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파인뷰 블랙박스 파인뷰 T2 HD+, 토끼아빠가 사용해 본 장단점은

    • SirGW

    • 2012-10-31

    • 조회 : 1,266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자동차용 블랙박스 사용기

    토끼아빠가 사용해 본 파인뷰 블랙박스 T2 HD 의 장단점은

    토끼아빠의 "Digital세상을 리뷰하다"( http://blog.daum.net/sirgw )

     

     

     


    최근 자동차용 블랙박스는 대단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운전자들 사이에서 블랙박스는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이고, 자동차보험 회사에서도 블랙박스 장착시 할인혜택을 제공해 주고 있는 현실입니다.  하지만 시장에는 너무 많은 업체들이 난립(!)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 블랙박스 제품들도 머지않아 내비게이션 시장처럼 메이저 업체 위주로 정리되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리미엄 블랙박스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한 파인드라이브에서 새롭게 선보인 파인뷰 T2 HD 블랙박스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산뜻한 패키지 디자인과 풍성한 구성품  


    자동차용 제품의 대부분들은 기능에만 충실한 패키지 박스와 구성품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마디로 패키지의 디자인에는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요즘은 많은 경우 인터넷으로 주문해서 제품을 받아보기에 배달되어 온 상자를 여는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패키지 박스라면 일단 만족스러운 마음에서 시작하겠죠. 파인드라이브의 파인뷰 T2 HD 패키지가 받는 사람으로 하여금 만족에서부터 제품의 개봉을 시작하게 해주는 그런 제품이었습니다.


     

     

     

     T2 HD 에 패키지 박스를 기대에 찬 마음으로 열어봅니다.  개봉한 패키지 박스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사용설명서네요. 그 아래에 T2 HD 본체와 외장GPS수신기(이건 옵션으로 제공되는 겁니다) 그리고 트레센드의 microSDHC 16GB 메모리카드가 놓여져 있습니다.

     

    액세서리로서는 패키지 박스를 꽉 채울만큼 다양한 종류의 액세서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icroUSB단자를 가진 시거잭전원케이블, PC용 microUSB-to-USB 케이블, 영상케이블, 거치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3M 젤스티커가 붙여진 거치대고정 스티커2매와 케이블클립이 4개도 찾아볼 수 있네요.

     

     

     

     

    그런데 거치대에 다른 블랙박스 제품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홀이 있습니다.  카메라 삼각대에 장착해 보니 딱 들어 맞는군요.  설계컨셉에 자동차용으로 사용하는 것 이외에 가정용 CCTV 처럼 사용하는 걸 기획했던 것일까요?  아무튼 삼각대에 장착된 블랙박스는 신선한 모습이기도 합니다.

     

     

     

      

     

     

      존재감이 팍팍 느껴지는 독특한 디자인


    기존 파인드라이브의 블랙박스 제품들이 원통형 디자인을 가지고 있었던 것에 반해 이번 T2 HD 는 8각형의 독특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파인뷰 T2 HD 를 보았을 때에는 장난감같은 디자인이라 생각했는데요, 하지만 막상 받아서 이리저리 만져보니 그 디자인에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점점 그 디자인이 꽤나 마음에 들고 있는 중입니다.

     

     

     

     

    제품의 후면에는 스피커와 음성녹음 ON/OFF 버튼, 그리고 수동녹화 기능이 있습니다.  수동녹화 버튼은 가끔씩 요긴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다른 회사의 일부 제품들에서는 이 수동녹화 버튼이 없어 불편하게 느껴지더군요.  또한 파인뷰 T2 HD 의 음성녹음 ON/OFF 버튼은 참 좋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소비자에 따라 블랙박스 영상에 자신의 음성이 포함되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도 있기에 이 음성녹음 선택버튼의 적용을 대단히 환영하는 바입니다.

     

     

     

     

    메모리 카드가 거치대 장착부위에 있어서 거치대를 분리해야만 꺼낼 수 있는 구조는 꽤나 괜찮은 컨셉이네요.  그런데 이 제품, 독특한 전원을 이용하는군요.  microUSB 단자를 통해 5V 전원을 공급받도록 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결코 선호하지 않는 전원형태입니다.  microUSB단자는 차량의 환경(열과 진동)에서 내구성이 보장되지 못하는 경우를 몇 번 경험헀기 때문이죠(더군다나 블랙박스인데!)  또한 상시전원(참고로 차량의 일반적인 전압은 13.5V)으로 연결할 때에도 5V 전원은 좀 불편한 부분이 있기도 합니다.  PC에 바로 연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좋지만 말이죠.

