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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케이블 디자인의 과학 ... 오디오케이블 관심이많은분들 참고 하세요...

    • A.V.S.^

    • 2004-07-24

    • 조회 : 757

    • 댓글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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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선의 꼬임 수: 왜 적은 것이 더 좋을까? 도체 배선 꼬임 수는 동일한 케이블을 상호 비교하는데 있어서 오랜 기간 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정말로 이러한 방법이 와이어의 품질이나 성능을 판단하는 정확한 방법일까요? 사실, 하나의 도체를 이루고 있는 배선 꼬임 수는 특정한 케이블의 전반적인 성능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와이어 디자인에 있어서 이러한 측면이 관련된 방법은 산업 전반에 그리 널리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배선의 꼬임은 원칙적으로 와이어 성능에 있어서, 유연성과 사운드 품질이라는 두 가지 컴포넌트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유연성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부분은 더 많은 배선의 꼬임이 더 좋은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점이 사실이지만, 유연성이 있는 배선 꼬임의 효과가 무제한 적은 아닌 것입니다. 사실상, 도체의 규격이나 소재에 따라서 변할 수는 있지만 성능을 저하시키는 지점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 예에서 보면, 아주 많이 꼬인 배선이 적당히 꼬인 배선보다 더욱 유연하지만, 단지 약간의 차이만 보입니다. 증가된 배선 꼬임의 진정한 이득은 곡선의 "무릎" 부분에서 나옵니다. 완성 도체에 배선의 꼬임 수를 증가시키는 것은 바로 생산 비용을 증가 시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바로 이는 구매 비용을 증가 시킵니다. 따라서 경제적으로 보면 가능한 최대로 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배선의 꼬임 정도의 최적화된 수치를 찾아야만 합니다. 그러나 그 점 말고도 배선의 꼬임 정도를 줄여야 하는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그 것은 사운드 품질입니다. 사운드 품질 배선의 끝부분을 공기로부터 보호해야 산화 작용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산화작용은 배선 내부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배선 가닥의 꼬임 사이에 공기 층이 미세하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미세한 부분에서 일어난 산화 작용은 시그널의 흐름을 방해하여, 전자적인 불연속을 야기시켜 오디오 시그널에서부터 잡다하며, 흩어지는 듯하고 노이즈들을 많이 들을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더 많은 꼬임을 가질수록 내부 산화 작용의 효과가 더욱 일어나기 쉬우며, 시간이 지날수록 이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다시 한번 말하면, 이는 선형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타라 랩은 주어진 영역에서 배선에 사운드 품질의 저하가 확연한 부분이 어디인지를 많이 찾아 왔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발견해 냄으로써, 사운드 품질을 최대화 시키면서 배선의 꼬임을 최대한 적게 유지 시키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요소들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한 후에, 주어진 배선에 있어서 꼬임 수와 노이즈 간의 최적화된 범위를 발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정보를 이용하여 적절한 가격에 최고의 유연성을 유지하면서 최상의 사운드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최적화된 꼬임 수를 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케이블 디자인의 과학 - 파트1 아래의 부분은 타라 랩의 디자이너인 매튜 본드(Matthew Bond)에 의한 여러 논문중에 첫 번째 것입니다. 케이블의 성능 측정과 청취 경험과의 상관 관계 사운드와 오디오 시스템에 있어서 케이블의 중요성은 많은 오디오 파일 사이에서 점점 더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이 주제는 많은 논쟁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그 차이를 소리로 구분하기에는 너무도 미미 하다는 점이나 혹은 너무도 시스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오디오 기기를 사는 사람들에게 절대적인 진실이 없다는 점들 때문입니다. 