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박보검이 군살제로 탄탄몸매의 비결을 밝혔다.
박보검은 지난 30일 밤 SBS 파워FM ‘딘딘의 뮤직하이’ 생방송 스튜디오를 깜짝 방문해 화제가 됐다.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에 이어 ‘굿보이’로 상반기 맹활약한 박보검은 팬미팅을 마치자마자 이곳에 들렀다.
박보검은 딘딘에게 선물 받은 러닝용 양말을 신고 새벽 러닝을 하며 스트레스를 풀고 있다고 인사를 건넸다. 또 182cm·75kg로 알려진 박보검은 “생방송 오기 전 김밥 두 조각을 먹고 왔다”며 청취자의 야식 추청 요청에 샐러드를 권했다.
박보검은 최근 러닝에 푹 빠져 있다. 가수 션과 함께 새벽 한강변을 달리는 모습이 자주 포착된다. 또 어릴 때부터 수영을 꾸준히 해왔다. 소식하는 식단도 병행 중이다. 박보검은 지난해 인터뷰에서 “사실 먹는 것을 굉장히 좋아한다. 식단을 할 때는 키토김밥을 즐겨 먹는다”고 말했다.
훈훈한 외모에 탄탄한 몸매, 강철 체력을 자랑하는 박보검의 운동과 식단을 살펴본다.
◆ 러닝의 운동 효과
박보검의 러닝 실력은 ‘기부 러닝’으로 연예계에 달리기 열풍을 몰고 온 가수 션이 감탄할 정도다. 션은 최근 소셜미디어에 “새벽 우중런. 보검이와 함께 60분 11.37km 러닝을 했다”는 글과 함께 박보검과 함께 한 인증샷을 게재했다. 앞서 6월에도 션은 “보검아 오랜만에 뛰는 거 맞지? 두 번째 러닝만에 10km 여유롭게 완주라니”라며 박보검의 강철 체력과 러닝 실력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
박보검이 푹 빠진 달리기는 무엇보다 심폐능력 강화에 좋다. 러닝은 강도에 따라 심장과 폐의 기능을 개선하고 혈관 건강을 증진시켜 심혈관 질환 위험을 줄여준다. 또 체중을 지탱하며 하는 체중 부하 운동이라 근육이 강해지고 골밀도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러닝은 수영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으며, 기초대사량 증가 효과까지 있어 체지방 감소에 유리하다.
스트레스가 확 풀리는 정신적 효과도 있다. ‘러너스 하이(runner‘s high)’란 달리기나 유산소 운동을 힘들게 하다 보면 갑자기 느껴지는 쾌감이나 황홀한 기분을 말한다. 운동이 어느 강도 이상 지속되면 뇌에서 엔도르핀이 분비되는데 이로 인해 운동으로 인한 통증은 잠시 잊게 되고, 기분이 상쾌해진다. 러닝은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해 우울, 불안 해소에 도움을 주고, 집중력 향상과 수면 질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박보검은 “익숙한 곳이라도 뛰면서 보면 풍경도 날씨도 뭔가 다르게 느껴져서 좋다”고 러닝의 매력을 말했다. 자연 속에서 하는 러닝은 햇빛, 바람 등의 자극으로 체력 향상과 정신적 안정 효과가 더 크며, 일관성 있는 운동에 동기 부여가 된다.
◆ 수영의 운동 효과
러닝에 빠지기 전, 박보검은 수영을 오랫동안 해왔다. 그래서 체력이 좋기로 유명하다. 수영은 상·하체 및 코어를 모두 사용하는 전신 유산소 운동이다. 수중 저항이 자연스럽게 근력을 향상시키고 몸 전체를 균형 있게 단련해준다. 수영은 또 물의 부력 덕분에 관절에 부담을 거의 주지 않는다. 칼로리 소모량은 달리기와 비슷한 정도인데, 경우에 따라 더 높은 칼로리 소모를 유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30분간 수영 시 체중과 속도에 따라 약 180~255kcal 연소된다.
또 수영은 조절된 깊은 호흡을 요구하기 때문에 호흡 근육과 폐 기능이 향상된다. 폐포(허파꽈리)가 더 잘 열리고 기능이 좋아진다. 아울러 물속에서 운동하는 과정과 수영의 리듬은 스트레스 감소와 기분 전환에 효과적이다.
◆ 김밥 2조각 소식의 장점과 주의 사항
박보검은 저녁으로 김밥 2줄도 아니고 2조각을 먹고 왔다고 했다. 소식으로 한 끼를 채운 것이다. 김밥은 달걀, 햄 등 단백질과 채소가 포함되면 소량으로도 포만감을 줄 수 있다. 적게 먹는 습관은 과식 방지에 유리하다. 다만, 적게 먹는다고 너무 자주 반복하면 총 열량이 높아질 수 있다.
K-푸드의 대표 음식으로 떠오른 김밥의 경우 밥이 많이 든 탄수화물 중심이거나 속재료가 부실하면 비타민, 단백질, 지방 등의 부족으로 영양 불균형 위험이 있다. 또 일반 김밥은 탄수화물이 비교적 많아 혈당이 급격히 오를 수 있어 당뇨나 혈당 관리가 필요한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
박보검은 “식단을 할 때 키토김밥을 자주 먹는다”고 밝혔다. 키토김밥은 전통 김밥의 쌀을 완전히 또는 대부분 줄이면서 대신 계란 지단, 참치, 치즈, 채소 등 위주로 구성한, 저탄수화물 고지방 버전의 김밥을 말한다. 키토김밥은 탄수화물이 제로이거나 매우 적어 혈당 급등 없이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다. 또 단백질과 지방 함량은 높아 우리 몸이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쓸 때 만들어지는 대체 연료인 케톤 생성에 유리하다.
맛없는 식단은 지속 가능성이 떨어진다. 김밥은 다양한 속재료로 맛과 풍미를 유지할 수 있고, 특히 키토김밥은 다이어트식으로도 인기 높다. 야채나 해조류를 추가하면 영향 균형을 더 맞출 수 있다.
박보검처럼 러닝과 수영을 병행하고, 식사량은 적절히 조절하면서 키토김밥 같은 저탄고지 식품을 섭취하면, 근육은 유지하고 체지방은 줄이면서 몸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다. 영양의 균형과 무리 없는 운동 강도, 적절한 회복을 병행하면 부상 없이 지속적인 건강 관리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