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 TG삼보 에버라텍 6500 노트북 리뷰 [2부]

    • 매일경제 로고

    • 2006-06-01

    • 조회 : 2,422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지금까지 에버라텍 6500의 패키지 구성을 시작으로 외장디자인, 제품분해를 통한 사용된 부품과 레이아웃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이제부터는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계시는 에버라텍 6500의 본격적인 성능평가를 시작하고자 한다.

     

    노트북에 있어서 전체적의 시스템 퍼포먼스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빠른 속도의 프로세서와 넓은 와이드 LCD, 그리고 파워풀한 3D 성능을 보여주는 그래픽카드등의 스펙은 노트북에 있어서 전체적인 제품성능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아이러니 한것은 동일한 하드웨어 스펙을 갖고 있다고 해서 모두 똑같은 성능을 보여주지는 않는다.

     

    좀더 쉽게 표현하면 제조사는 다르지만 동일한 스펙을 갖고 있는 A, B 제품은 각 하드웨어들의 성능이 조금씩은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이는 동일한 펙을 갖고 있는 제품이라도 노트북 제조사에 따라 각 파트별 부품조합이 모두 다르고 전체적인 제품 설계 레이아웃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그럼 TG삼보의 신화를 이어갈 에버라텍 6500 의 하드웨어 성능은 어떨지 궁금하지 않을수가 없다. 에버라텍 6500의 성능을 [2부] 리뷰를 통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지난번 제품분해 리뷰를 통해 에버라텍 6500 에 장착된 LCD 패널의 모델과 스펙을 살펴보았다. 장착된 15.4인치 와이드 패널은 LTN154X3-L04/L05 패널로 노트북 LCD 패널로는 상위급에 속하는 좋은 스펙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 TG삼보의 Averbrite 코팅기술이 적용된 패널로 일반적인 LCD 패들보다 선명한 화질을 보여준다. 지금부터는 에버라텍 6500 에 장착된 LCD의 색표현력과 명암비, 시야각등에 대하야 자세하게 살펴보겠다.

     

    참고로 LCD 테스트는 에버라텍 6500의 기본 최적해상도인 1280x800@60Hz 설정과 AC전원을 통한 최대밝기에서 모든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또한 보다 정확한 LCD 테스트를 위해 필요한 에이징 시간을 준수하였다.

     

     

     

    휘도는 LCD패널 뒷면에 있는 BLU(백라이트) 와 매우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균일한 휘도를 출력해주는 BLU와 함께 우수한 스펙을 같고있는 패널일 수록 밝은 휘도와 백색휘도의 균일성이 우수해진다.

     

    에버라텍 6500 에 장착되어 있는 LCD의 스펙휘도는 200 cd/m² 로 노트북 LCD로서는 일반적인 밝기를 갖고 있다. 전체적인 휘도는 부족함이 없는 밝은 수준으로 동영상과 각종 게임등에서 전혀 부족함이 없는 밝은 휘도를 보여준다.

     

    하지만 에버라텍 6500 에 적용되어 있는 Averbrite 코팅층으로 인해 최근 출시되는 타사의 제품과 비교하였을때는 전체적인 휘도가 다소 어둡게 느껴질 수 있지만 그리 우려할만한 수준은 아니다.

     

    무엇보다 중앙지점과 각 모서리의 백색균일성이 매우 우수하여 LCD 전영역에 걸쳐 고른 휘도를 보여주고 있다.

     

     

     

    컬러계조 표현력은 말 그대로 R.G.B 3원색의 색상을 혼합하여 얼마나 우수하게 LCD 에 디스플레이 해주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이라 할 수 있다.

     

    컬러계조 차트를 통해 에버라텍 6500 의 계조표현력을 살펴보면 R.G.B 의 조화가 우수하여 계조별 표현력이 우수한 편이다. 각 단계별 컬러구분이 대체로 명확하게 표현되었으며 마지막 혼합색 계조표현도 양호한 편이다.

     

    컬러표현력은 R.G.B 의 컬러의 적정한 혼합색과 채도구분이 명확할수록 풍부한 계조표현이 가능하다.

     

     

     

     

    그레이스케일 표현력은 LCD에서 컬러계조 표현력과 더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에버라텍 6500 은 300:1 의 명암비를 갖고 있어 그레이스케일 표현력이 우수한 편이다. 블랙 0%~4% 구간을 제외하고는 각 단계별로 명확한 계조구분이 가능

    하여 일반적인 유저에게 있어서는 만족스러운 그레이스케일 표현력을 갖고 있다.

    컬러 재현력은 R.G.B 각 컬러좌표가 구성하는 삼각형의 면적으로 컬러 재현력이 우수할 수록 컬러좌표의 범위가 커지게 된다. 좀더 쉽게 설명하면 컬러 재현력이 우수한 LCD 일수록 파란색을 파란색 그대로 푠혈할 수 있어 전체적인 컬러표현력이 풍부해진다는 것이다.

    에버라텍 6500의 컬러 재현력을 테스해보면 각 컬러별로 과장되지 않는 자연의 색을 최대한 근접하게 표현해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에버라텍 6500 은 WXGA 해상도인 1280x800 의 해상도와 0.259 mm 픽셀피치를 갖고 있어 문자 가독성이 다소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면 큰 오산이다.

    문자 가독성을 살펴보면 폰트외곽선이 매우 깔끔하게 표현되어 또렷한 문자가독성을 보여주는데 에버라텍 6500에 적용된 Averbrite 기술로 일반적인 LCD 보다 좀더 선명하고 깨끗한 문자가독성을 보여주었다.

    에버라텍 6500 에 장착된 LCD 패널은 삼성 PVA 방식의 패널로 시야각 스펙을 살펴보면 25/45/45/45 (U/D/L/R) 의 시야각을 갖고 있다.