사실, 케이블들의 성능의 소리 차이들과 관련될 수 있는 다른 오디오 케이블 도체 디자인을 측정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게다가 이러한 측정치들을 학습 도구로 이용해서, 어떤 것이 직진성과 정확함이 가지고 반대적으로 부드럽고, 밝게 만들거나 소리에 착색을 입히는 것의 차이를 구별해 낼 수도 있게 해 줍니다. (1) = 1 x 2mm2 (2) = 2 x 1mm2 (3) = 2 x 1mm2 회전 회전 사각모양 1988년 타라 랩은 콘스턴트 커런트 임피던스 테스팅(Constant Current Impedance Testing; CCZT)을 개발 하였으며, 이는 케이블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선진 대학교 엔지니어링 연구에 사용되어 오고 있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측정 방법들은 테이블 도체 디자인과 구성을 변경시킬 때에 들리는 사운드에 대한 믿을 수 있는 예측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CCZT로 우리는 테스트 벤치 실험에서 신뢰 있고 반복적인 청취 경험을 연관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콘스턴트 커런트 임피던스 테스팅(Constant Current Impedance Testing) A = 시그널 소스 B = 시그널 레벨 콘트롤 C = 앰프 D = 전류 제한 저항 E = 교정용 저항 F = 측정치 R(Z) CCZT는 임피던스와 주파수 혹은 주파수에 따른 직진성을 측정합니다. 이 두가지 모두 케이블의 성능에는 아주 중요한 기준입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상승 시간과 위상 결합에 모두 직접적으로 관련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무엇보다 이 두 요소들은 케이블 사운드에 대하여 "생동감" 혹은 재생에 대한 느낌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CCZT 테스트에서 동일한 양을 도체로 흘립니다. (즉 동일한 직류 저항을 줍니다.) 그러나 이 때 단지 도체의 모양이나 배치만 바꾸는 것입니다. 이 도체들은 모두 테스트 지그에 동일하게 수평 구성으로 보내는 선과 전달 받는 선 사이에 존재하게 됩니다. 이 방식은 정밀하게 도체 자체의 디자인 품질을 비교할 수 있으며, 동시에 다른 모든 요소들은 동일하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그 테스트 결과는 그래프에 나타나 있습니다. 케이블의 청취 테스트는 시험하였던 그래프로부터 예측되는 결과를 내어 주었습니다. 단일 2밀리 (14 게이지) 회전 도체: 상위 저역과 중역이 따사로움. 고역은 부드럽고 롤 오프 현상을 보임. 두 개 1밀리 (14게이지) 회전 도체: 상위 저역과 중역이 더욱 깨끗하며 더 좋은 해상력을 보임. 사운드는 더욱 자연스럽고 착 달라붙음. 고 주파수에서 롤 오프가 적어짐. 두 개 1밀리 (14게이지) 사각모양 도체: 상위 저역과 중역이 더욱 생동감 있으며, 명백하고 라이브 사운드를 제공함. 중간 고역에서 높은 주파수까지 사운드가 아주 듣기 좋고 자연스러움. 전반적으로, 음악의 자연스러운 조화가 더욱 정교하게 드러났음. 케이블 디자인 원칙에 대한 아주 기초적인 이해 정도만 가지고도, 케이블의 그 내부 구조를 테스트 하는 것만으로 사운드에 대한 아주 좋은 예측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2번째에서는 왜 다양한 도체의 구성이 주파수 직진성에서 차이를 보여주는 지(그래서 사운드도 그렇게 되는지), 그리고 케이블 디자인을 비교할 때 무엇을 보아야 하는지를 알아볼 것입니다. CCZT의 테스트 방법은 상대적으로 재현하기 매우 단순합니다. 케이블 디자인의 과학 - 파트2 아래의 부분은 타라 랩의 디자이너인 매튜 본드(Matthew Bond)에 의한 여러 논문 중에 두 번째 것입니다 도체의 크기와 모양이 성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무엇을 보아야하나 콘스턴트 커런트 임피던스 테스팅 (1) = 1 x 2mm2 (2) = 2 x 1mm2 (3) = 2 x 1mm2 회전 회전 사각모양 파트1에서 다양한 케이블 디자인에 따른 주파수 직진성을 타라 랩의 콘스턴트 커런트 임피던스 테스팅(CCZT)을 통하여 측정하였습니다. 왜 동일한 양의 서로 다른 도체의 타입이 그렇게 다른 결과를 내어 주는가? 간단히 말하면: 전자기 흐름 쇄교(회로 안 등의 자속에 관계된 양) 때문입니다. CCZT 결과의 그래프를 보면, 단일 2밀리 2(14게이지) 도체가 주파수에 대한 직진성이 가장 안 좋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더 큰 단일 도체가 더 많은 전자기 흐름을 가지게 되며, 이는 도체 중심으로 향하는 밀도를 증가 시킵니다. 이 도체의 중심에서 모아지는 힘의 밀집된 혹은 전자기 선상의 밀도가 높은 주파수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주고 있으며, 그들을 도체의 주변으로 강제적으로 보내주고 있는 것입니다. 