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68만 화소 6mm 디지털 캠코더 소니 DCR-HC20 리뷰

    • 매일경제 로고

    • 2004-07-08

    • 조회 : 2,140

    • 댓글 : 2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새 페이지 1

     

     

    - 68만 화소 6mm 디지털 캠코더 SONY DCR-HC20을 리뷰를 통해 만나보자 -

     

    리뷰어 디카매냐(bigtime1@dreamwiz.com)

     

    <embed width="320" height="240" src="http://user.chol.com/~maxboy/handycam/dcr-hc20/movie/hc20_title.wmv" AutoStart="true" ShowTracker="false" ShowControls="true" ShowGotoBar="false" ShowDisplay="false" ShowStatusBar="false" AutoSize="false" pluginspage="http://www.microsoft.com/windows/windowsmedia/download/" AudioStream="-1" AnimationAtStart="-1" AllowScan="-1" AllowChangeDisplaySize="-1" AutoRewind="0" Balance="0" BaseURL BufferingTime="5" CaptioningID ClickToPlay="-1" CursorType="0" CurrentPosition="-1" CurrentMarker="0" DefaultFrame DisplayBackColor="0" DisplayForeColor="16777215" DisplayMode="0" DisplaySize="4" Enabled="-1" EnableContextMenu="-1" EnablePositionControls="-1" EnableFullScreenControls="0" EnableTracker="-1" InvokeURLs="-1" Language="-1" Mute="0" PreviewMode="0" Rate="1" SAMILang SAMIStyle SAMIFileName SelectionStart="-1" SelectionEnd="-1" SendOpenStateChangeEvents="-1" SendWarningEvents="-1" SendErrorEvents="-1" SendKeyboardEvents="0" SendMouseClickEvents="0" SendMouseMoveEvents="0" SendPlayStateChangeEvents="-1" ShowCaptioning="0" ShowAudioControls="-1" ShowPositionControls="-1" TransparentAtStart="0" VideoBorderWidth="0" VideoBorderColor="0" VideoBorder3D="0" Volume="-600" WindowlessVideo="0">

     

    530만 화소 디지털 카메라인 소니 DSC-W1 리뷰 이후 68만 화소 6mm 디지털 캠코더 소니 DCR-HC20 리뷰로 다시 찾아뵙게 되어서 매우 반갑습니다.

     

    참고로 서두에 게재된 동영상은 번들로 제공되는 소니의 Picture Package 프로그램과 U 모회사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소니의 Picture Package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멋진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리뷰에 사용된 사진은 요즘 컴팩트형 디지털 카메라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필자의 소니 DSC-W1으로 촬영하였습니다. 출처만 밝히시면 다른 곳에 게재하셔도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미흡하지만 필자가 사용중인 소니 DCR-HC20의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 기본 부속품 ■

    - DCR-HC20 부속품 -

     

    DCR-HC20 부속품에는

     

    - DCR-HC20 본체, AC 어댑터, 전원 코드, 무선 리모컨, A/V 연결 케이블, USB 케이블,

     

    - 충전식 배터리 팩(NP-FP50*1), 카메라 사용설명서,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안내서,

     

    - 클리닝 헝겊, 촬영한 정지 영상과 동영상을 손쉽고 다양하게 편집할 수 있는 Picture Package CD(한글지원, USB드라이버 포함),

     