    노트북 LCD패널은 일반적인 LCD 모니터 제품에 비해 좁은 시야각을 갖고 있는데 노트북 작업 특성상 좁은 거리에서 정면을 바라보고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하여 좁은 시야각으로 인한 큰 불편함은 없지만 영화감상등 자세가 일정하지 않는 사용환경에서는 어느정도 제약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에버라텍 6500은 Averbrite 코팅이 적용된 패널을 사용하여 기존 패널보다 좀더 넓은 시야각을 보여주고 있다. 좌/우 시야각은 만족스러운 수준이며 상/하 시야각은 윗쪽 또는 아래쪽에서 LCD를 바라보면 명암부위가 하얗게 떠버리는 문제를 갖고 있다.

    에버라텍 6500 제품의 LCD화면 밝기는 키보드 펑션키를 이용하여 1~8단계로 컨트롤이 가능하다. 또한 일반적인 AC전원을 사용할때와 배터리를 전원으로 사용할때 LCD 밝기단계가 다르게 설정된다.

    AC전원으로 사용할때는 최대밝기인 8단계로 설정되며 배터리만을 전원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최대밝기에서 5단계 밝기로 자동전환 된다.

    화면밝기를 자동으로 낮추는 것은 배터리 사용시 LCD 백라이트의 조명의 전력소모를 줄여 배터리의 방전시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서이다. 물론 배터리를 전원으로 사용하는 상황에서도 펑션키를 이용하여 최대 밝기인 8단계로 수동으로 컨트롤 할 수 있다.

    에버라텍 6500 의 LCD 응답속도는 25ms 의 스펙을 갖고 있다. 최근 출시된 일부 LCD 모니터의 경우 4ms (G-T-G) 라는 매우빠른 응답속도를 갖고 있을 정도록 LCD 응답속도가 상당부분 개선되어 에버라텍 6500 LCD 가 갖고 있는 25ms 라는 응답속도가 무척 느리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일반 LCD 모니터와 노트북 LCD 의 응답속도를 비교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 노트툭 LCD 패널의 일반패널과는 제조방식과 사용목적에서 차이가 있으며 대부분의 노트북 LCD 의 응답속도가 25ms 의 스펙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 스펙상의 응답속도 보다는 게임등에서의 느끼는 실제 체감응답속도가 중요한데 에버라텍 6500 으로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 해본 결과 응답속도 부분에서는 잔상등의 큰 불편함은 찾을수 없었다. 물론 화면전환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는 FPS 게임에서는 어느정도 잔상이 발생한다.

    좀더 객관적인 응답속도 테스트를 위해 모니터포유의 ScreenTest V2.0 를 사용하여 간단한 응답속도를 테스트하였으며 빠르게 움직이는 블럭을 촬영하기 위하여 카메라의 셔터스피드를 1/50 로 설정하여 촬영하였다.

    이 응답속도 테스트는 간이적인 응답속도 테스트 성격으로만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측정결과의 이해를 돕고자 현재 본인이 PC 모니터로 사용중인 16ms 응답속도를 갖고 있는 LCD 모니터와 비교해보았다.

    또한, 위 측정사진은 빠른 셔터스피드로 촬영했기 때문에 실제 눈으로 확인한 것보다 블럭잔상이 진하게 표현된다.

    대부분의 LCD 또는 일반 CRT 모니터의 경우 동일 모델이라고 할지라도 색온도, 감마등의 모두 다르게 표현된다. 이를 표준색상으로 최대한 근접하게 맞추어 주는 작업을 캘리브레이션이라고 한다.

    다시말해 캘리브레이션 작업을 맞춘 디스플레이의 경우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의 색상을 모니터에 동일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작업이라고 간단하게 이해하면 된다.

    에버라텍 6500 은 과연 얼마만큼 정확한 색온도와 감마값을 갖고 있는지 간단하게 측광센서를 통해 측정해보았다.

    기본으로 설정된 색온도(Whitepoint) 의 경우 약 6600k 로 측정되었는데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6500k 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매우 양호한 수준을 보여주어 매우 놀라웠다.

    좀더 정확한 캘리브레이션 실행전, 후 데이터를 소개하려 했지만 주관적인 데이터의 성격으로 결과값은 소개하지 않겠다.

    다만 확실한것은 에버라텍 6500 LCD 는 국제표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매우 우수한 표준 색온도와 감마값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다.

    에버라텍 6500 모델은 15.4인치 와이드 LCD를 장착하여 16:10 의 화면비율 갖고 있다. 그럼 기존의 4:3 일반 해상도를 갖고 있는 게임과 영화등을 실행할 경우 화면비율 변화에 따른 왜곡이 우려될 거라 생각하는 유저들이 많다.

    아래 첫번째 사진은 16:9 의 화면비율로 제작된 영화 알렉산더의 한 장면이고 두,세번째 사진은 일반 4:3 비율의 게임을 실행한 모습이다.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겠지만 와이드 비율로 인한 화면왜곡이나 특별한 거부감은 찾을 볼수 없을 정도록 에버라텍 6500의 LCD는 무척 시원스러운 화면을 보여준다.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은 대부분 54Mbps 무선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있어 별도의 랜케이블을 연결할 필요없이 무선 AP신호가 있다면 언제어디서든 편리하게 무선으로 인터넷을 즐길수 있다.

    하지만 동일한 속도를 지원하는 무선네트워크 모듈이 내장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내장된 안테나의 위치및 설계에 따라 무선 수신율과 속도에 있어서 많이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에버라텍 6500 에는 장착된 인텔 Pro/Wireless 2200BG 무선 네트워크 모듈은 802.11b/g 규격을 완벽하게 지원하여 54Mbps 라는 빠른속도로 무선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해준자.

