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아이폰 5와 SKT, 계속되는 악연?

    • 매일경제 로고

    • 2012-10-30

    • 조회 : 35,036

    • 댓글 : 6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SKT와 아이폰 5의 악연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전파 재인증 문제, 해외판 아이폰 5의 SKT LTE 문제, SKT의 어설픈 대응 등 총체적 난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시도 안 된 제품으로 통신사가 난처해지는 상황은 그렇게 흔한 경우가 아닌데요, 과정과 이유. 그리고 문제점을 시간 순으로 짚어봅니다.

     

     

    9월 13일 ~ 19일: 발표와 인증

    한국시간 기준 9월 13일, 아이폰 5가 전세계에 발표됩니다. 그리고 이전과는 다르게 아이폰 5는 매우 짧은 시간 안에 국내 전파인증을 완료합니다.

     

     

    아이폰 4나 아이폰 4S의 경우 미국 발표 후 2~3주가 지나야 국내 전파 인증이 완료되었는데 아이폰 5는 미국 발표 이후 일주일만에 전파인증이 완료되어서 아이폰 5의 조기 출시에 대한 기대감도 굉장히 높아졌던 시기입니다.

     

     

    9월 21일: 전세계 출시와 국내 1호 개통자들 탄생

    미국, 호주, 일본, 홍콩 등 1차 출시 예정 국가들은 아이폰 5가 정상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시간 순으로 미국보다 호주가 더 빠르기 때문에 호주 현지에서 구입한 아이폰 5를 (원격 개통이란 생소한 방법으로) SKT / KT 1호 개통자들이 각각 나오기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업무시간이 아니면 개통 업무가 안됐는데 아이폰 5의 원격개통은 오전 7시 정도에 이루어져서 이벤트성 특혜 의혹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아이폰 5의 국내 1호 개통을 알리는 연합뉴스. (여기를 클릭하시면 기사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9월 25일: 문제의 시작, 아이폰 5의 SKT LTE의 사용이 문제되다.

    해외에서 출시된 아이폰 5가 국내에 들어오면서 SKT LTE와 아이폰 5의 문제점이 본격적으로 보고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SKT는 트위터를 통해 “일부” 아이폰 5가 SKT LTE 연결에 문제가 있다는 내용을 공지했습니다.

     

    일부의 해외 아이폰 5가 SKT LTE 연결에 문제된다는 SKT의 트위터

     

    SKT 트위터는 일부 아이폰 5에서 문제가 된다고 공지했지만 이 때부터 국내 존재하는 모든 해외판 아이폰 5는 SKT LTE를 거의 쓸 수 없는 상황이 시작되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0월 6일 ~ 10일: 1차 인증 취소와 재인증

    이런 상황에서 아이폰 5의 전파 인증이 취소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한 번 전파인증 받은 제품의 인증을 취소하는 사례는 많지 않고 10월 초의 아이폰 5 출시를 기대하는 사람들도 많았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상황을 겪게 되고 전파인증 취소의 이유로 SKT가 가장 유력하게 지목되기 시작했습니다.

     

    제품의 전파인증은 제조사(=애플)가 하는 것이 맞지만 전파 재인증의 이유가 SKT LTE 주파수와 관련된 내용이었고 SKT도, 애플도 명확한 해명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SKT LTE 주파수로 인한 전파 재인증 문제에 관한 책임은 애플보다도 SKT쪽의 잘못으로 점점 힘을 싫은 분위기가 시작됩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1차 재인증 내역. SKT LTE 주파수로 인한 변경이 재인증의 이유였습니다.

    파란색 밑줄의 내역이 추가로 재인증 받은 부분입니다.