    - 전반적인 촬영 기법과 주변 악세사리들이 기재되어 있는 안내 책자, 그리고 A/S기간을 1년에서 2년으로 1년 더 연장하고 소니스타일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e쿠폰을 얻는 방법이 기재되어 있는 안내문, 소니코리아 정품 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상세 스펙 ■
    CCD 총화소수 1/6형 68만 화소
    유효 화소수 동영상34만 화소/정지화면34만 화소
    렌즈 광학10배 (디지털120배)
    포커스 자동 및 수동 (수동 포커스 패널 및 터치 패널 스팟 포커스)
    깔짜이즈 바리오 테사
    나이트 샷
    /컬러 슬로우 셔터
    지원 (강화된 나이트샷 플러스)/ 지원
    뷰파인더 뷰 파인더 흑백 (123,200 화소)
    백 라이트 조정 지원
    LCD 화면 사이즈/화소수 2.5인치/ 약123,200 화소
    백 라이트 조정 지원
    색상 조절 지원
    카메라 손떨림 보정기능 지원 (SteadyShot)
    화이트 밸런스 자동, 야외, 실내, 원 푸시
    16:9 와이드 촬영 지원
    커스텀 pre-set 없음
    역광 보정 (버튼) 지원
    프로그램AE 지원 (6모드 제공)
    셔터 스피드 자동/ 1/4-1/4,000초(프로그램AE, 슬로우셔터)
    프레임 녹화/인터벌 녹화 지원
    페이더 지원 (검정, 흰색, 모자이크, 모노톤)
    영상 효과 지원(6모드 제공)
    편집 검색 기능 지원 (자동으로 녹화 시작 위치 검색)
    오디오 음성 기록/재생 16비트,12비트 스테레오
     

    그 외

    디스크 타이틀 지원
    무선 리모컨 지원
    USB 스트림 지원
    악세사리슈 지원 (인텔리전트)
    배터리 / 테잎 잔량 표시 지원 (편리한 배터리 인포메이션 버튼 탑재) / 지원
    본체 내 충전 지원
    녹화 시간 별매 NP-FP90으로 뷰파인더만 이용시 최대 475분 녹화
    재생 시간 별매 NP-FP90으로 LCD를 껐을 시 최대 550분 재생
     
    ■ 외형과 특징 ■
    컴팩트하고 슬림한 68만 화소 디지털 캠코더

     

    소니 DCR-HC20은 6mm 디지털 캠코더로써 외형은 깜찍하면서도 세련된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크기는 사진에서 보듯이 핸드폰 충전기 박스 크기와 거의 똑같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매우 컴팩트한 사이즈(50x86x112mm)입니다.

     

    무게 또한 380g으로 상당히 가벼워서 휴대하기 편하며 그립감도 매우 뛰어납니다.

     

    해상력 및 색 재현성이 뛰어난 칼짜이즈 바리오 테사 렌즈 탑재

     

    뛰어난 묘사 성능과 색 재현성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깔짜이즈 바리오 테사 렌즈를 탑재하여 고화질의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매뉴얼 포커스 기능을 탑재하여 수동으로 원하는 위치에 초점을 맞출 수 있어 촬영자가 의도하는 다양한 영상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스팟 초점을 사용하면 구도 안에서 원하는 대상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습니다.

    렌즈 하단부를 보면 스테레오 마이크와 무선 리모컨을 수신할 수 있는 리모트 센서, 그리고 적외선 발광 렘프가 위치해 있습니다.

     

    음성녹음은 16비트와 12비트 두 가지 모드로 사용이 가능하며 녹음된 음질은 매우 뛰어납니다. 수신감도 또한 뛰어나 멀리 있는 소리까지 잘 잡아냅니다.

    적외선 발광 렘프는 빛이 없는 0룩스 상황에서도 물체를 또렷하게 인식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맨 하단부는 녹화 상태를 알리는 녹화 램프가 위치해 있으며 녹화중에는 빨란 램프가 발광하여 상대방에게 녹화중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물론 촬영도중 램프가 발광하지 않도록 메뉴에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편의 기능 탑재

     

    측면 왼쪽에는 역광을 받고 있는 피사체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노출을 조절할 수 있는 백라이트 버튼과,

    중앙에는 날짜/시간 및 카메라 설정 데이터등 다양한 정보를 화면에 표시하는 디스플레이 기능과 동시에 충전 도중이나 전원 off시 손쉽게 배터리 잔량 및 촬영 가능 시간을 알려주는 배터리 잔량 체크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배터리 인포 버튼을 누르면 아래 사진처럼 LCD 화면에 배터리 잔량과 녹화 가능 시간을 막대 그래프와 숫자로 표시해주기 때문에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오른쪽에는 초보자들도 손쉽게 촬영이 가능한 EASY 버튼이 위치해 있는데 EASY 모드로 촬영할 경우 대부분의 카메라 설정이 자동 모드로 설정되고 기본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아래 사진처럼 화면 글꼴 크기가 보기 쉽게 커지게 됩니다.

