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데이터 공유를 위한 최선의 선택! ipTIME NAS-II 개봉, 설치 후기!

    • 영댕이

    • 2012-09-28

    • 조회 : 5,784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최근 우리들은 보통 한 대 이상의 데스크톱과 노트북 그리고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제품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플랫폼의 디지털 제품들을 사용하다 보면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은 데이터들을 어떻게 동기화 시킬 것인가? 하는 점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별도의 클라우드 서비스들을 이용하기도 하고 조금 더 대용량 데이터들을 공유하기 원하는 사람들은 개인용 서버나 NAS 등을 구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 각의 서비스나 제품들은 서로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번 리뷰에서는 개인 사용자가 하드디스크를 추가해서 간편하게 데이터들을 공유할 수 있게 도와주는 ipTIME NAS-II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AS Network Attached Storage의 약자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저장장치라고 할 수 있는데 윈도우 파일공유는 물론이고 FTP AFP, iTunes 서버 등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 대 이상의 컴퓨터에서 편리하게 데이터들을 공유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제품입니다.

    ipTIME NAS-II의 박스는 제법 큰 편이었고 전면에는 모델명과 함께 2BAY NETWORK STORAGE라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한 개의 하드디스크만 사용하실 분들은 ipTIME NAS-I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왼쪽 하단에는 ipTIME NAS-II에서 제공되는 기능들이 아이콘 형태로 인쇄되어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뒷면을 보면 ipTIME NAS-II의 자세한 스펙과 함께 제품의 디자인을 확인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박스 자체는 상당히 심플한 느낌으로 디자인이 된 것 같습니다.

    ipTIME NAS-II의 스펙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3.5인치 하드디스크를 2개 장착을 할 수 있고 하나의 USB 2.0 포트와 기가비트 유선랜 그리고 별도의 냉각 팬이 장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NTFS 파일 시스템을 지원하고 FTP와 윈도우 파일공유를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지원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고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해서 ipTIME NAS-II에 접속할 수 있는 별도의 앱도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하드디스크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pTIME NAS-II는 하드디스크 미포함 제품부터 1TB ~ 6TB 용량의 하드디스크가 장착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는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원하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박스의 다른 쪽 옆면에는 ipTIME NAS-II의 특징들이 표시되어 있는데 1.2GHz CPU DDR2 256MB 메모리를 탑재해서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고 ipDISK ipCLOUD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작은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좋을 만한 제품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ipTIME NAS-II의 박스를 개봉해서 살펴보면 내부에는 액세서리들이 들어 있는 박스가 수납되어 있고 아래쪽에는 완충제로 보호가 되고 있는 ipTIME NAS-II 본체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해서 확인해 보면 ipTIME NAS-II 본체는 비닐로 포장이 되어 있고 상하로 별도의 완충제로 보호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완충제가 제법 두꺼운 편이기 때문에 배송 중에도 큰 문제가 생길 것 같지는 않습니다.

    별도의 박스에는 어댑터를 비롯해서 각종 케이블 등의 액세서리 들이 수납되어 있는데 ipTIME NAS-II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들은 잠시 후에 살펴보겠지만 크게 부족하지 않은 수준이었습니다.

    ipTIME NAS-II의 크기는 198.5 x 153.5 x 67mm 인데 2베이 제품치고는 크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공간을 크게 차지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전면은 하얀색으로 디자인되어 있는데 심플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ipTIME NAS-IIipTIME의 두 번째 NAS 2개의 하드디스크를 탑재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같은 라인업에는 1개의 하드디스크만 사용하는 제품도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에 따라서 구입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전면부의 아래쪽에는 각 종 상태를 표시해 주는 LED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쪽부터 USB, HDD2, 1, LAN, GIGA, Ready, Power의 상태를 보여주는데 LED만 보고도 ipTIME NAS-II의 상태를 바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ipTIME NAS-II의 후면은 전면부와는 달리 검정색으로 디자인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도 가로로 거치하는 경우에는 바닥에 위치하게 되기 때문에 오염이 적은 컬러가 선택이 된 것 같습니다.

