 M6S나 M5S 둘 다 거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파일 복사 테스트
    실제로 SSD에 대용량의 파일을 다수 복사시키면서 나타나는 속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 번은 6.06GB의 5개 파일을, 그리고 다른 한 번은 22.5GB의 20개 파일을 한꺼번에 옮기며 이때 나타나는 속도는 어떤지 확인해보았습니다.

    67.jpg
     파일 복사 테스트
    테스트 결과, M6S가 M5S에 비해 빠르기는 하지만, 그 차이가 크지 않았습니다. 속도의 변화는 데이터 용량이 커지고 옯기는 파일 수가 커지면 커질수록 실질적인 속도의 차이 변화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압축 및 해제 속도 테스트
    이번에는 다수의 파일을 압축하고 해제할 때 얼마나 시간이 소요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테스트는 5500개 3GB 용량을 파일들을 압축시키고 풀어서, 이때 소요되는 시간을 스톱위치로 체크했습니다.

    68.jpg
     압축하기 속도 테스트
    5500개 전체 3GB의 파일들을 압축시켰을 때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M6S의 경우 43.72초, M5S는 46.50초로 M6S가 대략 3초 가량 빠르게 압축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69.jpg
     압축풀기 속도 테스트
    이번에는 반대로 압축된 파일을 해제했을 때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M6S가 36.30초로 M5S에 비해 약간 더 빠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사용 테스트
    지금까지 쭉 데스크탑에서의 M6S 속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데스크탑 테스트 시스템에서 매우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주었던 M6S였기에 노트북에서도 체감 성능을 알아보고 싶었으나, 아쉽게도 가지고 있는 노트북이 일반 하드를 사용하는 SATA2 방식의 구형 제품이라 제품 성능을 완벽하게 알아볼 수 없었습니다.
    이 환경에서는 테스트 결과가 반토막으로 떨어져서 나타나기 때문에, 여기서는 일반 하드 떄와 M6S 사용할 때의 부팅 속도만을 살펴보겠습니다.

    70.jpg
     노트북에 장착한 M6S 128GB
    노트북에서 하드를 분리하고 대신 장착한 M6S 128GB의 모습입니다. 안타깝게도 노트북이 SATA2 방식의 구형 노트북이라 제대로 M6S의 성능이 나타나지 못한게 아쉽습니다.


    부팅 후 윈도우7의 로고가 모일 때의 속도가 확실히 M6S가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노트북 성능이 많이 떨어지는게 좀 아쉬운데, 많일 제대로 SATA3를 지원하는 노트북이라면 체감 속도가 이보다 더욱 빠르게 나타날 것입니다.


    게임 테스트
    일반 하드보다 압도적인 읽기, 쓰기 속도를 보이는 SSD는 화려한 그래픽이 나타나고 로딩이 잦은 게임을 할 때 꼭 있어야 할 제품입니다. M5S에 비해 더욱 성능이 향상된 M6S는 쾌적한 게임 플레이에 아주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71.jpg

    72.jpg

    73.jpg

    74.jpg
     게임 테스트(WOW, 디아블로3, 배틀필드4, 메트로 라스트 라이트)
    WOW와 디아블로3 영혼을 거두는 자, 배틀필드4, 메트로 라스트 라이트 등 장르가 다른 게임들을 플레이하였는데, 프리징이나 기타 별다른 문제없이 아주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 게임들은 그래픽이 좋아진만큼 화면 바뀔 때마다 로딩 또한 잦아지는데, SSD를 사용하면 이런 문제는 확실하게 줄어듭니다.
    플렉스터의 최신 SSD, M6S 또한 게이밍 컴퓨터에 정말 적합한 모습을 유감없이 보여주었습니다.



    75.jpg
     M6S와 플렉스터 M6 시리즈의 가격

    ★ 장점
    ① 최신 마벨 88SS9188 컨트롤러와 도시바 A등급 MLC 토글 낸드로 성능 향상
    ② 이전에 비해 더욱 진일보한 쓰기 속도
    ③ 새로운 신기술, 디바이스 슬립(DEVSLP) 기능의 도입으로 소비전력 효율 상승
    ④ 여전히 매력적인 트루 스피드 기능의 뛰어난 성능 유지력
    ⑤ 6.8mm로 더욱 슬림해진 두께

    ★ 아쉬운 점
    ① 하루가 바뀔 때마다 치고 올라오는 다양한 경쟁 브랜드의 난립
    ② 가격을 무기로 삼는 보급형 제품이 계속 등장함에 따라 제품의 차별화된 성능 홍보가 요구됨

    ★ 전망
    최신 마벨 컨트롤러, 도시바 A급 토글낸드, 그리고 트루 스피드에 새로운 디바이스 슬립 기능까지 SSD의 명가, 플렉스터다운 성능이 돋보이는 뛰어난 SSD!
    부족했던 쓰기 속도와 소비전력 효율까지 개선된 점은 매력적이나, 최근에 가격을 낮춘 보급형 SSD가 줄줄히 등장하고 있는만큼, 마케팅과 홍보에 있어서 새로운 접근이 시도되어야 할 듯...


    이상으로 플렉스터 M6S 128GB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M5S 이후 신제품 이야기가 상당히 긴 시간 동안 없었던 플렉스터라, 이번 M6 시리즈에 대해 사람들의 기대 또한 매우 컸었습니다. M6 시리즈의 선봉장, M6S는 6.8mm의 업계 최대의 슬림한 두께, 최신 마벨 88SS9188 컨트롤러와 도시바 A급의 최상급 MLC 토글 낸드, 여전히 뛰어난 트루 스피드의 성능 유지력, M5S에서 지적되었던 쓰기 속도의 대폭적인 향상과 디바이스 슬립 기능 채택으로 인한 소비전력 효율의 극적인 상승까지 기다렸던만큼 많은 변화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SSD 시장은 비록 성능이 다소 떨어지는 보급형이라 하더라도 실제 사용에서는 그다지 크게 체감되지 않는다는 걸 공략한 보급형 SSD가 크게 유행을 떨치고 있습니다. 물론 M6S는 플렉스터답게 성능이 우수하고 안정섣도 매우 뛰어나지만, 가격을 이전에는 생각지도 못한 수준까지 떨어뜨린 제품들이 심심치 않게 보이는 상황이라, 플렉스터 또한 여기에 대비한 새로운 마케팅과 서비스가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비싼 가격을 구매를 망설여야 했던 SSD의 시대는 이제 이미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비교를 불허할 정도로 아주 고급형이 아닌 이상, SSD는 성능 대비 저렴한 가격이 구매와 제품 인기에 바로 직결될 것으로 보이며, 여기서 살아남는건 타 제품과 차별되는 성능이 있는 제품이 될 것입니다. 플렉스터만의 탁월한 안정성과 우수한 성능을 유지하고, 다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나타난 M6S가 이렇게 급변한 환경에서 어떻게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질 지 기대하며, 이번 리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 플렉스터, SSD, M6S, 128GB, 마벨 88SS9188, MLC, 19nm 도시바 토글 낸드, 트루 스피드, DEVSLP

    신고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