     

    EASY 버튼을 누르게 되면 EASY 모드가 작동되는 동안에 파란색 램프가 점등됩니다.

                 - 일반 촬영 시 -                         - EASY 모드 사용 시 -
     
    깔끔하게 잘 정돈된 후면

     

    후면에는 기능 버튼들이 간단하면서도 다루기 쉽게 잘 배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뷰파인더와 배터리 팩, 배터리 해제 버튼, 녹화 버튼, 데크부를 열 수 있는 OPEN/EJECT 레버가 위치해 있습니다.

     

    사진에는 안보이지만 배터리 팩 바로 하단에 전원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DC IN 단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다루기 손쉬운 기능 버튼 배치

     

    오른쪽 측면을 보면 대부분의 기능을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여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버튼이 잘 배치되어 있습니다.

    오른손으로 쥐었을 때 검지가 위치하는 곳에 정지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포토 버튼과  줌 레버가 위치해 있으며 엄지가 위치하는 곳에 전원을 on/off하고 재생과 편집을 선택할 수 있는 레버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포토 버튼을 살짝 누르게 되면 촬영하고자 하는 대상이 정지 영상으로 바뀌게 되며 다시 한 번 끝까지 누르게 되면 정지 영상이 7초 동안 음성과 함께 테잎에 녹화가 됩니다. 60분짜리 테잎의 경우 SP모드에서 약510장, LP모드에서 약 765장의 정지 영상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HC30/HC40은 본체에 메모리스틱 슬롯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정지 영상을 테잎이 아닌 메모리스틱에 바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HC30은 640x480 사이즈로, HC40은 최고 1152x864 사이즈로 정지 영상을 메모리스틱에 담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컴팩트 하면서도 뛰어난 화질의 소니 DSC-W1 디지털 카메라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캠코더에서 정지 영상을 촬영할 필요가 없지만 디지털 카메라를 소유하고 있지 않은 분들은 HC30이나 HC40을 선택함으로써 고용량의 메모리스틱만 추가로 구입하면 동시에 디지털 카메라를 하나 더 소유하게 되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현재 고화소 캠코더의 정지 영상 화질이 많이 좋아졌지만 아직까지 디지털 카메라의 화질을 따라가지는 못하는 실정입니다. 차라리 필자처럼 컴팩트한 디지털 카메라와 캠코더 두 개를 동시에 휴대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줌은 광학 10배줌과 디지털 120배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줌 레버는 매우 부드럽게 작동되며 퀵 줌과 슬로우 줌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줌 레버 옆으로 가보면 기존 나이트샷보다 한층 강화된 나이트샷 플러스 선택 스위치가 위치해 있습니다.  

    어두운 곳에서 기존의 나이트샷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센서의 영향으로 컬러가 아닌 초록색의 영상을 담을 수밖에 없었지만 강화된 나이트샷 플러스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어두운 곳에서도 원래 색상 그대로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나이트샷 플러스 스위치 바로 아래에는 각종 주변기기와 연결할 수 있는 단자함이 위치해 있으며 그 아래쪽에는 스피커와 캠코더를 초기화 할 수 있는 리셋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가장 하단에는 캠코더를 안정감있게 파지할 수 있는 핸드 스트랩이 위치해 있는데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그립감은 상당히 뛰어납니다.

    다양한 연결단자 제공

     

    단자함을 열어보면 각종 단자들이 나오는데 왼쪽으로부터 USB(1.1) 단자, IEEE1394 단자, A/V OUT 단자, LANC 단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편리한 본체 내장 렌즈 커버 탑재

     

    기존 캠코더들은 렌즈캡을 렌즈 외부에 부착시키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촬영시 렌즈캡 탈착 후 분실을 방지하기 위해 핸드 스트랩이나 가방에 매달고 다녀야 했지만 DCR-HC 시리즈는 본체 자체에 슬라이드식 렌즈 커버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렌즈캡의 분실도 막을 수 있을뿐만 아니라 슬라이드 스위치 조작만으로 간단하게 열고 닫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이 매우 편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렌즈커버 스위치 바로 아래에는 플러그인 파워 마이크에 전원을 공급해 주는 전원 공급단자가 위치해 있으며 동시에 외장 마이크를 장착할 수 있는 단자 역할까지 합니다.