    지금부터는 에버라텍 6500 에서 지원하고 54Mbps 무선네트워크의 성능에 대해서 살펴보려한다. 한가지 분명한 것은 전문측정 장비 없이 일반유저가 기기의 무선 네트워크의 정확한 전송속도와 수신율을 측정한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

    무선 네트워크라는 것 자체가 보이지 않은 고대역의 주파수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변상황에 따라 매우 많은 변수가 발생하게 된다. 무선 네트워크의 결과는 어느정도 오차를 갖고 있다는 것은 감안해주길 바란다.

    에버라텍 6500 의 무선 네트워크의 성능을 살펴보기 위해 테스트 포인트를 결정해야만 했다. 본인은 일부 노트북 리뷰사이트에 올라는 무선네크워크 벤치마크 항목을 보면 주차장등 일반적인 장소가 아닌 곳을 테스트 포인트로 설정하는 것을 보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소 반감적인 입장이다.

    물론 좀더 어려운 환경에서 제품이 갖고 있는 무선랜 성능의 한계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지만 무선 네트워크의 성능테스트는 일반 유저들이 가장 많은 사용하게 되는 환경을 포인트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생각된다. 과연 지하 주차장등 제한적인 곳에서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유저가 얼마나 많겠는가?"

    이런 이유에서 에버라텍 6500의 무선랜 테스트는 본인이 현재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의 각방을 포인트를 설정하고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테스트 환경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위 평면도 중 별아이콘이 있는 [방5] 에 하나포스 ADSL Pro 라인이 알카텔 STP 모뎀과 연결되어 있다. 유선공유기에는 무선 AP로 사용중인 ASUS WL530g 제품이 AP모드로 설정되어 연결되어 있다.

    보다 정확한 무선랜 테스트를 위하여 유선공유기에는 WL530g 외에는 연결하지 않고 진행하였으며 일반적인 가정내에서 무선네트워크가 구축시 가장 일반적으로 설정되는 환경이다.

    무선랜 소프트웨어는 Windows XP SP.2 내장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고 인텔 Pro/Wireless 소프트웨어 v9.0.3.9 최신버젼을 설치하여 테스트를 진행 하였다.

    무선랜 테스트 포인트는 무선 AP 가 위치하고 있는 바로 옆방인 [방3. Point.1]모두 4곳의 각 방을 포인트로 설정한후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테스트 장소는 57평형 아파트다.

    먼저 각 포인트별 무선신호 감도는 PassMark社WirelessMon v1.0 (Build 1004) 을 이용하여 무선신호 감도를 측정 하였으며 인터넷 품질 측정방법으로 범용적으로 많은 유저들이 이용하고 있는 한국전산원 인터넷 품질테스트 사이트 (http://speed.nca.or.kr) 를 통해 업/다운로드의 전송률을 테스트 하였다.

    아래 포인트별 무선랜 테스트 결과를 확인하기 전에 내장된 다이렉트 유선랜의 결과값과 비교한다면 에버라텍 6500의 무선랜 성능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무선 AP가 설치되어 있는 바로 옆 방인 Point.1 지점 무선신호(RSSI)는 -23db (93%) 로 측정되어 신호손실 없이 최상의 무선신호를 에버라텍 6500 이 잘 받아주고 있다.

    업/다운로드의 전송률 역시 한국전산원 품질테스트 사이트를 통해 측정해보면 무선이 아닌 내장유선랜을 통한 다이렉트 연결환경과 큰 차이가 없는 우수한 전송률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무선 AP가 설치되어 있는 방과 마주보고 있는 Point.2 지점 은 무선 AP로부터 직선걸이가 약 6m 정도 떨어져 있다.

    신호감도를 테스트해보면 -45db (81%) 로 측정되어 무선신호 감소를 인해 왕복지연율(Ping) 이 다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체적인 업/다운로드의 속도변화는 큰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무선 AP 에서 약 14m 정도 떨어져 있는 Point.3 지점 은 무선신호가 네곳의 테스트 지점중 가장 낮게 측정된 곳이다.

    신호가 감소한것은 테스트 지점과 무선 AP 가 설치된 방 사이의 2개의 콘크리트 벽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렇지만 업/ 다운로드 속도는 큰 변화없이 유선네트워크 연결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 무선테스트 지점인 Point.4 지점 은 -51db (78%) 의 무선신호를 받고 있는 있어 Point.3 지점보다는 좀더 향상된 무선신호 품질을 보여준다.

    각 지점별로 무선신호 감도와 업/ 다운로드의 전송률을 테스트해본 결과 에버라텍 6500 의 무선랜 성능은 기대이상의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어 무척 만족스러었다.

    무엇보다 인상깊었던 것은 테스트 지점 모두에서 업/ 다운로드의 속도저하가 거의 없었으며 신호끊김없이 안정적인 무선랜 연결이 가능했다. 그럼 위 테스트 결과를 아래 그래프를 통해 다시한번 정리해보자.

    인터넷 품질테스트 측정기능을 제공해주고 있는 한국전산원에서는 업그레이드된 ActiveX 기반의 웹사이트 접속테스트(CP테스트)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다.

    웹사이트 접속테스트는 네이버와, 야후, CJ-mall등 각 사이트의 검색 페이지들을 시나리오로 구성하여 국내 인터넷 환경에 적합한 사이트 접속 테스트가 가능하다.

    에버라텍 6500 의 무선랜 성능을 좀더 자세하게 테스트 하고자 접속률 테스트와 별로 각 지점별로 동일한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하드웨어 성능과 더불어 노트북 사용유저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분이 바로 발열온도와 시스템 동작중 발생되는 소음일것이다. 에버라텍 6500 의 소음도와 발열온도가 과연 어느정도인지 테스트를 진행 하였다.

