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리뷰] 노트북용 HDD 도 1TB 시대가 왔다. 히타치 Travelstar 5K1000

    • 매일경제 로고

    • 히타치GST

    • 조회 : 1,189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최근 물리적인 동작을 하는 HDD 를 대체하는 SSD 및 플래시 메모리 타입을 적용한 모델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일반 HDD 와 달리 정숙하며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서서히 HDD의 자리를 대체하리라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용량당 가격을 따져보면 기존 HDD에 비해 가격이 너무 높기 때문에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어야 하는 유저들은 여전히 HDD를 선호한다. @ HDD의 경우 1TB를 10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는데 반해 SSD는 128GB 용량도 10만원을 훌쩍 넘어간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Travelstar 5K1000 는 안정성과 성능에서 차별화 된 모습으로 보여주며 대부분의 노트북에 OEM 으로 HDD를 공급하고 있는 HITACHI 의 최신 노트북용 HDD로 1TB 의 어마어마한 용량을 자랑하며 5,400 RPM 의 속도 및 친환경, 저전력 설계로 전작들에 비해 한층 업그레이드 된 모습을 보여주는 모델이다.

     

    2.5형에 S-ATA III를 지원하는 모델로 750GB 의 용량에 머물러 있는 타 제조사와 달리 발빠르게 1TB를 출시한 것인 인상적이다. 리뷰를 통해 제품의 특징을 알아보고, 활용도, 성능 등을 살펴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70 x 100 x 9.5mm의 크기와 102g 의 무게로 일반적인 2.5형 HDD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무게가 다소 증가했을 뿐 크기는 변화가 없다. 이동식 디스크로 활용할 경우 휴대성의 부담은 없으리라 생각한다.) @ 3.5형 HDD 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가볍다. 1TB의 대용량을 지원하여 휴대성과 용량을 모두 만족시켜야 하는 제품을 원할 경우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으리라 보여진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유저들이 분해 할 수 없도록 별나사가 사방에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ATA II를 지원하는 일반 모델들과 달리 S-ATA III를 지원해 최신 노트북이나 메인보드와 연결해 보다 뛰어난 성능을 경험할 수 있으며 5,400RPM 의 빠른 속도로 속도의 불편없이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물론 7,200PRM 지원 모델들에 비하면 속도가 느리지만 1TB 용량의 노트북용 HDD 라는 것을 감안하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1TB 는 10MB 용량의 DSLR 원본 사진을 최대 10만장, MP3 파일 25만곡, 140편 이상의 DVD 고화질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어머어마한 크기이다. 데스크탑 HDD 와 달리 일반 노트북용 HDD 의 경우 고용량 제품을 찾는 것도 쉽지 않고 가격도 부담스러워 구입하기 어려운데 반해 Travelstar 5K1000 는 고용량, 뛰어난 성능, 합리적인 가격 등으로 기존 모델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기기 하단부의 모습으로 PC 및 노트북 연결을 위한 커넥터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ATA III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모델로 기존 규격인 S-ATA I, S-ATA II 시스템에 대한 하위 호환성을 가지고 있어 구형 제품에도 불편없이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 저가형 모델들과 달리 높은 저장 밀도와 용량의 무결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AF (Advanced Format) 을 지원해 보다 만족스런 사용성을 보장한다.

     

     

     

    각 측면에는 사진과 같이 안정적으로 HDD를 고정할 수 있도록 홀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트북의 HDD 가이드나 외장 HDD케이스와 연결할 경우 흔들림이 없도록 나사로 고정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보드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인 컨트롤러 및 8MB 의 버퍼 메모리가 설치되어 있으며 주요 부품들을 외부로 노출시키지 않아 외부 충격으로 인한 기기손상의 가능성을 최소화 했다.) 또한 낮은 마찰력과 공진, 저소음 기술등을 지원하는 유체 다이나믹 베어링을 적용했으며 헤드와 디스크 간격을 일정하게 조절해 에러율을 최소화 하는 TFC 기술도 지원되어 안정성 및 성능을 한층 높였다.

     

     

     

    한손에 쏙 들어오는 작은 크기에 부담없는 무게로 휴대성을 요하는 노트북이나 외장 HDD 케이스에 장착해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활용도를 알아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얼마나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1TB 의 대용량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데스크탑 PC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5형 베이가 기본 지원되는 케이스의 경우 다이렉트로 설치해 사용할 수 있으며 3.5형 베이만 지원될 경우 별도로 가이드를 구입 후 간편하게 HDD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 2.5형 베이가 지원되는 최신 케이스를 사용 하면서 3.5형 HDD를 추가로 설치하기 힘든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구성이다.