어떠한 컴팩트한 혹은 단일 모양들도 전체 도체로 하여금 전자기 흐름에 있어서 더 높은 밀도를 가지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다이아그램에서 보면, 꼬아진 도체도 동일한 양의 단일 고체 도체처럼 고 주파수 영역에서 동일한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요 노트: 도체가 단일 고체 코어이던 도체가 동일한 도체 양의 꼬인 형태이던 DC 저항이던 간에 모두 적용되는 점들이 있습니다. 꼬이던 안꼬이던 간에 큰 지름의 도체는 주어진 지름과 전류 양에 대하여 동일한 임피던스와 주파수를 갖게 됩니다. 달리 말하면, 근접하게 뭉쳐진 작은 도체들이 여러 차례 꼬인 도체는 대략적으로 단일 큰 고체 코어 도체와 동일하여, 많은 더 작은 도체들을 꼬는 것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두 번째 선에서, 우리는 단일 도체를 2개의 더 작은 도체들로 나누었습니다. 합치면 동일한 양이 되도록 구성하였으나, 주파수의 직진성은 그 작은 개별 지금과 그로 인한 더 작은 전자기 흐름의 손실로 인하여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비록 그 도체들이 서로 근접함으로 인하여 전자기 흐름의 손실이 발생하지만 더 작은 지름으로 인한 더 좋은 주파수 직진성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선에서, 사각모양 솔리드 코어(Rectangular Solid Core) 도체도 동일한 양을 가지고 있지만, 그 주파수의 직진성은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사각모양의 도체가 도체의 중심에서 전자기 흐름의 커플링이 훨씬 더 작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모양으로 인하여, 흔히 말하는 "중심"이 효과적으로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케이블을 선택할 때 무엇을 살펴보아야 하는가? 더 얇은 도체가 더욱 개방된 구성으로 디자인되면 더욱 깨끗하고 선명하며 더욱 주파수 직진성 사운드를 내 줍니다. 단일, 거대한 도체나 혹은 아주 작은 도체의 번들 형태는 더욱 부드러우며 롤 오프 현상의 사운드를 들려 줍니다. 모든 디자인은 동일한 도체 양을 가지고 있지만, 주파수의 직진성은(즉 더 깨끗하고 선명한 사운드) 도체의 크기, 모양 그리고 배열 이 순서에 의하여 더욱 개선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이러한 디자인 주제의 다양성에 상관없이 진실이며, 오디오 케이블 사운드의 대부분에 적용되는 것입니다. 절연체나 도체 소재 그리고 처리 상태 등과 같은 다른 요소들은 케이블 디자인에 있어서 장식품과 같은 부분들로 케이블 성능에 있어서 좋고 확고한 디자인 원칙보다 아주 적은 효과밖에는 없습니다. 다음에는 이러한 이슈들을 오디오 케이블 성능과 관련하여 몇 가지 가벼운 조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꼬인 도체에 있어서는 사운드 품질과 관련하여 또 다른 심각한 고려 요소가 있습니다. 꼬임 사이에서의 산화작용(이는 케이블 내에 좁은 공기 층으로 인하여 결코 피할 수 없는 결과임)이 다이오드와 같은 효과를 내어주므로 전자 흐름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이 효과는 노이즈, 흐트러짐이나 잡음으로 나타나며, 케이블이 오래되면 될수록 더욱 심해지는 것입니다. 케이블 디자인의 과학 - 파트3 아래의 부분은 타라 랩의 디자이너인 매튜 본드(Matthew Bond)에 의한 여러 논문 중에 세 번째 것입니다 도체와 절연체 소재 그리고 그 취급 사이에서 소리의 차이점들 파트2에서, 도체 자체의 자기 저항과 오디오 케이블에서 있어서 사운드의 효과에 관하여 논하였습니다. 이번 실험에서는, 도체의 소재와 취급에 관련된 것들을 절연체 소재와 사운드에서 그 효과와 더불어 조사하여 보겠습니다. 도체 디자인 그 자체보다 이러한 요소들이 더욱 작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을 명심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나, 도체의 주파수에 대한 더 좋은 직진성을 갖고 있으면, 소재에 있어서 이러한 작은 차이도 더욱 더 중요한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도체 지름과 주파수의 직진성 D = 도체의 지름 u = 소재의 투과성 f = 고 주파수 감쇄 현상이 생기는 주파수 대역 p = 소재의 고유 저항 (u-ohm/cm) 오늘날의 가장 일반적인 도체 소재의 두 가지는 동과 은입니다. 하나의 소재가 본질적으로 다른 소재보다 더욱 좋은 것일까요?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많은 점들이 원 도체 소재의 순도와 처리에 달려 있습니다. 도체 소재를 더욱 부드럽고 순도를 높이기 위한 단련과정으로 알려진 처리 과정은 고유 저항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동 도체의 적절한 단련은 소재의 결정체 길이와 크기를 증가시킴으로 도전성을 증가시킵니다.(고유 저항을 낮춥니다.) 이러한 결과로 도체의 전자적인 흐름이 사운드의 왜곡, 가벼움 혹은 찌꺼기 없이 원활해지게 됩니다. 