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기] 고성능 스마트 복합기! 엡손 무한 잉크 L605 써보니~
이번에 벼르고 벼르던 프린터를 드디어 구매하게 됐습니다~! 그것도 대기업 브랜드인 무려 엡손의 복합기를 말이죠 ㅋㅋ 이왕 구매하는 것 아주 오래 쓸 생각으로 고르다 보니... 아무래도 성능이나 기능을 꼼꼼하게 따지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엡손 L605가 최종적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사실 프린터는 우리 생활에 참 흔한(?) 제품이지만, 막상 구매하려면 이것저것 고민할 것이 많은데요. 가격도 천차만별에 브랜드도 다양하고... 성능을 알아보려 해도 어려운 용어들이 잔뜩 나오니 어느 제품이 좋은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만약 위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이라면 이번에 남기는 제 리뷰를 참고해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
◆ 설치와 잉크 공급, 급지
먼저 이 제품의 스펙입니다. 인쇄와 복사 스캔이 모두 가능한 복합기로 정품 무한잉크를 지원해 대용량 인쇄에 용이한 제품입니다. 해상도는 최대 4,800dpi까지 지원하고요. 스캔 해상도는 1,200dpi네요. 인쇄 속도는 흑백 33ppm, 컬러 20ppm으로....! 한 마디로 꽤나 빠르고 걸출합니다.
![]()
이제 제품 개봉! 박스를 열면 L605 본체가 스티로폼에 의해 단단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함께 동봉된 잉크들이 눈에 띄네요.
![]()
![]()
구성품을 모아본 사진입니다. 검정, 빨강, 파랑, 노랑 4가지 분리형 잉크와 전원 케이블, USB 연결 케이블, 설명서, CD 등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잉크는 진공 포장으로 아주 야무지게 쌓여져있으니 터질 걱정은 없어 보입니다.
![]()
자 이제 본격적인 설치입니다. 파란 보호스티커를 제거한 L605의 모습인데요. 블랙 색상이 고급스럽게 느껴집니다. 워낙 디자인이 깔끔해서 어디에 두어도 잘 어울릴 것 같네요.
![]()
![]()
설치의 첫 번째는 역시 잉크 주입이겠죠. 오른쪽 커버를 열면 잉크통 4개가 뿅 드러나는데요. 순서대로 동봉된 잉크를 쭈욱 넣으면 끝입니다. 손에 잉크가 묻지 않도록 조심조심! 아주 간단하죠? ㅇㅅㅇ 외부 잉크 탱크 디자인이다 보니 잉크 공급이 참 편리합니다.
![]()
![]()
아 참고는 잉크는 모두, 모오두 넣어주세요. 저처럼 아낀다고 반통씩만 넣었다가는....이후 설치할 때 잉크 부족하다는 메시지 뜹니다-_-; 다 넣으세요. 잉크도 막 흑백은 140ml, 컬러는 70ml나 들어가는 대용량 수퍼잉크통이라 낭낭하게 씁니다.
![]()
제가 알아본 바에 의하면 엡손 L605의 잉크출력량은 한 통을 모두 넣었을 경우, 흑백은 무려 6,000매, 컬러는 6,500매까지 출력이 가능합니다. 제가 L605를 구매한 핵심적인 부분인데요. 이러한 잉크절약은 타브랜드 제품보다 경쟁력 부분에서 압승입니다. 복합기 유지비를 어마어마하게 줄여주니까요....!
![]()
![]()
이제 전원을 켜면 언어 및 날짜 등 기본설정을 진행한 이후 제품에 잉크 공급이 시작됩니다. 설명서상으로는 2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하는데, 제 느낌상 더 빠르게 됐던 것 같아요.
![]()
비는 시간 동안 급지나 세팅했습니다. 그냥 간단합니다. 용지 카세트에 A4 용지 한 뭉치를 급지하고 밀어 넣으면 끝... 다양한 규격의 용지 세팅이 가능합니다.
![]()
![]()
◆ 스마트 기능과 실제 사용
이제 다 됐네요. 실전으로 넘어가 봅시다. 잉크 공급이 끝나면 복합기 설정을 다시 한 번 하게 되는데요. 대부분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공유기를 이용해 무선 인터넷 쓰시죠? 와이파이 연결을 먼저 하고 넘어가길 권하고 싶습니다. (그냥 간단해요 스마트폰 와이파이 연결하듯 연결하면 됨)
![]()
그다음 L605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해보아욤. 요즘 시대에 CD를 쓸 필요는 없고, 설명서에 기재된 제품 설정 페이지(https://epson.sn)에 접속해서 모델명을 입력 후 드라이버를 다운받으면 됩니다.
![]()
와이파이에 미리 연결해놨다보니 설치할 때 자동으로 PC와 연동됩니다. 복잡하지 않아서 좋아요+_+처음에 와이파이 연결해놓으면 USB 케이블을 쓸 필요가 아예 없다는... 스마트 시대니까요 ㅋㅋㅋ
![]()
저는 바로 앱과 e메일 프린팅 기능을 사용해봤는데요. 이 두가지가 스마트 복합기를 사려 한 큰 이유다 보니 제일 먼저 테스트해봤습니다.
* 자세한 설명은 엡손 커넥트(https://www.epsonconnect.com)를 참고하세요!
![]()
먼저 앱을 통한 스마트폰 프린트 기능입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epson iprint] 앱을 다운받은 뒤 실행하면 깔끔한 UI가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프린트하는 것 외에도 스캔, 바로 캡처해서 프린트하기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
일단 사진 프린트를 해봤습니다. 갖고 있는 사진 하나를 골라서 설정을 통해 인쇄 품질, 프린트할 용지 크기 등을 맞추고 [인쇄]를 누르면 복합기에서 바로! 원터치 인쇄가 됩니다. 아주 간단하쥬?‘-’
![]()
![]()
참고로 이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결해놓고 클라우드에 올려놓은 사진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e메일 프린트입니다. 위의 엡손 커넥트에서 L605의 e메일 주소를 설정해주면, 언제 어디서나 해당 주소로 e메일만 보내면 다이렉트 프린트가 가능합니다. 중요한 문서 등을 바로바로 스마트폰 e메일로 쏴주면 외부에서도 프린트를 할 수 있는 것이죠!
![]()
다음 이미지처럼 내용과 사진을 첨부해서 보내기만 하면 OK. L605가 e메일을 읽고 내용과 함께 첨부파일을 바로 출력해줍니다. 요즘 프린터 참 똑똑해요....
![]()
자 프린트한 이미지들입니다. 직접 살펴본 바로는 체감 출력 속도가 매우 빠르다고 평가할 수 있어 보입니다. 텍스트가 주로 된 이미지는 7초, 용지를 꽉 채운 사진 파일 등은 10초 남짓? 저 같은 급한 성격의 소유자에게는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_-;
![]()
![]()
인쇄 품질을 좀 살펴볼까요? 표준 모드로 출력했는데 잉크젯치고는 꽤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꼼꼼하게 색을 표현한 것이 조금 과장해서 포토프린터로도 이용할 수 있어 보이네요! 일반적인 사무용 프린트라면 훨씬 고품질의 출력물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것으로 엡손 L605의 사용기를 마칩니다. 결론을 내리자면 무한 잉크 제품에 잉크 주입도 편리하고, 스캔/복사 기능 및 스마트 기능을 두루 갖춘, 다방면에서 뛰어난 스마트 복합기라고 할 수 있어 보입니다.
특히 잉크출력량이 좋아 유지비절감이 뛰어나다는 점은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는 부분으로 보입니다. 오래 쓸 제품을 복합기를 찾는 분이라면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