    후면의 위쪽에는 LED 아이콘의 상태를 설명해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는데 간단하게 참고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Ready LED를 길게 누르면 ipTIME NAS-II가 초기화 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쪽에는 EFM Networks에서 디자인이 되었고 중국에서 제조가 되었다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최근 대부분의 공산품은 중국에서 제조가 되고 있기 때문에 품질에 관련된 부분은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후면의 모서리에는 고무로 제작된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는데 고무 지지대의 크기는 작은 편이었지만 진동을 잘 억제해 주어서 ipTIME NAS-II를 책상 위에 올려 놓고 사용을 해도 하드디스크의 진동이 크게 신경 쓰이지는 않는 편이었습니다.

    ipTIME NAS-II를 세로로 거치하면 위에 있는 사진과 같이 거치가 되는데 상단은 심플한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단의 앞쪽을 살펴보면 도난방지를 위한 켄싱턴 락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ipTIME NAS-II를 물리적으로 보호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 사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상단의 켄싱턴 락은 전면의 뚜껑과 연결이 되어서 잠금 장치가 장착되어 있으면 하드디스크도 분리를 할 수 없게 고정이 됩니다.

    ipTIME NAS-II의 하단을 살펴보면 세로로 거치를 했을 때를 대비해서 위쪽과 아래쪽에 두 개의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무 지지대의 크기는 제법 큰 편이어서 안정적으로 거치가 가능했습니다.

    바닥면에는 별도의 통풍구가 준비되어 있는데 만약 세로로 거치를 했을 때는 통풍구의 바람 흐름이 원활하지 않을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가로 형태로 거치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통풍구의 아래쪽에는 시리얼넘버가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TIME NAS-II의 앞면을 살펴보면 왼쪽에는 하드디스크 커버가 배치되어 있고 오른쪽에는 별도의 리셋/USB 복사 버튼이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면의 오른쪽에는 하드디스크의 순서를 표시해 주는 아이콘이 인쇄되어 있고 아래쪽에는 리셋/USB 복사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데 이 버튼을 이용하면 ipTIME NAS-II를 초기화하거나 USB 장치에 저장된 데이터를 ipTIME NAS-II에 복사해 줄 수 있습니다.

    ipTIME NAS-II의 뒷면을 살펴보면 각 종 커넥터들과 전원 스위치를 비롯한 중요 부분들이 대부분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뒷면의 한쪽에는 전원 스위치, USB 2.0, 기기비트 유선랜, 전원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USB 2.0 커넥터는 별도의 외장 하드디스크를 ipTIME NAS-II에 연결해주는 동시에 ipTIME NAS-II 본체를 컴퓨터에 연결해주는 기능도 겸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별도의 무선랜도 USB 커넥터에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뒷면의 아래쪽에는 ipTIME NAS-II의 각 종 정보들이 인쇄가 되어 있고 상단과 동일하게 켄싱턴 락이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하드디스크 자체를 보호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뒷면 보다는 상단에 위치한 켄싱턴 락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ipTIME NAS-II의 뒷면에는 하드디스크의 발열을 줄여주는 별도의 팬이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팬의 속도는 자동으로 지정을 하거나 수동으로 3단계까지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자동으로 사용을 하고 있는데 팬의 소음이 신경 쓰이는 편은 아니었습니다.

    이제부터 ipTIME NAS-II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액세서리는 각 종 매뉴얼 들인데 총 4장이 포함되어 있고 ipTIME NAS-II를 설치하는 방법부터 사용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기 때문에 한 번 정도는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액세서리에는 ipTIME NAS-II를 설치하는데 도움을 주는 ipTIME NAS 유틸리티가 저장되어 있는 CD도 제공이 되는데 별도의 광학 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하드디스크를 트레이에 고정할 수 있는 나사도 제공이 됩니다.

