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사운드를 즐기는데에는 일반적인 북쉘프형의 스피커가 괜찮은 게 많지만, 컴퓨터 책상이 비좁을 때에는 이런 스피커 놓을 공간을 따로 마련하는 것도 꽤나 곤란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 또한 협소한 책상 때문에 스피커 설치에 골머리 앓는 사람 중 한 명이며, 덕분에 5.1채널 스피커는 당연하고 왠만한 크기의 2.1채널이나 크기가 좀 되는 2채널 스피커도 사용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 건 역시 사운드바 밖에 없습니다. 책상 공간이 좁아지면서 지금 출시되고 있는 사운드바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열심히 탐색해왔는데, 이때 정말 제 눈길을 완전히 사로잡은 멋진 제품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그 주인공이 이번에 살펴볼 컴소닉 필라 CSB-2300U입니다. 그럼, 절로 감탄이 나올 정도로 이 아름다운 사운드바가 어떤 모습을 하고 있고, 어떤 성능을 보여주는지 다음부터 좀 더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주)컴소닉 코퍼레이션 &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CSB-2300U의 세부 스펙과 컴소닉 코퍼레이션 홈페이지
PC방에서 정말 흔하게 볼 수 있는 스피커 브랜드, 컴소닉 필라
컴소닉 필라는 10년 이상 동안 스피커, 헤드셋, 마이크 등 컴퓨터 음향기기 한 분야만 파고든 컴소닉 코퍼레이션의 사운드 브랜드입니다. 우리에게 그렇게 낯선 브랜드는 아닌데, 동네 주변 PC방, 문구점, 심지어 규모 좀 되는 편의점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게 컴소닉 필라 스피커입니다.
PC방이나 대형 마트, 대기업 등에 OEM 공급을 주로 하다보니, 제품들이 대부분 평균적인 음질에 저렴한 가격대를 하고 있다는 것이 이 브랜드의 공통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컴소닉 필라 스피커에서 보이는 특징으로는 다른 브랜드에 비해, 다종다양한 사운드바가 많이 출시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길쭉한 크기로 좁은 공간에서의 활용성은 물론, PC방에서도 많이 사랑받는 사운드바는 각 브랜드들도 요즘 많이 관심가지는 스피커 유형인데, 컴소닉 필라는 이들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디자인과 센스가 있는 사운드바가 확실히 많습니다.
이중에서 이번에 살펴볼 컴소닉 필라 신형 사운드바, CSB-2300U는 우아하고 독특한 디자인, 편리한 일체형 전원/볼륨 컨트롤러, 편리한 USB 전원 등 디자인에서도 사용 편의성에서도 정말 돋보이는 새로운 사운드바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제, 패키지, 제품 디자인을 시작으로 어떤 특징이 이렇게 사람을 매혹시키는 제품인지, 세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 디자인
제품처럼 길쭉하게 생긴 패키지에서는 제품의 주요 특징, 그리고 세부 스펙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전면에서 제품의 전체 모습을, 그리고 후면에서 전체 스펙과 일체형 전원/볼륨 컨트롤러, 사용된 사운드 드라이브 유닛 등 주요 특징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패키지 전면 모습
제품처럼 길다란 패키지의 전면에서는 제품의 전체 모습, 그리고 10W 출력, 블루 LED, USB 전원 등 제품에서 확인해볼 수 있는 특징을 아이콘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패키지 후면 모습
패키지 후면에서는 제품의 전체 스펙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전면에 집중된 편리한 사용 인터페이스, 그리고 이 제품에 사용된 사운드 드라이브 유닛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패키지 내부 모습 및 메뉴얼
패키지를 개봉하면 종이 틀과 비닐로 안전하게 보호되어 있는 제품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패키지 안에는 확인해볼 수 있는 구성품으로는 메뉴얼 밖에 없습니다. 실로 심플한 구성이라 하겠습니다.
▲ 패키지 내부 모습
패키지를 개봉해서 살펴본 내부 모습입니다. 제품 외의 구성품으로는 메뉴얼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 메뉴얼
CSB-2300U의 메뉴얼입니다. 여기서는 제품 세부 스펙, 부위별 특징, 사용시 주의사항, 그리고 1년 AS를 보장하는 품질보증서가 있습니다. 미끈하고 쫙 빠진 매혹적인 디자인!
그냥 길다란 막대기 모양을 하고 있는 다른 사운드바와는 달리, CSB-2300U은 처음 보았을 때 디자인에 둔감한 사람이라도 '아, 이건 정말 다른 제품과는 확실히 다르고 멋지구나'라는 말이 바로 떠오를 정도로 센스있는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블랙 하이그로시에 매끈한 곡선, 큼직한 일체형 전원/볼륨 컨트롤러, 그리고 살짝 기울어져 있는 경사 디자인까지 모두가 사람 눈을 사로잡는 매력이 있는 사운드바, 그게 바로 CSB-2300U입니다.