도체들은 어떤 주어진 소재이던 간에 주파수의 직진성을 최대화 하기 위하여 적절하게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위에서 나타낸 수학적인 공식을 보면 도체의 지름과 소재의 고유저항간에 직접적인 관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어진 도체 소재에 대하여, 서로 다른 주파수 응답 곡선과 서로 다른 주파수에 따른 직진성을 나타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디자인되고 처리된 도체의 소리는 매우 개발적이며, 중립적이고 확장성이 좋고 부드러우면서 결함이 없습니다. 거칠고 가볍게 소리나는 도체는 적절하게 디자인되지도 않았고 처리되지도 않았다고 불 수 있습니다. 전기장에 노출된 소재를 부도체로 입히는 소재를 "절연체"라고 부릅니다. 절연체들은 어떠한 케이블에 있어서든 산화 작용을 방지하고 도체들 간에 서로 접촉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구성 요소인 것입니다. 오디오 케이블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낮은 전압과 전류 수준은 이러한 절연체의 영향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사운드에 있어서의 그 효과가 더욱 증가되는 것은 소재의 절연정도입니다. 이러한 특성은 절연체가 두 번째 시그널이 도체로 들어와 오디오 시그널과 위상차를 보여주는 것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전류가 도체를 통과하기 때문에, 전자기 장이 생성되어 절연 소재와 상호 작용하게 되며, 순간적으로 분자 구조를 변경하게 되는 것입니다. 절연소재가 좋은 탄성을 가졌다면 정상 상태로 아주 빠르게 복원될 것이며, 이러한 소재는 낮은 절연 이력현상 혹은 손실을 가지고 있다고 하며, 시그널에 대하여 소리의 변화가 거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절연 소재들은 소재들이 다른 주파수별로 저장하고 풀어주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소재인 PVC는 중 저역과 중역 주파수 대역에서 가장 흔히 들을 수 있는 왜곡과 착색의 원인이 되며, 반면에 테프론은 낮은 고역 주파수 대역에서 주목할만하지는 않지만 착색을 만들며 왜곡 현상을 보여줍니다. 타라 랩은 자체 특허의 절연재인 "에어로스페이스 폴리에틸렌" 혹은 "에어로 PE"를 절연 소재로 사용합니다. 이 소재는 화학적인 처리를 통하여 낮은 절연 흡수 효과와 높음 절연 탄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소재는 덜 반응하며 더욱 빨리 중립적인 상태로 회복되어 다른 소재들보다 더욱 음악소리를 중립적으로 만들어줍니다. 에어로PE는 또한 다른 절연 소재들 보다 더욱 낮은 온도에서 성형되었습니다. 에어로PE로 덥혀진 동 도체는 높은 열에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그 자체적으로 단련된 품질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오디오 시그널은 도체 주변에 전자기 영역을 만들어 냅니다. 절연소재는 에너지를 흡수하고 이를 다시 도체에 방출하여 오디오 시그널의 위상을 변하게 만듭니다. 품질이 좀 떨어지는 케이블들과 비교하면, PVC와 PE 자체 절연 소재에 따른 소리의 차이, 혹은 순수한 동과 낮은 등급의 동의 차이에 따른 소리의 차이를 들어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디자인 자체의 한계에서 오는 문제가 이러한 사소한 효과에 의한 차이를 가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 품질의 케이블 디자인에 있어서는 소재의 차이와 적절한 단련과정 그리고 좋은 품질의 절연 소재의 차이를 확실하게 들리게 하여 줍니다. 파트4에서는 케이블이 2차적인 로우 패스 필터의 특성을 갖는 인터페이스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에어로 스페이스 폴리에틸렌과 에어로 PE는 타라 랩의 고유 상표입니다. 케이블 디자인의 과학 파트4 아래의 부분은 타라 랩의 디자이너인 매튜 본드(Matthew Bond)에 의한 여러 논문 중에 네 번째 것입니다. 중립성을 추구하기 위한 역할과 로우패스 필터로써의 오디오 케이블 이전에 고찰을 통하여, 성능에 최고로 영향을 미치는 케이블 디자인 측면을 조사해보았습니다.(도체 디자인과 구성, 절연체의 디자인과 소재들) 또한 케이블이 어떻게 측정되며 청취감과는 어떠한 상호 관계가 있는지 사이의 차이점들에 대하여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2차적 로우 패스 필터로써의 케이블에 대하여 논의할 것이며, 오디오 케이블에 있어서 중립성이란 주제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직렬 인덕턴스와 병렬 커패시턴스로써, 오디오 케이블은 단순한 2차 로우패스 필터인 것입니다. 인덕턴스와 커패시턴스를 줄임으로써, 케이블의 주파수 대역폭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케이블의 주파수 응답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주파수 응답 내에서 오디오 케이블의 커패시턴스는 주파수가 변해도 아주 일정하게 유지되지만 케이블의 인덕턴스는 주파수에 따라 변합니다. 이는 인덕턴스가 도체의 지름(혹은 모양)과 케이블 내에서의 도체의 구성에 의존적이기 때문인 것입니다. 