    ipTIME NAS-II에서 제공이 되는 어댑터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이 되는 어댑터에 비해서는 조금 크기가 큰 편이고 상단에 부착되어 있는 LED를 통해서 동작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ipTIME NAS-II에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의 정보를 확인해 보면 입력은 프리 볼트를 지원하고 출력은 12V, 4500mAh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댑터에 연결되는 별도의 전원 케이블이 제공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TIME NAS-II에서 제공되는 케이블은 2M 길이의 cat.5e 규격의 랜 케이블과 USB 케이블이 제공이 됩니다. 그리고 USB 케이블을 살펴보면 양쪽이 동일한 커넥터로 구성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케이블을 이용하면 컴퓨터와 ipTIME NAS-II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ipTIME NAS-II는 하드디스크가 탑재되지 않은 제품부터 6TB가 탑재된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데 미탑재 제품을 구입한 분들은 별도의 하드디스크를 ipTIME NAS-II를 장착해 주어야 합니다.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는 방법은 간단한 편인데 우선 전면 커버를 위와 같이 열어주면 됩니다.

    전면 커버를 열면 내부에 2개의 트레이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ipTIME NAS-II 2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면 RAID0, 1, JBOD로 묶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1개의 하드디스크만 사용할 분들은 ipTIME NAS-I를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트레이를 ipTIME NAS-II 본체에서 분리하기 위해서는 고정나사를 풀어주어야 하는데 별도의 드라이버를 이용하지 않고도 손으로 분리가 가능했습니다.

    고정나사를 분리한 후에 손잡이를 이용해서 트레이를 외부로 꺼내 줄 수 있는데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지 않은 트레이는 쉽게 분리를 할 수 있지만 하드디스크가 장착된 트레이는 SATA 커넥터가 물려 있기 때문에 약간 주어야지만 분리가 가능했습니다.

    2개의 트레이를 꺼낸 후에 ipTIME NAS-II의 내부를 살펴보면 안쪽에 SATA 커넥터와 팬이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레임 자체는 금속으로 제작이 되었기 때문에 트레이와 단단하게 맞물리는 편이었습니다.

    트레이를 꺼내서 확인해 보면 위와 같이 디자인되어 있는데 역시 내부는 금속으로 제작이 되어서 단단하게 하드디스크를 붙잡아 주었습니다.

    저는 ipTIME NAS-II WD 벨로시랩터 1TB를 장착했는데 WD 벨로시랩터는 10,000RPM의 속도를 가지고 있어서 SSD를 제외하고는 가장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하드디스크입니다.

    트레이에 하드디스크를 장착한 후에 트레이의 뒷면을 살펴보면 4개의 나사 홈에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동봉되어 있는 나사를 이용해서 트레이에 하드디스크를 고정해 주면 됩니다.

    트레이에 하드디스크의 장착이 완료되었으면 트레이를 SATA 커넥터가 연결되는 딸깍하는 느낌이 날 때까지 약간 힘을 주어서 밀어 넣으면 됩니다.

    ipTIME NAS-II에 트레이를 장착했으면 전면 덮개를 닫아준 후에 공유기에 연결해 주어야 하는데 저는 제가 기존에 사용을 하고 있던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ipTIME N8004ipTIME NAS-II를 연결해 주었습니다.

    ipTIME NAS-II의 커넥터는 위와 같이 연결해 주면 되는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유선으로 연결을 하거나 아니면 별도의 USB 무선랜 카드를 구입해서 무선으로 연결을 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댑터 커넥터는 끝까지 밀어 넣어 주어야 합니다.

    모든 설치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ipTIME NAS-II를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배치를 해 주어야 하는데 공간에 따라서 세로나 가로 형태로 배치를 해 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체 구조를 생각해 볼 때 세로 형태보다는 가로로 배치를 하는 것이 더 안정적이고 발열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ipTIME NAS-II의 패키지와 디자인 그리고 하드디스크를 설치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ipTIME NAS-II는 상당히 심플한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어서 컴퓨터 주변이나 다른 장소에 설치를 해도 잘 매칭이 되리라고 생각이 되었고 하드디스크를 설치하는 과정도 간단한 편이어서 처음 NAS를 사용하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ipTIME NAS-II의 소프트웨어를 세팅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고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