     

     

    10월 27일 SKT 트위터: 아이폰 5는 SKT LTE 사용에 문제가 없다고 확인

    사실 전파인증은 형식적인 부분입니다. 전파인증과는 무관하게 해외판 아이폰 5는 여전히 SKT LTE로 쓸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었고 전파 재인증까지 받은 아이폰 5의 출시가 계속 미뤄지자 SKT LTE 망과 아이폰 5의 망연동 이상을 지적하는 의견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해외에서 판매되는 A1429-GSM 모델의 아이폰 5는 싱가포르, 홍콩, 호주, 일본 소프트뱅크, 한국 등에서 사용되는 공통 모델이기 때문에 해외 모델에서 LTE 사용에 무리가 있다면 국내에 판매될 제품들도 동일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출시가 늦어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 논란의 핵심인데요, SKT는 트위터를 통해 국내에 판매될 아이폰 5는 SKT LTE 사용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공지를 올렸습니다.

     

    국내에 출시될 아이폰 5는 SKT LTE 사용에 문제기 없다는 SKT 트위터

     

     

    10월 29일: 2차(?) 전파 인증 삭제와 SKT의 공식 입장

    이런 와중에 아이폰 5의 전파 인증이 다시 삭제되었습니다. 해외판 아이폰 5가 SKT LTE에 연결이 되지 않고 SKT LTE 주파수 때문에 1차 재인증이 이루어진 상황과 모 커뮤니티의 알바 난입 사건까지 겹쳐 아이폰 5가 나오지 않는 이유를 SKT로 지목하는 시선들이 더더욱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SKT는 SKT 블로그를 통해 공식 입장을 올린 상황인데요, 전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SKT 블로그에 올라온 공식 입장

     

    아이폰 5에 뭔가 안 좋은 소식이 들려온다 싶으면 어김없이 SKT와 연관이 있어왔기 때문에 공식 입장도 의심의 눈초리가 많이 가는 상황입니다. (2차 재인증이 들어간 원인으로는 SKT의 3G 주파수 관련이 문제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누리 블로그는 현재까지의 과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싶습니다.

     

    해외판 아이폰 5로 뭔가 해보려는 어설픈 마케팅이 빚어낸 촌극

     

    현재 테스트중인 국내 판매 예정의 아이폰 5가 SKT LTE에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면 이 정리는 더욱 더 사실에 근접한 내용이 될 것입니다. 이 사건의 본질은 다음과 같습니다.

     

     

     

     

     

     

     

    9월 21일 오전 7시, 일반적인 휴대폰 개통 업무가 시작도 하기 전에 호주 현지에서 원격개통이란 흔치 않은 방법으로 아이폰 5
    1호 개통자를 홍보했고,

     

    해외판 A1429-GSM 아이폰 5의 SKT LTE 연결에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제품에만 문제가 있다고 공지했으며

     

    상황이 이런데도 SKT는 해외판 아이폰 5의 기변 업무와 개통 업무를 정상적으로 진행했었습니다. (지금도 해외판 아이폰 5를
    갖고 오면 LTE가 일부 안될 수 있다는 공지 후 개통이 되는지 까지는 모르겠습니다.)

     

    심지어 SKT 블로그의 포스트 중에서는 “해외향 아이폰 5 SKT 유심기변해서 100% 활용하기” 라는 글을 올릴 정도로 SKT는 LTE가 안 된다는 정보를 숨긴 채, 해외판 아이폰 5 구입자들에게 SKT로 사용하라는 느낌을 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해외판 아이폰 5의 SKT LTE 사용이 문제가 되자 그 동안 SKT가 취했던 행동을 정면으로 뒤집어 "해외판 아이폰 5는 SKT LTE(밴드 5 LTE850)에서 쓸 수 없고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애플과 협의 중이다" 라는 내용으로 해명을 해버렸습니다.

     

    한 달 동안 해외판 아이폰 5로 SKT LTE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진 않았지만 왜 안되냐는 질문엔 회피성 답변으로만 일관했기 때문에 더 큰 혼란만 가중 시킨 꼴입니다.