인덕턴스에 있어서의 이러한 변화들은 다른 컴포넌트 출력/입력 임피던스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소리의 차이를 유발시키는 것입니다. 주파수에 따라 달라지는 전자기 영역(인덕턴스)가 정전기 영역(커패시턴스)과 상호작용할 때, 다른 전기적 공명과 케이블 인터페이스에 있어서 필터링 효과를 가져다 주는 것입니다. 케이블 내에 있는 도체의 지금과 구성에 의존적인 인덕턴스의 양은 심각하게 변할 것이며, 사운드도 듣기에 차이가 날 정도로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파트2에서 직렬 인덕턴스를 더 작은 도체들을 이용하여 감소시키고 더욱 개방된 배열을 가질 수 있는 것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병렬 커패시턴스를 감소시키려면 단지 양극과 음극의 도체를 멀리 떨어뜨리는 것만으로도 가능한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에 의한 케이블의 주파수 대역을 증가시키는 것은 주파수에 대한 케이블의 직진성을 증가시키며 케이블의 감소된 전기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시스템의 간섭을 적게 해 줍니다. 이렇게 되면 이상적인 오디오 케이블은 낮은 직렬 인덕턴스(더 작은 도체들 혹은 사각형 보양의 도체들이 더 적은 인덕턴스 응답을 보임)와 낮은 병렬 커패시턴스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케이블은 아주 높은 주파수 대역을 가지면서, 시스템에 의존적이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증가된 주파수 대역으로 인하여 만들어지는 케이블의 감소된 시스템 상호 작용은 중립성이라고 불리는 중요한 품질을 만들어 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최고의 시스템은 바로 우리들이 스튜디오 이건 아니면 콘서트 자리이건 원래의 음악적인 경험으로 더욱 다가갈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을 동의할 것입니다. 우리는 음악이 최초 만들어진 그 상태를 듣고 싶은 것입니다. 어떤 것도 더하거나 빼지 않고 말입니다. 변질이나 착색보다는 중립성이 오디오 케이블 성능에서는 그래서 중요한 것입니다. 케이블은 오디오 시스템에 있어서 유일하게 완벽하게 중립적으로 디자인될 수 있는 컴포넌트입니다. 다른 모든 컴포넌트들은 그 자체 특성으로 인하여 시그널을 어떤 방식으로든 처리해야 합니다. 이론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오디오 케이블은 직렬 인덕턴스, 병렬 커패시턴스 모두 0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을 통하여 케이블은 무제한의 주파수 대역을 갖추고 시스템과 독립적으로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타라 랩 캐이블은 이러한 이론적인 이상적인 사상에 맞추어 시장에서 가장 적은 LCR 스펙과 가장 넓은 주파수 대역을 보장하게끔 디자인 되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에게 오디오 시스템에 있어서 중립성이 매우 중요하다면, 케이블 선택에 있어서 가장 적은 LCR 스펙을 갖은 제품들에서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훌륭한 생산업체라면 이러한 점들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그 들이 채택한 방법을 설명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나서 교육받은 청취 기술로 여러분의 오디오 시스템에 가장 잘 어울리는 소리를 내어주는 케이블을 듣고 결정하십시오. 이러한 방식은 결코 모든 케이블 생산업체들로부터 지지 받고 있지는 않습니다. 시장에는 시스템의 톤 조절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다른 케이블들도 존재합니다. 그들은 네트워크, 필터 혹은 추가적인 요소들을 사용하여 그러한 선택으로 오디오 시그널을 어느 정도 개선시켜주고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것은 시스템 상에 음악이 어떻게 들려야 하는지에 대한 어떤 사람의 의견을 더 얻는 것 이외에는 아무런 것도 없습니다. 그 결과는 투명하고 중립적인 것이 아니라 계획된 것이며 인위적인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점은 여러분이 그렇게 찾으려고 노력하던 자연스러운 음악적인 재생을 망치는 착색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오디오 시스템에 있어서 완벽하게 중립성을 도달한다는 것은 아마도 불가능한 꿈일 것입니다. 단지 우리는 "진짜"를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적인 이벤트를 재생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상에 대한 추구는 원래 그 의미가 속해있는 음악에서 본다면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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