▲ CSB-2300U의 전체 디자인
CSB-2300U의 전체 디자인을 살펴보았습니다. 피아노 블랙 컬러에 어울리는 광택있는 하이그로시, 제품 전체에 녹아있는 부드러운 곡선, 직관적인 전원/볼륨 컨트롤러 등 어느 곳에서도 평범한 막대기 같은 디자인을 탈피하려한 노력이 여실히 보이는 것 같습니다.
제품 사이즈는 폭(W) 420mm, 높이(H) 65mm, 깊이(D) 66mm입니다.
▲ 메탈 매쉬 그릴과 일체형 전원/볼륨 컨트롤러
사운드가 나타나는 드라이브 유닛이 있는 제품 상단 전체는 블랙 메탈 매쉬 그릴로 되어 있으며, 그 우측에는 컴소닉 필라의 로고, 그리고 큼직한 알 같은 일체형 전원/볼륨 컨트롤러가 있습니다. 전원/볼륨 컨트롤러는 사용할 떄 블루 LED가 은은하게 나타날 것입니다.
▲ CSB-2300U에 사용된 사운드 드라이브 유닛
CSB-2300U는 저렴한 가격의 사운드바이지만, 고음과 중저음을 보다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총 5개의 사운드 드라이브 유닛이 사용되었습니다.
맨 양 끝에는 5W 출력의 풀레인지 유닛이 2개 사용되었으며, 다시 그 옆에 고음을 좀 더 깔끔하게 해주는 트위터가 각각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앙부에는 베이스 리플렉스 패시브 패널을 길쭉하게 위치시켜서 중저음도 생각하는 세심함을 보였습니다.
▲ 마이크 및 헤드폰 단자
제품 전면의 우측 끝, 그러니까 전원/볼륨 컨트롤러 밑에는 마이크와 헤드폰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CSB-2300U는 제품 사용에 관한 모든 컨트롤 유닛을 전부 눈에 바로 보이는 전면과 상단 한 쪽에 몰아서, 직관적인 사용에 매우 편리합니다.
디자인에 사용편의성까지 고려한 경사 구조
CSB-2300U에서 확인해볼 수 있는 디자인 상의 특징에는 비스듬하게 기울여져있는 경사 구조를 뺴놓을 수 없습니다. 앞이나 옆에서 보면 마치 제품이 우리에게 고개를 숙이듯 살짝 기울여져 있는데, 이는 다른 제품과 차별되는 디자인 특징은 물론, 사운드 방향성을 청취자에게 집중시켜 보다 소리가 잘 들리게 하는 역할까지 수행합니다.
▲ 비스듬하게 기울여져 있는 CSB-2300U
옆에서 보니까 앞으로 살짝 기울여져 있는 게 쉽게 확인됩니다. 이 경사 구조는 디자인적으로도 독특하고 매력있으며, 실 사용에 있어서도 장점을 보이는 이 제품만의 멋진 장점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경사에 따라 앞뒤가 다른 받침대 높이
이 제품 양 끝에는 높이가 있는 받침대가 각각 1개씩 있는데, 경사 구조에 따라 받침대의 높이가 앞과 뒤가 서로 다릅니다. 전면의 경우, 바닥과의 높이 차가 10mm이며, 후면은 25mm의 높이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면보다 후면이 높은 것은 경사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모니터 받침대를 잘 들어가게 하기 위함인 것 같습니다.
편리한 USB 전원과 마이크/헤드폰 단자
CSB-2300U는 USB 2.0 단자로 바로 컴퓨터나 주변기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USB 전원 방식을 하고 있으며, 마이크와 헤드폰은 대중적인 3.5파이 단자입니다. USB 전원 케이블과 마이크/헤드폰 케이블의 길이는 모두 1.4m입니다.
▲ 제품 후면 모습과 연결 인터페이스
제품의 연결 인터페이스는 USB와 3.5파이를 사용하며, 전원과 마이크와 헤드폰 케이블이 따로 갈라져 있습니다.
▲ USB 전원과 마이크/헤드폰 단자
전원 케이블은 USB 연결 방식, 그리고 마이크/헤드폰 케이블은 대중적으로 많이 쓰는 3.5파이 단자입니다. 두 연결 케이블 모두 길이는 대략 1.4m 정도됩니다.
▲ 미끄럼 방지패드
받침대 바닥에는 미끄럼 방지패드가 넓게 자리잡아, 제품을 움직이지 않게 잘 잡아줍니다. 전원 연결 및 제품 배치
이제 CSB-2300U의 청음 테스트를 들어가기에 앞서, 제품을 컴퓨터에 연결하고 모니터 앞에 배치시켜 보겠습니다. 역시 사운드바는 이렇게 따로 공간 마련할 필요없이 모니터 앞 공간을 활용할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합니다.