     

    참고로, 파인뷰의 자랑거리였던 본체 자체의 저전압 차단기능은 이번 T2 HD 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상시전원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별도의 상시전원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는 군요.  약은 약사에게 상시전원은 상시전원케이블에게 인가요?

     

     

     

     

     

     

      차에 장착해서 사용해 보니


    파인뷰 T2 HD 는 디자인의 특성상 룸미러 뒷편에 장착하였습니다.  일단 장착해 보니 밖에서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화이트 컬러의 본체와 더불어 외장 GPS가 깜빡 거리는 LED는 확실히 블랙박스가 장착되어 있구나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사전경고의 의미로서 충분한 듯 합니다.  밖에서 보는 디자인도 참 예쁜 것 같네요.  실내에서 보이는 파인뷰 T2 HD 역시 후면의 LED컬러나 색상이 좋다고 느껴집니다.

     

     

     

     

    부팅시간은 놀랄만큼 빠르거나 언급이 필요할 만큼 느리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평범하지만 괜찮은 수준입니다(약 30초정도 걸리네요)  GPS의 수신속도는 아직 조금 두고 봐야 겠는데요, 일단은 일반적인 GPS 수신속도는 되는 듯 합니다.  GPS 연결을 음성으로 안내해 주는데요,  다양한 음성 안내도 매끄럽게 느껴집니다. 다만 제 차에서는 기본 음량 설정으로는 조금 작은 듯하네요.

     

     

     

     

    주행하다보면 과속방지턱 등을 넘어갈 때마다 파인뷰에서 충격감지 이벤트임을 소리로 알려줍니다.  개인적으로 파인뷰 T2 HD 의 주행시 충격감지 이벤트는 수긍할 만큼 상당히 합리적으로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지난 번에 충격감지 기준을 도저히 종잡을 수 없었던 제품을 사용했었던 이유일 수도 있지만 매번 듣게되는 T2 HD 의 충격감지 사운드에는 고개를 갸웃거릴 일은 없을 것 같네요.

     

     

     

     

     

     

      동영상을 보는 방법은 


    파인뷰는 최근 출시하는 블랙박스 제품들이 제공하고 있는 스마트폰앱과 같은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느 기기로 동영상을 보더라도 동영상이 촬영된 시점의 주행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장된 영상 자체에 전압이나 가속도 센서값, 시간, 속도등이 모두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microSDHC를 카드리더기를 통해 PC에서 볼 경우 전용뷰어를 사용한다면 보다 자세한 영상 분석이 가능합니다.  파인뷰 플레이어에는 영상에서 필요한 부분을 확대하여 볼 수 있고 어두운 곳을 좀 더 밝게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microSDHC 카드리더기가 없다면 어떻하냐구요?  그럴때에는 파인뷰본체를 그냥 USB 케이블로 연결해 주면 카드리더기는 끝!  요건 정말 마음에 드네요.

     

     

     

     

    그런데 파인뷰 플레이어에서 내에서 그렇게 찾아봤지만 결코 찾을 수 없었던 환경설정기능은 T2 HD 본체를 USB로 연결했을 때에야 비로소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블랙박스들은 플레이어 내에서 다 처리할 수 있던데 T2 HD 는 굳이 본체를 USB로 연결해야 하는 점은 불편하네요.  사용설명서를 잘 읽어봐야 이러한 사실을 알 수 있다는 점은 직관적인 사용방법을 중시하는 입장에서는 개선의 필요성이 엿보이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파인뷰 T2 HD 는 영상저장을 위해 microSDHC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microSDHC의 적용은 본체의 크기를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되겠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파인뷰 T2 HD 의 microSD(HC)카드를 외장메모리슬롯으로 읽어들일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냥 메모리를 스마트폰에 끼우고 비디오 플레이어앱을 실행시켜 재생하면 되는군요  사고발생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영상을 보려고 메모리카드를 꺼내기 위해 탈부착 한번 하려고 하면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닙니다. 거치대에 장착된 외장GPS단자를 뺐다 꽂는 것도 일이고, 방향성이 있는 microUSB단자는 꽂을 때마다 어느 방향이 맞는지 매번 헷갈리기도 하구요. 이런 단자들이 거치대에 연결되어 있고, 사용자는 단순히 본체만 거치대에 끼우면 전원연결과 GPS연결이 모두 이루어질 수는 없을까요?

