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SACD란 무엇인가?

    • 마이크마이어스

    • 2004-07-15

    • 조회 : 750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아직은 포맷을 지원하는 플레이어들의 종류가 많지 않고, 고가이다 보니 일반 사용자에게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포맷입니다.

    하지만 SACD의 음질을 경험하게 되면 가지고 있던 앨범이더라도 SACD 포맷의 앨범을 다시 구입하게 되더군요.

    일년 전만 해도 국내에 수입되던 앨범의 수도 한정적이었는데 요즘은 선택의 폭이 많이 넓어졌습니다. 굳이 해외배송을 통한 구입을 하지 않더라도 국내 쇼핑몰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음질에 불만을 느끼시고 있는 분이시라면 SACD를 청음해보실 것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100만원 이상의 업그레이드를 한것과 같은 효과를 느끼실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

     

     간단한 SACD의 소개입니다. 출처는 소리샵의 일반AV 상식입니다.

     시디 구매는 www.phono.co.kr이나 www.fineav.com이 편리합니다. 저두 대부분 이곳에서 구입하기도 하구요. Fineav는 5만원 이하로 구입시 배송비가 비싸므로 포노도 괜찮구요. SACD나 DVD-Audio 동호회로는 www.dvdprime.com 의 DASA 모임이 있습니다.

     

     

    SACD란 무엇인가?

    슈퍼오디오 CD는 소니와 필립스가 공동 개발한 오디오디스크를 말한다.

    원래 SACD라는 말의 약자는 (Super Audio CD)라는 준말로 일명 "슈퍼 오디오 시디"라고 불리우고 있다.

    기존의 CD의 표준 제작 1982년 당시 인간의 가청 주파수의 한계가 20~ 20㎑이라고 단정 짓고 그 이상의 음역을 잘라 버리고 CD가 제작되었다. 물론 개인적인 차이는 있지만 사람은 20Hz이하의 음은 듣지 못하고 20Kh 이상의 음도 듣지 한다. 그래서 CDP를 만들 때 그 이하 이상의 음은 아예 처음부터 없다고 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연구 결과 인간은 소리를 들을 때 배음을 통해서 소리를 듣는다는 사실이 밝혀지게 되었다.기존의 20㎑이상 음역을 컷하고 제작된 CD는 연주의 현실감과 현장성 그리고 음악적인 섬세한 뉘양스 의 재생의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었다.이에 따라 차세대 방식의 전혀 새로운 방식의 기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새로운 음악 포맷

    초기 디지털 레코딩 시절 그리고 16비트 컴팩트 디스크 시절로부터 오늘날 최신의 기법인 24비트 레코딩에 이르기까지, 모든 디지털 레코딩은 이른바 멀티-비트 PCM 테크놀러지를 사용해 왔다. 하지만 이제 근본적으로 차원이 다른 1-비트 시스템인 DSD(Direct Stream Digital) 테크놀러지가 등장했다. 초당 2,822,400개의 음원 샘플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 덕에 이제 우리의 오디오는 이전의 어떠한 미디어에서도 느껴보지 못한 음악을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일반적인 CD의 주파수가 20,000 Hz 정도인 것에 비해 DSD 방식의 주파수 대역은 이론상으로 그 5배인 100,000 Hz에 이르며, 일반적인 CD의 다이나믹 레인지가 96dB인 것에 비해 DSD 방식의 다이나믹 레인지는 120dB 에 이른다. 바로 이러한 DSD 테크놀러지 덕분에 SACD가 보여주는 차이점은 대단한 것이다.

    최고의 음질,최상의 CD

    위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SACD는 2개의 데이터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다.

    맨 위에 16비트 반사성 레이어가 일반 CD 플레이어에서의 작동이 가능케 하는 것이고, 그 아래 반 투명의 고밀도 레이어가 SACD 전용 플레이어에서 작동되는 것이다.

    하지만 SACD의 16 비트 레이어에서 구현되는 음질 또한 만약 DSD 방식으로 레코딩되었다면 그 음질은 일반 CD를 훨씬 능가한다.

    이것은 Super Bit Mapping Direct 프로세스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이러한 작업의 결과로 인해 설령 SACD를 전용 플레이어에서 감상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이전에 느낄 수 없었던 전혀 색다른 느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가능하다면 SACD 전용 플레이어를 통해 가장 최상의 음질과 완벽한 느낌을 가질 것을 권장하고 싶다.

     

    어떠세요? SACD의 세계로 풍덩 빠지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으세요?

    일단 SACD 명 앨범 몇 곡을 함 들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디지털/가전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