     

    터치스크린 방식의 2.5인치 하이브리드 LCD 탑재

     

    약 12만3천 화소의 2.5인치 터치스크린을 통해 촬영하는 피사체를 보면서 다양한 메뉴를 손가락 하나로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내 촬영에서 보기 쉬운 투과형과 실외 촬영에서 보기 쉬운 반사형 양쪽 모두의 특성을 갖춘 하이브리드 LCD를 탑재하여 어두운 실내 및 밝은 야외 촬영시 눈부신 장소에서도 밝고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뛰어난 가독성

     

    광시야각 LCD를 탑재하여 뛰어난 가독성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듯이 정면에서 수직측면 90도 기준으로 70도 이상이 되어도 선명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편리하고 빠른 녹화 시작/정지 버튼 탑재

     

    LCD를 보다가 중요한 순간을 포착했을 시 즉시 녹화할 수 있도록 LCD 좌측 테두리에 녹화 시작/정지 버튼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low 앵글 촬영이나 셀프 촬영시 더욱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약12만 화소의 흑백 뷰파인더 탑재

     

    DCR-HC20은 DCR-HC시리즈 중 유일하게 흑백 뷰파인더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DCR-HC 시리즈 중 가장 하위 기종이라 차별성을 두기 위한 조치인 것 같습니다. 뷰파인더는 흑백이지만 밝고 선명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DCR-HC20은 약 12만 화소의 흑백 뷰파인더를 탑재하고 있으며 앞으로 잡아 뺄 수는 있지만 위로 들어올리지는 못합니다. 뷰파인더 측면에는 사용자에 맞게 시도를 조절할 수 있는 시도 조절장치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 메뉴 구성과 주요기능 ■

     

    사진에서 보듯이 2.5인치 하이브리드 LCD를 탑재하여 밝고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DCR-HC20은 뛰어난 자동 기능도 갖추고 있지만 다양한 수동기능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동 초점 기능을 사용하면 원하는 위치에 초점을 맞출 수 있으며, 노출 또한 수동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스팟 노출계를 사용하면 원하는 피사체에 노출을 조절하고 고정할 수 있으므로 무대에서 강한 조명을 받는 피사체와 같이 피사체와 배경 사이의 콘트라스트가 강한 경우에도 적절한 밝기로 촬영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이미 위에서 언급한 백라이트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역광을 받고 있는 피사체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노출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자동, 야외, 실내, 원 푸시등 수동으로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할 수 있으며 페이더(검정, 흰색, 모자이크, 모노톤) 기능을 사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영상에 포함시킬 수 있어 한층 재미난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메뉴안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메뉴 안으로 진입하게 되면 수동 설정란에 프로그램 자동노출, 영상 효과, 자동 셔터를 입맛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자동노출 기능(자동, 스포트라이트, 인물, 스포츠, 해변&스키, 석양&달빛, 풍경)을 사용하게 되면 약간의 고난이도 촬영 기법이 필요한 상황에서 초보자들도 손쉽게 원하는 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됩니다.

     

    다양한 영상 효과(음화, 세피아, 흑백, 고대비, 파스텔, 모자이크)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녹화하기 전 또는 후에 특수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동 셔터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밝은 조건에서 촬영 시 전자 셔터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셔터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설정란에서는 디지털 줌(20배, 120배), 16:9 와이드 촬영, 손떨림 보정 기능, 편집 검색, 나이트샷 라이트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편집 검색 기능을 사용하면 수동은 물론 자동으로 촬영 시작 위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LCD 창에서 FN 버튼을 누른 후 페이지 1에서 끝부분 검색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가장 최근에 녹화한 내용 중 마지막 장면을 자동으로 검색하여 녹화가 끝난 위치에서 바로 녹화를 할 수 있게 녹화대기 모드를 만들어줍니다.

    일일이 수동으로 찾는 불편 없이 자동으로 마지막 녹화 장면을 찾아주기 때문에 매우 손쉽게 겹침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편의 기능 중 최고의 기능으로 꼽는 기능입니다.