▲ USB 전원 연결
USB 전원은 케이스 전면보다는 후면의 백패널에 연결하는게 노이즈 감소에 좋다고 합니다. 또, 예전에 USB 2.0 포트보다는 USB 3.0 포트에 연결하면 더 괜찮다는 말을 어디선가 들은 것 같아서, USB 3.0 포트에 제품을 연결했습니다.
▲ 모니터 앞에 제품 배치
모니터 앞에다가 CSB-2300U을 배치시키 모습입니다. 모니터는 출시된 지 좀 오래된 아치바코리아의 27인치 제품으로 받침대의 크기와 높이가 요즘 나오는 모니터들보다는 좀 크고 높은 편입니다.
앞으로 기울여진 디자인, 전원에 나타나는 블루 LED 등 직접 실제로 사용해서 보니 디자인이 더 마음에 듭니다.
▲ 블루 LED가 나타나는 일체형 전원/볼륨 컨트롤러
제품을 연결하면 전원/볼륨 컨트롤러에 블루 LED가 나타나는데, 왼쪽으로 돌리면 볼륨이 감소하고 오른쪽으로 돌릴수록 볼륨이 커집니다. 돌릴 때는 단계별로 걸리는 느낌이 있어 볼륨 증감을 알아보기 쉽습니다.
▲ 직관적인 사용에 좋은 마이크/헤드폰 단자
마이크와 헤드폰 단자는 제품 전면에 위치하고 있어서 필요할 때 직관적으로 쓰기에 편리합니다.
▲ 다소 아쉬움이 있는 받침대 높이
앞으로 기울어져 있는 경사 디자인은 이 제품만의 독특한 디자인이고 저 역시 아주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긴 한데, 이로 인한 제품 받침대 높이는 약간 아쉽습니다.
경사로 되어 있어서 받침대 앞뒤 높이가 달라서 그런지, 제가 쓰는 모니터 받침대가 커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모니터 받침대가 제품 바닥 흠 아래로 완전하게 들어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제품을 모니터 받침대 쪽으로 밀착시켜서 모니터 받침대를 제품 흠 아래로 완전히 집어 넣어보려했는데, 그렇게 하니까 제품이 붕 떠버립니다.
요즘 나오는 모니터야 받침대도 높이가 작아서 이런 문제가 안일어날지도 모르지만, 이전 모니터들의 경우 이같은 문제가 종종 일어날지도 모릅니다. 물론 모니터 받침대 앞에 제품을 두는 느낌으로 하면 괜찮기는 한데, 사람마다 모니터 앞 공간에 어떨지를 알 수 없는 것이니, 역시 제품 받침대 높이가 좀 더 높았으면 좋겠습니다. 컴소닉 필라의 다른 사운드바인 CSB-2000 Select의 경우, 따로 7mm 두께의 받침대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제품에도 높이를 더 올릴 수 있는 추가 받침대가 제공되면 좋겠습니다.
음악 및 동영상 테스트
이제 CSB-2300U를 음악, 동영상 등을 감상하고 게임도 해보면서 어떤 사운드가 나타나는지 청음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이 테스트는 제 개인적인 기준과 주관이 많이 적용되는 만큼, 참고로만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 태양 - 눈, 코, 입
정말 오랜만에 새로운 앨범을 돌아와 모든 음악 차트를 올킬하고 있는 태양의 '눈, 코, 입' 입니다. 태양의 블루지한 감성과 섬세한 목소리가 정말 귓가에 계속 감도는 듯한 음색을 CSB-2300U는 꽤나 만족스럽게 표현해줍니다.
게다가 중저음도 제법 느낌있게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솔직히, 저렴한 가격대가 대부분인 사운드바에서 중저음은 애초에 그리 기대하지 않았는데, 이 사운드바는 이 부분도 제 예상 이상을 보여주었습니다.
▲ San E, 레이나 - 한 여름밤의 꿀
산이의 찰진 랩과 레이나의 목소리가 정말 달콤하게 들리는 '한 여름밤의 꿀'입니다. 날도 더워지고 여름도 성큼 다가온 요즘 제가 정말 자주 듣는 노래인데, 서로 다른 두 음색의 듀엣 곡도 CSB-2300U는 충분히 괜찮게 소화해냅니다.
▲ 정인 & 개리 - 사람냄새
요즘 따라 왜 이렇게 남자 가수의 랩과 여자 가수의 노래가 혼합된 듀엣 곡이 마음에 드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감상한 곡은 앞의 '한 여름밤의 꿀'처럼 랩과 노래의 듀엣된 정인 & 개리의 '사람냄새'입니다.