    보다 정확한 소음도와 발열온도를 측정하기 위해 Mastech社 MS8029 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에버라텍 6500의 소음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주위소음을 최대한 억제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측정장소의 소음도는 약 34.2 dB 로 매우 조용한 곳에서 진행하였다.

    먼저 에버라텍 6500 의 소음도는 키보드 타이핑시 발생되는 소음도를 측정하였으며 노트북 사용시 유저관점에서 소음도를 알아보기 위해 노트북에서 약 50cm 떨어진 곳에서 전면 소음도를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약 500타 정도로 키보드를 타이핑시 발생되는 소음도는 평균 51.9 dB 정도로 측정되었으며 전면 소음도는 평균 36.4 dB 로 측정되었다.

    무엇보다 전면소음도는 측정장소의 평균 소음도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어 에버라텍 6500의 평균 동작소음도는 매우 조용한 편이다.

    좌측면에 위치한 DVD-Dual 드라이브의 소음도를 알아보기 위해 DVD 영화 타이틀을 챕터 중앙부터 재생시켜 드라이브 스핀들 RPM 을 최대로 하여 소음도를 측정해보았다. 평균 55.6 dB 로 일반적인 노트북 ODD 동작소음과 비슷한 수준이다.

    우측에 위치한 열배출구는 에버라텍 6500 의 프로세서와 각종 칩셋에서 발생되는 내부의 열이 블로우팬을 통해 외부로 배출되는 곳이다.

    시스템 부하가 커질수록 블로우팬의 RPM 이 높아져 노트북 사용시 가장 많은 소음이 발생되는 부분이다. 열배출구의 최대 소음도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세서의 부하를 Prime 유틸을 사용하여 100% 로 끌어올린후 약 1시간 후에 소음도를 측정해보았다.

    측정결과 열배출구의 최대소음도평균 65.8 dB 로 블로우팬이 최대 RPM 으로 동작되는 것을 감안했을때 적정한 수준의 소음도를 보여준다.

    노트북에 있어 발생소음도 이상으로 중요한 발열온도를 각 파트별로 측정해보았다. 측정은 실내에서 진행되었으며 주위 온도는 약 23.7 ℃ 에서 진행되었다.

    먼저 가장 높은 소음도를 보여주었던 우측의 열배출구의 최대 온도는 평균 36.3 ℃ 정도로 측정되어 에버라텍 6500 에서 발생되는 가장 높은 온도가 발생되는 부분이다.

    이 측정 결과 역시, 프로세스를 100% 로드하여 내장된 블로우팬 RPM 이최대로 동작하고 있는 상황에서 측정 하였기 때문에 타사 노트북 제품의 열배출구와 비교하였을때 우수한 발열수준이라고 평가 할 수 있다.

    노트북 사용시 유저의 손목이 직접 닿게 되는 팜레스트의 좌/우측 온도는 측정장소의 온도와 큰 온도차를 보이지 않았다. 다만 하드디스크가 위치하고 있는 우측 팜레스트의 온도가 조금 더 높게 측정되었으나 크게 문제되는 수준은 아니다.

    에버라텍 6500의 전체적인 발열온도측정 결과 기존 에버라텍 모델에 비해 상당부분 개선되어 발열과 소음에 있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것이라 생각된다.

     

    노트북 성능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파트는 바로 프로세서 (CPU) 라고 할 수 있다. 에버라텍 6500은 인텔 펜티엄-M 740 프로세서를 장착하여 1.73 GHz 의 클럭으로 동작된다.

    또한, 2MB L2 캐시를 내장하였으며 FSB 533 MHz 로 동작되어 보다 빠른 처리가 가능하여 현재로서는 최적의 노트북 프로세서로 평가 할 수 있다.

    먼저 프로세서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CPU-Z v1.31 를 통해 에버라텍 6500 에 장착된 펜티엄 M-740 프로세서의 스펙을 확인해보자.

    장착된 프로세서는 도선(Dothan) 코드명을 갖고 있으며 90nm 아키텍처 공정이 적용된 프로세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펜티엄 M-740 프로세서는 AC전원 모드에서는 최대 1.73 GHz 클럭으로 동작되며 FSB 533 MHz 의 풀스펙으로 동작된다.

    하지만 에버라텍 6500 의 특화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사일런트 모드로 전환시 468 MHz FSB 와 x6.0 배수로 동작되어 700 MHz 의 클럭과 약 0.79v 의 저전압으로 동작되어 발열과 소음을 낮추어 주도록 하고 있다.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테스트 유틸리티는 인텔社에서 제작된 유틸리티로 장착된 프로세서와 칩셋, 무선네트워크등의 항목을 테스트하여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이 완벽하게 동작되는지를 간단하게 검증할수 있다.

    에버라텍 6500 은 인텔 센트리노 모바일 기술기준을 완벽하게 준수하고 있어 각 항목의 모든 테스트를 이상없이 통과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산드라 2005는 SiSoftware社 에서 제작된 프로그램으로 시스템의 각종 정보와 주요 항목을 벤치마크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꾸준한 버젼업으로 보다 객관적인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표준 레퍼런스 모델과 자신의 시스템 성능을 쉽게 비교할 수 있어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벤치마크 테스트 프로그램미라 할 수 있다.

    먼저 에버라텍 6500에 장착된 펜티엄-M 740 프로세서의 전반적인 연산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CPU Arithmetic 벤치크 테스트 결과를 확인해보자.