     

     

    대부분의 노트북이 2.5형 HDD를 사용하기 때문에 장착이 무척 간편하다. 사진과 같이 설치된 HDD를 분리하고 SSD와 노트북의 커넥터만 맞추어 넣어주면 모든 작업이 끝나게 된다. (구형 노트북의 경우 HDD의 용량이 적어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다. 1TB 용량의 Travelstar 5K1000  는 유저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리라 자신한다.) @ 몇몇 슬림 노트북의 경우 7mm 두께의 HDD만 장착해야 한다. 이럴 경우 히타치에서 출시된 7mm 용 모델을 구입해 사용하기 바란다. 이미 글로벌 노트북 제조사 들에 7mm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으며 안정성이나 성능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별도의 HDD를 장착하기 힘들과 3.5형 HDD 도 지원하지 않는 베어본 및 미니 PC를 사용하는 유저들 대부분이 저장용량에 대한 고민을 하곤 한다. Travelstar 5K1000 는 이런 고민을 한방에 날려줄 수 있는 모델로 간단한 교체를 통해 저장용량의 불편 없이 PC를 사용할 수 있다.

     

     

    고용량 데이터의 백업과 사용을 위해 외장 디스크를 항상 휴대하는 전문직 종사자 (디자이너, 동영상 관련 작업자 등등) 들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디자인을 하는 지인의 경우 작업에 필요한 소스의 용량이 너무 커 3.5형 외장 케이스를 들고 다닐 수밖에 없었다. Travelstar 5K1000  하나라면 더 이상 3.5형 케이스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될 것 같다.)

     

    @ 최근 USB 3.0 지원 외장 케이스가 대중화 되었다. USB 2.0 모델들의 경우 속도가 느려 답답함을 느낄 수밖에 없는데 USB 3.0 과 결합하면 용량과 성능 모두를 만족시키는 구성이 가능하다.

     

     

     

     

    테스트에 앞서 기본적인 테스트 사양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상단의 사진은 필자가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PC의 모습으로 SATA III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에 샌디브릿지 i3-2100, 8GB DDR3 메모리를 사용 했으며 SATA III 케이블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윈도우 7 설치하기를 누르고 바탕화면이 보일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해 보았는데 21분 27초 가 소요 되었다. (SSD 와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인 PC에의 OS 설치시 30분 이상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면 만족 스럽다.) 또한 OS 설치 및 기본적인 셋팅을 마치고 부팅 시간을 측정해 보았는데 (전원 버튼을 누른 후 바탕 화면이 보일때 까지) 42초 가 소요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로딩 시간이 13초 정도 소요되는 것을 감안해 주기 바란다.)

     

     

     

    OS 설치 후 체감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고급형 노트북의 HDD 스코어와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1TB의 대용량을 지원 하면서도 성능이 떨어지지 않는 것을 주목하기 바란다.)

     

     

     

    대표적인 HDD 속도측정 프로그램인 HD Tune를 구동한 모습으로 평균 85MB/s 의 빠른 읽기 속도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SD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AS SSD를 실행해 보니 좀더 높은 읽기 시간이 측정 되었으며 쓰기 시간도 무척 빠른 것을 알 수 있다.)

     

     

    크리스탈 마크의 HDD 벤치마크 결과값으로 92MB/s 의 읽기 속도와 63MB/s 의 쓰기 속도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크리스탈 디스크마크 에서는 좀더 높은 결과값을 보여 주었다. (일반적인 용도로 활용 하기에 전혀 부족함 없는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HITACHI Travelstar 5K1000 디자인 & 구동 동영상]

     

     

     

    2-3년 전 테스트용 소스를 저장하기 위해 부담스런 가격에 120GB 노트북용 HDD를 구입해 사용하고 있다. 그때만 해도 노트북용 HDD의 가격이 상당히 높아 오랜시간 망설인 후 구입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최근 제품들은 대용량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가격도 합리적으로 책정되어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어 망설임 없이 노트북이나, 외장 HDD, 미니 PC 등의 HDD를 교체할 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한 HITACHI Travelstar 5K1000 는 1TB의 고용량을 지원하는 노트북용 HDD로 가격도 부담이 없어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구가하리라 보여진다. (노트북의 용량이 모자라 외장 HDD나 USB 메모리를 주렁주렁 달 필요가 없어졌다.)

     

    S-ATA III 에 AF 기술을 지원해 한층 뛰어난 성능을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전력, 저발열, 저소음 설계로 안정성을 한층 높인 것 또한 큰 장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테스트 내내 소음과 열을 확인했는데 조용한 방에서도 HDD 특유의 소음이 들리지 않았으며 열이 발생하기는 했지만 뜨겁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고용량의 노트북용 HDD가 출시되지 않아 노트북이나 외장HDD의 업그레이드를 미루고 있던 유저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다. 1TB의 대용량에 성능, 안정성 등을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으로 기대했던 것만큼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