     

     

     

     

     

     

      파인뷰 T2 HD , 화각과 화질은 단연 최고!  

     

    개인적으로 파인뷰 T2 HD 는 꼭 한번 사용해 보고 싶었던 제품이었습니다.  T2 HD 의 독특한 디자인도 마음에 들었지만 그것보다 관심이 가는 부분은 바로 Sony Exmor CMOS Sensor가 T2 HD 에 사용되었다는 점입니다.  정확히 Sony Exmor CMOS Sensor가 어떤 점이 좋은지는 잘 모르지만 일단 SONY라는 이름은 기대감을 갖게 만드는 것이 사실이니까요.

     

     

     

     

    일단 파인뷰 T2 HD 에 기록된 영상을 보았습니다.  화질도 화질이겠지만 그보다 더 먼저 감탄하게 되는 것은 넓은 화각이었습니다.  광고상으로는 전방각도가 대각기준 135도인데요, 이전 파인뷰 제품을 제외하고 지금까지 사용해본 여러 블랙박스 중 가장 화각이 넓은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 듯 합니다.

     

     

     

     

    해가 뜨는 아침시간, 햇살이 강한 한낮, 그리고 비오는 밤 등 여러 조건에서 기록된 주행 영상에서도 T2 HD 의 화질은 블랙박스 제품들 중에서도 단연 발군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제야 블랙박스 영상을 보면서 "그래 이 정도는 되어야지!"라는 만족을 느낄 수 있게 되었네요.  혹시 SONY라는 이름에서 얻어지는 플라시보 효과는 아닐까 생각해 보았습니다만 좋게 느껴지는 건 좋은 거 맞습니다!

     

     

     

     

    화질이 좋다는 의미는 여러가지가 있을 겁니다.  보통 일반인들에게 좋은 화질은 선명한 화질인데요,  T2 HD 는 그 선명도가 다른 블랙박스들과 확연한 차이가 느껴집니다.  화각이 넓을 수록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는 초점이 맞는 구간(개인적으로는 이렇게 부릅니다)이 좁을 수 밖에 없는데요, T2 HD 는 이 범위가 상당히 넓은 듯 하네요.  많은 부분에서 꽤나 높은 선명도를 보여줍니다.

     

     

     

     

    다만 파인뷰의 900p에 이르는 고해상도에서 초고화질/24fp로 기록할 경우 16GB를 기준으로 4시간 40분박에 기록할 수 없습니다.  그보다 좀 더 해상도를 낮춘 720p 30fp에서도 5시간 55분정도네요.  개인적으로는 저장시간은 약 8시간 이상이 적당하지 않나 생각하는데요, 파인뷰 T2 HD 에서는 32GB를 구입해야 900p 초고화질/24fp에서 8시간을 넘길 수 있게되네요.

     

     

     

     

     

     

      파인뷰 블랙박스 T2 HD 에 대한 토끼아빠의 생각은  

    최고인 점은 ? 역시 확각과 화질! 특히 야간이 화질은 SONY라는 이름이 명불허전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좋은 점은 ? 눈길을 사로잡는 독특한 디자인과 충격에 의한 이벤트 발생은 대단하 합리적으로 판단한다

    아쉬운 점은 ? 외장 GPS이기에 본체 탈거시 느껴지는 불편함은 miniUSB 단자도 한몫!

    개인의 취향 ? 벨영상에 모든 주행정보를 기록하는 것은 좋다. 하지만 뷰어에서 가속도센서의 그래프를 볼 수 없는 것은 아쉽다

    본 리뷰는 에누리닷컴 체험단으로 작성되었습니다. reviewed by 토끼아빠

     

     

    ?

    신고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