    1.73 GHz 클럭으로 동작되는 AC전원 모드에서는 ALU 7421 MIPS, iSSE2 3082 MFLOPS 로 측정되었다.

    이 결과값은 1.8 GHz 클럭으로 동작되는레퍼런스 펜티엄 M-745 프로세서의 결과치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2MB L2 캐시와 보다 빨라진 533MHz FSB 가 적용되어 전체적인 프로세서의 연산 성능이 빨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사인런트 모드에서는 ALU 2989 MIPS, iSSE2 1240 MFLOPS 로 측정되었다.

    다음 테스트는 CPU Multi-Media 벤치마크 테스트 항목으로 펜티엄-M 740 에 적용된 MMX, SSE, SSE2 등의 멀티미디어 명령어 코드의 성능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항목이다.

    AC전원모드에서는 iSSE 16514 it/s, iSSE2 8176 it/s 로 측정되어 이번 테스트 결과 역시 레퍼런스 펜티엄 M-745 프로세서와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프로세서의 내장 캐시와 FSB 의 클럭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사일런트 모드는 iSSE 6656 it/s, iSSE2 it/s 로 측정되었다.

    프로세서에 내장된 캐시메모리의 대역폭을 벤치마크 할 수 잇는 Cache&Memory 벤치마크 테스트는 프로세서의 있어 매우 중요한 내장 캐시메모리의 대역폭을 테스트 할 수 있는 항목이다.

    AC전원모드의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면 2~32kB 지점까지는 1.86 GHz 의 클럭을 갖고 있는 펜티엄 M-750 프로세서 보다는 다소 떨어지는 결과를 보여주었지만 32kB 이후 부터는 비슷한 수준의 대역폭 성능을 보여주어 평균 수준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사일런트 모드에서는동작클럭이 700 MHz 로 낮아짐에 따라 캐시메모리의 클럭도 함께 떨어져 대역폭의 급격한 감소를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캐시메모리의 대역폭은 프로세서의 동작클럭이 높아질 수록 보다 높은 대역폭을 보여준다.

    그래픽카드의 3D 성능을 테스트 할수 있는 3DMark 시리즈 개발사인 Futuremark社 에서는 전반적인 시스템 테스트와 각 항목을 좀더 디테일하게 테스트 할 수 있는 PCMARK 시리즈를 발표하고 있다.

    산드라 2005 보다 좀더 다양한 항목에 대해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어 좀더 정확한 테스트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다.

    PCMARK 05 를 통하여 에버라텍 6500 의 AC전원모드와 사일런트 모드의 펜티엄-M 740 프로세서의 성능을 항목별로 좀더 자세하게 살펴보자

    프로세서의 성능을 항목별로 테스트 할 수 있는 CPU Test Suite 테스트는 파일의 압축/암호화, 이미지 디코딩등의 다양한 항목을 통해 프로세서의 처리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 테스트 결과를 AC전원모드와 사일런트를 모드의 테스트 결과로 프로세서 동작클럭과 FSB 변화에 따른 성능차를 관심있게 살펴보자.

    에버라텍 6500 의 기본으로 장착된 메모리는 DDR2 PC-4300 규격의 메모리로 533 MHz 의 대역폭을 갖고 있어 보다 빠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동일한 클럭을 갖고 있는 프로세서를 사용한 노트북이라도 메모리의 대역폭에 따라 시스템 퍼포먼스에서 많은 차이가 발생하여 메모리의 대역폭으로 매우 중요한 성능요소라 할 수 있다.

    그럼 노트북에서 일반적으로 장착되었던 333/400 MHz 대역폭을 갖고 있는 메모리와 비교하였을때 얼마만큼 우수한 메모리 대역폭을 갖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CPU-Z 를 이용하여 에버라텍에 장착된 메모리의 스펙을 살펴보면 DDR2 PC-4300 규격의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다. 디폴트 SPD 설정값은 4-4-4-12 로 타사의 노트북과 비교하였을때 평규적인 메모리 스펙을 확인할 수 있다.

    에버라텍 6500에 장착된 메모리의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산드라 2005 Memory Bandwidth 벤치마크 테스트 항목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산드라 2005는 메모리와 프로세서의 내장된 SSE2 멀티미디어 명령간의 데이터 입/출력 버퍼지연시간을 측정하여 메모리의 대역폭을 보다 정확하게 테스트할 수 있다.

    먼저 1.73 GHz 의 클럭으로 동작되는 AC전원모드에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Int Buff'd iSSE2 항목은 3017 MB/s 로 측정되었으며 Float Buff'd iSSE2 3006 MB/s 의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 측정결과는 에버라텍 6500의 칩셋과 메모리 스펙이 동일하다고 할수 있는 레퍼런스 i915PM 항목의 결과값보다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일런트 모드에서는 Int Buff'd iSSE2 2065 MB/s, Float Buff'd iSSE2 2212 MB/s 로 측정되어 메모리 대역폭은 프로세서의 동작클럭과 무척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C전원모드와 사일런트모드의 구체적인 메모리 성능을 비교테스트 하기 위해 PCMARK 05 에 포함되어 있는 Memory Test Suite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이번 테스트는 4 KB~ 16 MB 각 블럭의 읽기/쓰기의 성능을 구분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여 블럭별 크기에 따른 메모리 대역폭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700 MHz 클럭으로 동작되는 사일런트 모드의 경우 AC전원모드 테스트 결과값에 비해 블럭 영역 전체에 걸쳐 메모리 대역폭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에버라텍 6500 제품의 주요 마케팅 포인트중 하나가 바로 강력한 3D 그래픽 성능을 갖고 있는 노트북이라는 사실이다.

    내장된 ATI Mobility 라데온 X700 그래픽 프로세서는 픽셀 파이프 8개와 버텍스 쉐이더 파이프 6개를 내장하고 있어 일반적인 칩셋 내장형 그래픽 성능과는 비교자체가 불필요하며 데스크탑 PC 이상의 강력한 3D 성능을 갖고 있다.