마음에 파고드는 자신만의 소울 느낌이 강하게 나타난다고 생각되는 정인의 보컬도, 그 보컬을 뒤에서 순간순간 받쳐올리는 듯한 개리의 랩도 역시 잘 표현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운드바의 기대를 낮게 잡아서 그런건지, 듣는 노래마다 예상보다 좋게 나타나 참 좋네요.
▲ 브레이브 하트
역시 제 청음 테스트에서 빠지지 않는 '브레이브 하트'의 마지막 베녹번 전투 장면입니다. 구수하고 진한 파이프 오르간 반주 끝에 긴장감을 살려주는 강렬한 중저음, 비장미가 느껴지는 스코틀랜드 전사들의 돌격이 한데 어우러지는 이 장면은 스피커의 중저음이 받쳐주지 못하면 그 느낌이 뚝 떨어집니다.
개인적으로 참 놀랐던 건 이 사운드를 CSB-2300U는 상당히 잘 표현해주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따로 우퍼가 있는 2.1채널이나 가격 높은 아주 고성능의 고급 2채널 스피커에 비하면 물론 손색이야 있겠지만, 이정도라면 음악은 물론, 영화 감상에 있어서도 돈 손해보았다는 생각없이 즐길 수 있을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게임 테스트
게임 테스트에서는 WOW, 디아블로3 영혼을 거두는 자, 배틀필드4 등 장르가 다르고 플레이 느낌도 다른 게임을 선정해서 플레이 해보았습니다. 물론, 여기서의 청음도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제 주관이 깊게 나타난 결과임을 미리 밝혀드립니다. ▲ 게임 테스트(WOW, 디아블로3 확장팩, 배틀필드4)
게임에서는 분위기 깨버릴 정도의 나쁜 사운드만 아니면 된다고 생각하는 저이기에, 테스트에서의 게임에서 모두 별다른 거북함이나 나쁜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음악이나 동영상 청음 때와 마찬가지로 노이즈 같은 것 없이 게임에 충분히 집중할 수 있게, 충분히 만족스런 사운드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 컴소닉 필라의 인기 사운드바와 CSB-2300U 가격
★ 장점
① 블랙 하이그로시와 매력적인 곡선 디자인
② 편리한 일체형 전원/볼륨 컨트롤러
③ 디자인 감성은 물론, 사용상의 편의까지 고려한 경사 구조
④ 사운드바에 대한 인식을 바꿀만한 기대 이상의 만족스러운 음질
★ 아쉬운 점
① 모니터에 따라 제품 받침대가 모니터 받침대를 완전히 받아들이지는 못하는 듯...
② 컴소닉 필라의 다른 사운드바처럼, 추가 받침대 패드가 제공되지 않는 것
★ 제품에 대한 짧은 한 마디!
다른 사운드바와 확연히 차별되는 우아한 디자인, 사운드바에 대한 낮은 기대를 고쳐 생각하게 한 괜찮은 음질까지 디자인과 성능 모두에서 정말 만족스러운 뛰어난 사운드바!
추가 받침대 패드만 있었으면 어떤 모니터 받침대도 안쪽으로 밀어 넣는게 가능할 텐데, 그거 딱 하나가 아쉽다...
이상으로 컴소닉 필라 CSB-2300U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원래 저는 책상 공간의 협소함과 스피커 사용의 편의성에 대한 타협으로 사운드바를 사용했던 것이지, 스피커 음질 자체로만 본다면 일반적인 북쉘프 타입이나 우퍼와 위성 스피커가 분리된 스피커를 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CSB-2300U를 사용할 때에도 썩 거슬리는 음색만 나타나지 않고 평균점만 나타난다면 좋겠다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써본 CSB-2300U는 이런 제 예상보다 더욱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른 사운드바를 고개 젓개 하는 아름다운 디자인은 당연하고, 성능에 있어서도 노이즈 없이 제 기대 이상, 예상 초과의 쓸만한 음질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사용했었던 F사 사운드바가 이 가격대에서는 제일 낫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CSB-2300U의 등장으로 이 생각을 다시 고쳐야 될 듯 합니다.
현재 2만원 초중반 가격대의 사운드바 중에서는 정말 추천하고픈 제품이 바로 이 제품입니다. 저처럼 비좁은 공간에 스피커 배치를 고민하거나 사운드바 스피커를 경험해보고 싶다면, CSB-2300U를 대안으로서 꼭 한 번 고려해보기 바랍니다.
키워드 : 컴소닉 필라, 사운드바, CSB-2300U, 곡선, 경사 구조, 하이그로시, 일체형 전원/볼륨 컨트롤러, 10W, USB 전원, 자유전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