     

    해외에서 아이폰 5를 구입한 사람들은 국내 환경에서 정상적인 사용이 어려울 수 있음을 미리 안내 받습니다. 하지만 SKT가 해외판 아이폰 5의 LTE 850 대역 사용에 문제가 있음을 고지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상황을 모르는 사용자들은 SKT LTE 회선으로 가입한 사용자들이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LTE를 쓰지 않으려면 더 저렴한 3G로 가입하는 방법이 존재하니까요.

     

     

    같은 시기에 KT는...

    그렇다면 KT는 어떨까요? KT는 9월 21일 아침에 원격 개통으로 아이폰 5 1호 개통자가 있다는 사실만 SKT와 같을 뿐, 그 이후엔 한 마디만 쓸 수 있습니다.

     

    KT LTE로 개통한 아이폰 5는 매우 잘 됩니다.

     

    즉, 아이폰 5에서 뭔가 안 된다 싶다는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등장하는 통신사는 SKT였지 KT가 아니라는 것이지요.

     

    필자 역시 하나의 아이폰 5로 SKT / KT 양 통신사에 모두 LTE로 가입해서 쓰고 있는데요, SKT로는 LTE 정상 사용이 어려울 정도의 참담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SKT 타워 본사 앞에서 3G로 잡히는 아이폰 5. (SKT LTE 가입 상태입니다.)

     

    물론 SKT LTE로 가입한 아이폰 5이 LTE를 아예 못 쓰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 SKT가 신나게 광고하는 멀티캐리어 망이 가동중인 지역에서는 SKT LTE로 쓸 수 있는데요, 멀티캐리어의 경우 어디까지나 보조 주파수이기 때문에 기본 주파수(SKT의 경우 850MHz LTE BAND 5)만큼 원활한 사용은 힘든 수준이며 멀티캐리어를 활용해 LTE로 쓸 수 있는 지역도 현재로썬 매우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현재 멀티캐리어가 구축된 지역. 서울 10구 지역 한정입니다.

    (게다가 해외판 아이폰 5처럼 MC 주파수로만 쓰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에누리닷컴이 있는 서울시 종로구도 멀티캐리어가 구축된 지역인데 에누리닷컴이 있는 삼일빌딩 건물 내부에선 LTE 신호가 겨우 잡히는 수준이고 버스나 택시를 타고 이동할 때에는 LTE를 못 잡는 경우가 일상다반사일 정도로 이 정도로 아이폰 5에서 LTE가 된다고 말하기엔 상당한 무리가 있는 상황입니다.

     

     

    해명이 모두 맞다 하더라도 진실성이 없는 SKT

    전파인증의 최소와 재인증의 주체는 애플입니다. 그래서 전파인증에 관한 문제는 애플에게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두 번의 인증 취소 이유가 모두 SKT 주파수 때문이라는 점, 그리고 KT LTE로는 아무 문제가 없는 해외판 아이폰 5가 SKT LTE에서 문제가 되는 점, SKT는 해외판 5의 LTE 문제에 대한 공지를 이제서야 했다는 점 등을 비춰보면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는 수준의 대응이라고밖에 할 수 없습니다.

     

    물론 근본적인 이유는 LTE 850 대역을 쓸 수 없게 막혀있는 아이폰 5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아이폰 5가 지원하는 LTE 850 대역은 지구상에서 SKT 한 통신사만 쓰기 때문에 아이폰 5의 문제라 하기도 뭐한 상황입니다. (LTE 850 대역은 SKT와 LG U+ 두 통신사에서 쓰지만 SKT는 CSFB라는 방식으로, LG U+는 SVLTE라는 방식으로 서비스합니다.)

     

    정리하자면 애플 잘못이 없는 것은 아니겠지만 대다수의 잘못은 SKT에 있다 할 수 있습니다.

     

    SKT / KT 양 회선으로 홍콩판 아이폰 5를 쓰고 있는 에누리닷컴 이홍영 기자 (openroad@enuri.com)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 등록순
    • 최신순

    디지털/가전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