    또한 PCI-Express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보다 빠른 데이터 대역폭을 갖고 있으며 배터리 전원관리 기술인PowerPlay v5.0 기술이 적용되어 노트북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그래픽 프로세서라고 할 수 있다.

    에버라텍 6500 그래픽카드 성능 테스트는 좀더 많은 유저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대중적인 벤치마크를 툴을 사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AC전원모드와 사일런트 모드의 그래픽 성능테스트를 동일한 설정에서 진행하였다.

    참고로 테스트 진행시 설치된 그래픽 드라이버는 2005년 12월 21일자로 발표된 ATI Mobility Catalyst v5.13 정식버젼을 설치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먼저 3DMARK'03 버젼으로 에버라텍 6500의 3D 그래픽성능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3DMARK03 은 가장 잘 알려진 그래픽카드 성능 벤치마크툴이다. DirectX 9A 버젼과 Shader Model 2.0 을 지원하여 보다 신뢰성 높은 그래픽 가속성능을 테스트 할수 있으며 테스트 완료후 3D 그래픽 성능을 스코어로 표시해준다.

    3DMARK'03 버젼은 자체포함된 DirectX 기반의 4가지 게임 테스트와 5가지의 명암표현 분석 루틴으로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테스트한다.

    3DMARK'05 버젼은 DirectX 9C 버젼을 지원하는 좀더 진보된 3D 그래픽성능 벤치마크툴로 Pixel Shader 2.0 과 Vertex Shader 2.0 기반에서 모두 벤치마크 테스트가 진행된다.

    내장된 게임 테스트는 3DMark'03 버젼과는 다르게 3개의 게임테스트 항목이 내장되어 있는데 모든 테스트 항목은 그래픽카드에서 Pixel Shader 2.0 과 Vertex Shader 2.0 을 지원해야만 테스트진행이 가능할 정도록 높은 사양을 요구한다.

    Score Index 를 살펴보면 라데온 X700 보다 더 높은 코어/메모리클럭 갖고 있는 GeForce 6600GT 가 좀더 높은 점수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실제 게임등에서 체감할 수 있는 3D그래픽 성능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이며 에버라텍 6500 에서 지원하고 있는 사일런트 모드에서도 프로세서 클럭이 약 1GHz 감소됨에도 불구하고 3D 그래픽 성능 감소가 그리 크지 않았다.

    이는 전반적인 3D 그래픽성능은 메인 프로세서 동작클럭보다는 그래픽 프로세서 자체의 성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의미한다.

    버텍스쉐이더의 성능 테스트는 에버라텍 6500의 라데온 X700 이 더 높은 성능을 갖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라데온 X700 은 GeForce 6600GT 보다 두배더 많은 6개의 버텍스 파이프 라인을 갖고 있다.

    프로세서의 클럭이 다르게 동작되는 AC전원모드와 사일런트모드의 3D그래픽 성능차이를 확인해보기 위해 PCMARK 05 에 포함되어 있는 Graphics Test Suite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최고클럭로 동작되는 AC전원 모드에서 좀더 높은 3D성능을 보여주지만 사일런트 모드 역시 큰 차이가 없는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어 에버라텍 6500 이 지원하는 사일런트 모드에서도 원할한 3D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OS 부팅시간, 파일전송 성능은 노트북에 장착된 하드디스크에 따라 큰차이를 보인다. 에버라텍 6500 은 2.5인치 타입의 시리얼 ATA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60GB 하드디스크를 내장하고 있다.

    장착된 하드디스크는 Fujitsu MHT2060BH 모델로 5400 RPM, 8MB 의 스펙을 갖고 있어 빠른 파일전송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일부 보급형 노트북 PC 의 경우 EIDE 인퍼테이스와 4200 RPM 의 스펙을 갖고 있는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고 있어 에버라텍 6500 의 하드디스크 성능이 무척 궁금해진다.

    산드라 2005 를 통해 에버라텍 6500에 장착된 MHT2060BH 하드디스크의 스펙을 확인해보면 여유있는 8MB 용량의 캐시메모리를 내장하고 있어 보다 빠른 데이터 입/출력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드디스크에 내장 캐시메모리는 파일 입/출력시 버퍼역활을 담당하여 2MB 캐시메모리를 내장하고 있는 하드디스크와 비교했을때 전첵적인 디스크의 파일 입/출력이 성능이 향상된다.

    산드라 2005 에 포함되어 있는 File System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 에버라텍 6500 의 하드디스크 성능을 측정해보았다. 산드라는 크기가 다른 블럭의 입/출력 성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여 Drive Index 로 결과값을 보여준다.

    측정결과 31MB/s 의 결과를 보여주어 ATA100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120GB 3.5인치 하드디스크의 레퍼런스 모델과 비슷한 성능을 갖고 있어 만족스러운 하드디스크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고로 하드디스크의 성능은 AC전원모드와 사일런트 모드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즉 하드디스크는 프로세서의 동작클럭의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스핀들모터의 RPM 과 내장캐시 용량이 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에버라텍 6500의 AC전원 모드와 사일런트 모드에서 좀더 구체적인 하드디스크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PCMARK 05 의 HDD Test Suite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자

    테스트 결과 사일런트 모드에서도 AC전원모드와 비슷한 테스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장착되어 있는 DVD Dual는 DVD 레코딩과 재생을 동시에 지원하는 Philips社 SDVD8441 DVD-Dual 드라이브를 장착하여 에버라텍 6500 의 활용성을 극대화 시켜주고 있따.

    SDVD8441 DVD-Dual 드라이브는 8배속 DVD+R/DVD-R 레코딩을 지원하며 2.4배속의 DVD+R DL (Dual layer) 레코딩도 가능한 모델이다.