     

     

    LCD 모니터/뷰파인더의 색상 및 백라이트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와 원하는 타이틀을 표시하고 삭제할 수 있는 CM 설정 메뉴입니다.

     

    테이프 설정과 시간이나 언어등 캠코더의 설정을 변경하는 메뉴입니다.

     

    녹화 모드는 SP/LP 두 가지 모드를 제공하며 음성 녹음은 16비트 고음질 모드와 12비트 두 가지 모드를 사용하여 녹화할 수 있습니다.

     

    USB 스트림 기능을 사용하면 PC와 캠코더를 연결하여 실시간 고화질 화상캠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특이할 만한 점은 한글 메뉴를 지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소니의 디지털 카메라도 최근 신제품을 통해 한글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자의 소니 DSC-W1 디지털 카메라 또한 한글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소니는 "왜 한글 메뉴를 제공하지 않을까?" 라고 불만이 많았던 유저분들에게는 희소식이 될 듯 합니다.

    그동안 영어나 일어만을 보면서 조작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었는데 이제 부터는 한글 메뉴를 보면서 캠코더의 모든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타 설정란에서는 시차 보정, 경고음 설정, 자동 전원 꺼짐 설정, 리모컨 설정, 시간 코드 표시 설정, 녹화 램프 표시 설정등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써 메뉴 구성과 전반적인 기능 설명은 마치며 캠코더 사용시간 및 실제 촬영된 정지 영상과 동영상을 살펴 보면서 리뷰를 마칠까 합니다.

    ■ 사용시간 ■
    녹화시간

    (NP-FP50)

    LCD백라이트 켬
    연속녹화 약 110분 일반녹화 약 60분
    LCD백라이트 끔
    연속녹화 약 125분 일반녹화 약 65분
    뷰파인더 사용시
    연속녹화 약 125분 일반녹화 약 65분
    재생시간(NP-FP50) LCD 패널 열림 LCD 패널 닫힘
    약 125분 약 150분
    충전시간(NP-FP50) 본체 내 충전 약 125분
       

     

    일반녹화는 녹화, 시작/정지, 파워 스위치를 사용해 전원 모드 변경, 줌 등을 반복하면서 녹화할 때의 대략적인 시간을 말합니다.

    참고로 별매의 NP-FP90을 사용하면 LCD 백라이트를 켠 상태에서 약 415분 동안 연속 녹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배터리 걱정 없이 쾌적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정지 영상 ■
    최대 광각에서 촬영한 사진이며 노출, 화이트밸런스 모두 오토입니다.

     

     

    실내에서 망원을 사용한 클로즈업 사진이며 노출, 화이트밸런스 모두 오토입니다.

    조금 어두운 형광등 불빛 아래서 필자가 사용중인 소니의 DSC-W1을 촬영한 사진입니다.

     

    역광 상태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디지털 카메라의 화질에는 못 미치지만 생각보다 괜찮은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광량이 충분한 곳에서는 노이즈도 상당히 양호하며 괜찮은 화질을 보여줍니다.

    테잎에 기록하는 방식이 아닌 메모리스틱에 직접 기록하는 HC30과 HC40은 좀 더 좋은 화질을 보여주리라 예상합니다.

    소니의 최신 3판식 캠코더로 정지 영상을 촬영한다면 상당한 화질을 보여주리라 추측되는 부분이며  향후 캠코더의 정지 영상 화질이 어느 정도나 개선될지 사뭇 궁금해집니다.

     

    ■ 동영상 ■
     

    이번주 내내 비오는 흐린 날씨였다가 조금은 날씨가 좋아져서 간단하게 재촬영을 해보았습니다. 

    촬영된 동영상은 DV포멧의 720x480 24비트로 인코딩 하였으며 용량이 약 118메가로 크기 때문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신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동영상 보기 -

    지금까지 미흡한 리뷰를 끝까지 읽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DCR-HC시리즈는 보급형 캠코더 시장에서 소니의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얻을 수 있는 제품이 될 것이라 확신하며 소니 DCR-HC20의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 등록순
    • 최신순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