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윈도XP 종료 대비책 '한눈'에 보기

    • 매일경제 로고

    • 2014-04-02

    • 조회 : 5,065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XP 지원 종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한국MS(대표 김 제임스)는 2일 서울 광화문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윈도XP 지원 종료 이후에도 충분한 보안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상위 버전 운영체제(OS)로 전환하는 방법과 절차를 소개했다.

     

    ▲ 손정우 한국MS 마케팅&오퍼레이션즈 차장이 윈도XP 업그레이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 : 한국MS)

     

    윈도XP를 업그레이드 해야 하는 이유


    윈도XP 지원 종료는 오는 8일이다. 기술 종료 이후 해당 OS를 계속 사용할 경우, 각종 악성코드와 스파이웨어, 바이러스, 해킹 등의 보안 위협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내 윈도XP 사용률은 14.97%로 10대 중 1.5대의 PC가 여전히 윈도XP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01년 출시된 윈도XP는 윈도2000과 함게 뉴 테크놀로지5(NT5) 커널 기반으로 제작된 OS다. NT5 기반 마지막 OS이기도 하다. 출시 당시에는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OS로 각광 받았지만 기술 발전이 가속화됨에 따라 다양한 사용자 요구와 높아지는 보안 위협에 효율적인 대응이 어려워진 실정이다.

     

    신종회 한국MS 최고보안임원 이사는 “안전한 SW 개발을 위해 소스 코드 등에 존재할 수 있는 잠재적인 보안 취약점 제거 및 보안을 고려한 기능 설계 및 구현 활동인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의 경우 윈도 비스타 개발부터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보안 위협뿐만 아니라 최근 활용되고 있는 CoIT, 가상화, 클라우드 연동 등과 같은 ICT기술을 접목한 컴퓨팅 환경에도 적응력이 더뎌지고 있다.

     

    다만 MS는 윈도XP 사용률이 높은 점을 감안해 제품 수명 주기 정책 10년에서 2년 더 추가로 연장해 총 12년간 기술 지원을 진행했다.

     

     

    상위 버전 운영체제 전환 방법


    윈도XP 지원 종료 이후 안전한 컴퓨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MS는 상위 버전 OS로 업그레이드할 것을 권하고 있다. 최신 OS인 윈도8.1의 경우 인터넷 익스플로러(IE)11이 기본 탑재되며, 인터넷 뱅킹, 포털 사이트, 온라인 쇼핑몰 등 국내 인터넷 환경에서 높은 수준의 호환성을 이미 확보하고 있는 상태다.

     

    상위 버전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우선 현재 사용 중인 OS부터 확인해봐야 한다. 간단하게 컴퓨터를 켜고 껐을 때 표시되는 ‘윈도 로고’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제어판의 시스템 항목에서도 파악할 수 있으며, MS가 제공하는 별도 웹사이트인 엠아이XP(www.amixp.co.kr)를 방문하면 사용 중인 OS를 확인할 수 있다.

     

    ▲ 엠아이XP 화면. 운영체제를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이 윈도XP 사용자임을 확인했다면 다음으로 업그레이드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생각보다 선택폭이 넓다. 우선 하드웨어를 바꿀 것인지, 윈도만 업그레이드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하드웨어를 바꿀 경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 중 원하는 사용 환경에 맞는 울트라북이나 투인원, 윈도 태블릿, 서피스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사용 중인 하드웨어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OS만 업그레이드 하고자 할 경우에는 ‘윈도8 업그레이드 도우미(bit.ly/PeCFJw)’를 내려받아 사용 중인 PC가 윈도8 시스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시스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하드웨어 구매를 고려해야 한다.

     

    ▲ 윈도8 업그레이드 도우미, 각 버전에 맞는 내용을 내려받을 수 있다.

     

    만약 하드웨어 구매가 부담된다면 중고 PC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한국컴퓨터재생센터나 금강시스템즈 등 주요 중고 리퍼PC 업체 등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기업의 경우에는 호환성 테스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호환성 테스트는 윈도 호환성 센터(https://bit.ly/1fohMWd)에서 특정 PC, 애플리케이션 및 연결된 장치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정보나 지원도 받을 수 있다.

     

    ▲ 윈도 호환성 센터

     

    PC나 윈도 버전 교체를 결정했다면 기존 PC의 데이터를 백업해야 한다. MS는 기존 사용 중인 윈도XP PC의 데이터, 파일, 사용자 설정 등을 최신 버전의 윈도로 그대로 옮겨주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방침이다. 오는 7일부터 한국어 서비스 예정인 ‘PC무버 익스프레스’는 MS 윈도 홈페이지(https://bit.ly/1pKBRaT)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현재 사용 가능한 영문 서비스(https://bit.ly/1nmgL3c)에서는 현재 해당 내용을 내려받을 수 있다.

     

    ▲ PC무버 익스프레스. 현재는 영문판만 지원하며, 한국어판은 오는 7일 열릴 예정이다.

     

    모든 준비를 마쳤다면, 상위 버전의 윈도를 설치한 후 마이크로소프트스토어(https://www.microsoftstore.co.kr/)를 통해 제품 키를 구입,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www.microsoft.com/ko-kr/download)를 통해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면 끝이다.
     

    기업의 경우, 기술 협력 파트너를 찾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이다. 현재 상태의 진단에서부터 현업에 적합한 최신 OS는 물론 기기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을 제공 받을 수 있다. MS의 웹사이트(www.xpeos.co.kr)를 참조하여 파트너 지원을 요청하면 된다.


    <표> 윈도XP 지원 종료로 인한 상위 버전 업그레이드 방법 한 눈에 살펴보기

    구분
    내용
    사용OS 확인
    컴퓨터 켜고 끌 때 뜨는 윈도 로고 확인
    제어판 시스템 항목에서 확인
    엠아이XP(www.amixp.co.kr) 방문
    업그레이드 방법 결정
    하드웨어 교체 또는 윈도 운영체제 구매 중 선택
    ‘윈도8 업그레이드 도우미(bit.ly/PeCFJw)’ 활용
    하드웨어가 상위 OS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지 확인
    하드웨어 교체가 부담된다면 중고PC 고려
    앱 호환성 검토
    윈도 호환성 센터(https://bit.ly/1fohMWd) 방문
    윈도 최신 버전에서 정상 작동되는지 확인
    고객센터 1577-9700 문의
    데이터백업 및 이전
    PC무버 익스프레스(https://bit.ly/1pKBRaT) 방문(7일 오픈)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www.microsoftstore.co.kr)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www.microsoft.com/ko-kr/download)















     



    MS 업그레이드 지원 정책


    이 외에도 한국MS는 사용자들의 원활한 상위 OS 전환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홈페이지(https://www.XPEOS.co.kr) 를 통해 윈도 XP 지원 종료에 대한 상세한 안내 및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전화(1577-9700), 온라인(https://support.microsoft.com/?ln=ko), 트위터(@MSHelpsKorea) 등 다양한 창구의 고객지원 센터를 운영하며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한국어로 제공하고 있다.
     
    한국MS 최고보안책임자인 신종회 이사는 "MS는 윈도 XP에 기존 제품 지원 기간보다 훨씬 더 긴 지원을 해왔다. 하지만 출시 후 13년이 지난 구형 OS로는 사용자에게 충분한 보안과 클라우드와 같은 새로운 사용자 요구 사항을 제공하기 어려워짐에 따라 상위 OS로의 원활한 전환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며, “윈도 XP 사용자들이 어려움 없이 상위 OS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문기 기자  |  kmg@ittoday.co.kr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인기 게임 코스프레

    더보기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