    먼저 ODD의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DVDINFO Pro 툴을 이용하여 SDVD8441 드라이브의 스펙과 지원미디어를 살펴보자.

    SDVD8441듀얼 드라이브는 DVD+R/ DVD-R 8배속 레코딩을 지원하고 있으며 일반 CD-R/ CD-RW 미디어의 경우 24배속 레코딩을 지원한다. 또한 DVD+R DL 듀얼레이어 미디어의 레코딩도 2.4 배속 레코딩을 지원하고 있어 부족함이 없는 스펙을 갖고 있다.

    모델명

    PHILIPS SDVD8441 (QSI SDW-082K OEM)

    지원용량

    CD-ROM 650 MB (Mode 1/ 12cm disk)

    DVD-ROM 4.7 GB (Mode 1/ 12cm disk)

    지원속도

    CD-ROM 24x

    DVD-ROM 8x

    CD-R 24x

    CD-RW 24x

    DVD+R 8x

    DVD-R 8x

    DVD+RW 4X

    DVD-RW 4X

    DVD+R DL (Dual layer) 2.4x

    버퍼메모리

    2MB

    액서스 타임

    130ms

    지원 미디어

    12cm & 8cm

    에버라텍 6500 에 장착되어 있는 DVD-Dual 드라이브에서 지원하고 있는 8배속 DVD 레코딩 성능을 테스트 해보기 위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DVD+R 미디어를 테스트 타켓으로 설정하였다.

    테스트는 8배속을 지원하는 DVD+R 미디어에 약 3.75 GB 용량 데이터를 레코딩한후 진행하였다. 결과를 살펴보면 리드인 평균 5.98배속으로 측정되었으며 완료시점은 7.89 배속으로 우수한 레코딩 성능을 보여 주었다.

    DVD+R 미디어의 경우 CD-R 미디어와는 다르게 레코딩시 사용한 ODD 에 따라 레코딩 품질이 차이가 발생된다.

    8배속으로 레코딩한 DVD+R 미디어의 품질을 확인해보면 PI= 평균 12.78 / PI= 평균 0.50 로 측정되었다.

    일반적으로 PI 값이 평균 200 정도의 수치가 나오는 것을 감안했때 에버라텍 6500의 DVD 레코딩 품질은 매우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요즘은 ODD 구입시 CD-RW 보다는 DVD 레코더의 구입비율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미디어의 호환성과 가격등으로 인하여 아직까지는 DVD 미디어 보다 CD-R 미디어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에버라텍 6500 에 장착된 SDVD8441 DVD-Dual 드라이브는 CD-ROM/ R / RW 미디어를 24배속을 지원하고 있다.

    CD-R 미디어의 스피드 테스트는 윈도우즈 XP Home CD (용량 579 MB)를 레코딩한후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 결과 레코딩 방식은 리드-인부터 아웃까지 부드럽게 배속이 상승되는 CAV방식으로 레코딩 된것을 확인할 수 있어 전체적인 레코딩 속도가 Z-CLV 방식보다 우수하다고 할수 있다.

    완료시점 배속역시 23.35배속으로 스펙에 준수하는 속도를 보여주었으며 CPU 점유율과 엑세스타임도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미디어의 레코딩 품질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면 C1= 평균 0.08/ C2= 평균 0.00 으로 매우 우수한 수준의 레코딩 품질을 보여준다.

    노트북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노트북을 포함하여 모바일기기는 장착된 배터리가 매우 중요한 요소다. 노트북은 별도의 AC전원이 없더라도 자체 배터리팩을 이용하여 전원이 없는 환경에서도 자유로운 사용과이동이 가능하다.

    각 노트북 제조사에서도 좀더 긴 배터리 사용시간을 마케팅 포인트로 부각시킬정도록 노트북과 배터리 사용시간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는데 에버라텍 6500 배터리팩은 6셀 타입/ 4400 mAh 용량을 갖고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로 최근 출시되고 있는 타사의 노트북 배터리와 비슷한 스펙을 갖고 있다.

    배터리 사용시간을 측정하기 위해 Ziff Davis社BatteryMark v4.0.1를 이용하여 배터리 사용시간을 측정하였다.

    BatteryMark는 노트북 배터리 사용시간 테스트에 많이 사용되는 벤치마크툴로 프로세서, 디스크, 연산, 그래픽 엔진이 내장되어 있다. 일반적인 노트북 작업환경을 램덤으로 실행하여 배터리의 사용시간을 비교적 정확하게 테스트 할 수 있다.

    좀더 정확한 배터리 지속시간을 알아보고자 무선랜은 동작상태로 설정하였으며 LCD 밝기는 배터리모드 기본밝기 (5단계 밝기) 로 설정하였다. 또한 시스템 전원관리를 모두 중지시킨후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배터리가 100% 완충된 상태에서 진행하였다.

    배터리 사용시간 테스트는 일반적인 배터리 모드와 프로세서의 클럭이 700 MHz 로 동작되는 사일런트 모드의 배터리 지속시간을 테스트 하였다.

    먼저 배터리 사용시간 테스트 결과를 확인하기전에 반드시 기억해야하는 것은 에버라텍 6500은 15.4 인치 LCD 와 ATI 라데온 X700 등 매우 높은 하드웨어 사양을 갖고 있는 제품이다. 즉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갖고 있는 만큼 배터리 소모량이 높다는 것이다.

    테스트 결과 일반 배터리 사용모드에서는 약 2시간 7분 (127분) 정도의 배터리 사용시간을 보여주었으며 프로세서 클럭이 감소되는 사일런트 모드는 약 2시간 24분 (144분) 의 연속 사용시간을 보여주었다.

    테스트에 사용된 BatteryMark는 시스템을 풀로드로 끌어올려 테스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용환경에서는 측정결과보다 약 30분정도 더 오랜시간 사용할 수 있을거라 예상된다.

    참고로 공식적인 에버라텍 6500 의 배터리 지속시간은 Mobile Mark 2002 측정기준으로 약 2시간 30분 (150분) 의 연속 사용시간을 갖고 있다.

    배터리팩의 출력전압 스펙은 11.1V 전압을 갖고 있는데 좀더 정확한 출력전압을 확인해보자. 100% 완충상태에서 전압측정 결과 멀티미터 측정 DC 10.17 V , 소프트웨어 측정 12.23 V 로 측정되어 허용오차범위 수준의 안정적인 출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배터리팩 출력전압은 외부온도/충전상태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발생되는데 일반적으로 1V 내외의 오차를 갖고 있으면 허용오차 범위내라고 할 수 있다.




    에버라텍 6500은 지난12월초 가격비교 사이트등에 등록되어 본격적인 일반판매가 시작되었다. 하드웨어 관련 커뮤니티와 신문기사에 보도기사 형태로 에버라텍 6500 의 출시가 알려졌고 유저들의 초기반응이 매우 뜨거웠다고 할 수 있다.

    2005년 1월 09일 현재. 에버라텍 6500 (AV6570-KEA) 의 온라인 최저가 가격은 \ 1,499,000 원 (카드현금 동일가) 으로 동급사양을 갖고 있는 타사 모델의 비해 20~30% 저렴하게 책정되어 있어 매우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프로세서의 클럭과 하드디스크 용량에서 차이가 나는 AV6580-KHA 모델의 경우 기본타입 모델인 AV6570-KEA 에 비해 약 10만원 정도 높게 책정되어 상위급 모델임을 감안할때 AV6580-KHA 도 무척 메리트 있는 가격으로 책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에버라텍 6500은 하드웨어 스펙에 비해 매우 현실성 있는 가격정책으로 노트북 구매대기 유저들과 모델 변경 예정 유저들에게 많은 이슈가 되고 있고 관심또한 매우 뜨겁다.

    무엇보다 유저들에게 스포라이트 받고 있는 것은 에버라텍 6500 에 적용된 ATI Mobility 라데온 X700 그래픽카드와 SATA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어 있다는 것이다.

    지난 성능편 리뷰의 라데온 X700 벤치마크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었겠지만 최신의 3D 게임들을 프레임 저하 없이 왼벽하게 즐길 수 있어 웬만한 데스크탑 PC 이상의 그래픽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Averbrite 기술이 적용되어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는 15.4 인치 와이드 LCD가 장착되어 있어 파워풀한 3D 게임성능과 DVD 영화감상등에서 매우 만족스러운 사양을 갖고 있다.

    높은 하드웨어 사양과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된 에버라텍 6500은 현재 노트북 시장에서 매우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 한 예로 가격비교 사이트인 다나와(http://www.danawa.com) 에 등록된 에버라텍 6500의 상품평을 살펴보면 1월 09일 현재 123개의 유저코멘트가 등록되어 있어 에버라텍 6500 의 뜨거운 관심을 확일할 수 있었다.

    유저 코멘트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유저들이 에버라텍 6500 에 많은 관심과 궁금증을 갖고 있으면 실제 구입한 유저의 경우 가격대비 뛰어난 성능을 에버라텍 6500의 매우 큰 장점으로 생각하고 있다.

    하드웨어 커뮤니티 사이트 뿐만 아니라 신문등의 각 언론 기사에서도 에버라텍 6500을 " 게임전용 파워 노트북 " 타일틀을 사용할 정도록 에버라텍 6500의 강력한 3D 게임성능에 대한 보도기사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인은 에버라텍 6500 제품의 가격대비 성능에 대한 매우 큰 만족도를 경험했다. 궂이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노트북 업계에서 오랜만에 찾을 수 있는 하나의 " 흑진주 " 라고 표현하고 싶다.

    최근들어 새로운 기술과 사양이 적용된 노트북 신모델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적정한 가격과 뛰어난 성능을 갖고 있는 에버라텍 6500 이야말로 많은 유저들이 애타게 찾고 있는 최고의 만족을 줄 수 있는 제품이라고 평가하고 싶다.

    이런 생각은 아마 본인뿐만 아니라 아래 보도기사와 같이 에버라텍 6500 출시 10여일 만에 1500 대 이상이 판매되는 기록적인 매출로 많은 유저들이 에버라텍 6500 의 가격대비 최고의 성능을 공통적으로 공감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럼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성능을 갖고 있는 에버라텍 6500 제품이 누구를 위한 제품인지 한번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먼저 에버라텍 6500은 15.4인치 와이드 LCD를 장착하여 2.74 kg 의 무게를 갖고 있는 제품이다. 즉 2.74 kg 라는 무게는 그리 가벼운 무게라고 할 수 없어 이동성에 있어서는 어느정도 제약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에버라텍 6500은 12인치 정도의 LCD 가 장착된 서브급 노트북 제품들과는 사용 컨셉에 있어 많은 차이를 갖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다소 무게로 무게로 이동성에서는 큰 장점을 갖고 있지 않지만 도선코어의 펜티엄-M 740 프로세서, DDR-2 규격의 512MB 메모리, S-ATA 인터페이스 방식의 5400 rpm 60GB 하드디스크등은 일반적인 노트북 사양이라고 할 수 없을 만큼 매우 강력한 노트북 사양이다.

     

     

    무엇보다 에버라텍 6500 제품은 내장 그래픽코어등의 사양을 갖고 있는 노트북과는 비교자체가 의미없을만큼 강력한 X700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여 데스크탑 PC 이상의 3D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또한 선명한 15.4인치 LCD는 보다 실감나는 3D 게임과 DVD 감상등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