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쇼핑지식

    MY
    쇼핑지식

    [리뷰] 매력적인 컬러를 구현하는 고화질 프로젝터, BENQ MX816ST

    • 매일경제 로고

    • 벤큐

    • 조회 : 314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일반 유저들에게 프로젝터는 상당히 낮선 디지털 디바이스였다. 주로 회사에서 회의를 할 때 사용되고 매장 등에서 대화면으로 동영상 등을 재생할 때 필요한 제품으로 A/V 에 취미를 가진 유저들을 제외하고는 높은 가격과 떨어지는 성능 때문에 집에 설치해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낮에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화질이 향상되고 손쉬운 입력방식을 지원해 사용성을 향상시킨 제품들이 100만원 미만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되며 가정에 프로젝터를 설치해 활용하는 유저들이 상당히 늘어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MX816ST Digital Projector 는 벤큐 제품다운 화사한 화질에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구성된 제품으로 부담스런 가격으로 판매되는 모델들과 달리 (프로젝터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화질이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몇몇 편의기능을 지원해 가격을 높인 제품들이 상당히 많다.) 스마트 에코 기술을 지원하면서도 100만원 미만의 부담없는 가격으로 유저들의 오감을 자극하고 있다.

     

    기존에 리뷰를 진행했던 벤큐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화질에서 큰 만족감을 주리라 예상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화질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87.3 x 114.4 x 232.6 mm 의 크기와 2.8Kg 의 무게로 휴대성은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최근 휴대성을 강조한 미니 프로젝터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크기가 작은 제품들의 경우 스펙이 낮아 화질에서 큰 만족감을 주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MX816ST 의 경우 여기저기 이동해 가며 사용하기는 힘들지만 화질로 충분히 보상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상당히 깔끔하고 세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레이와 화이트 컬러의 적절한 조화에 하이그로시 코팅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극대화 한 것은 물론 깔끔한 곡선 라인을 적용해 투박한 느낌을 주지 않고 세련됨을 강조했다. (최신 제품같은 화려함이 느껴지지는 않고 있다. 하지만 오래봐도 질리지 않는 모던함이 상당히 마음에 든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대형 영사렌즈가 설치되어 있으며 빠른 열 방출을 위해 좌측면에 쿨링 펜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무선 리모콘 사용을 위한 IR 센서도 지원되어 보다 편하게 기기를 조작할 수 있다. (렌즈가 볼록 나와있는 형태로 사용하지 않거나 이동중에는 반드시 커버로 렌즈를 보호해야 한다.)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1024x 768 의 표준 해상도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3,200 ANSI 의 밝기와 13,000 : 1의 명암비를 지원해 어떠한 환경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구현한다. (밝기나 명암비 등에서 차별화 된 모습을 보여주어 시각적 만족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투자한 비용이 전혀 아깝지 않을 것이다.)

     

    @ 프로젝터는 외부기기의 영상신호를 브라운관에서 증폭하고 투사렌즈를 통해 스크린에 상이 맺히도록 하는 방식인 CRT (Cathode Ray Tube), 빛을 투과형의 LCD 패널에 투과시켜 영상을 하나로 모은 후 렌즈를 통해 스크린에 상이 맺히도록 하는 LCD (Liquid Crystal Display), 그리고 DLP (Digital Light Prossing) 방식으로 나뉜다.

     

    DLP 프로젝터는 미국의 Texas Instrument에서 1987년 발명된 방식으로 100만개 이상의 미세 구동거울이 집적된 DMD (Digital Miro Device) 칩에 영상을 반사하여 확대 투사하는 방식의 프로젝터로 DMD 칩은 미세한 거울이 초당 수천번 이상 스위칭하여 빛을 선택적으로 반사하여 고해상, 고선명의 영상을 구현한다. DLP 프로젝터는 100% 디지털 방식으로 별도의 변환기를 거치는 과정이 필요없어 동일한 밝기에서 투과되는 화질과 색 재현성이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칩셋의 가격이 합리화 되고 디바이스의 소형화가 가능하여 현재 대부분의 프로젝터에서 DLP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수명이 길고 유지보수가 편할 뿐만 아니라 간편하게 필터만 교체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DLP 방식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각종 컨트롤 버튼 및 인디케이터가 설치되어 손쉽게 프로젝터를 조작하거나 확인 할 수 있으며 우측 상단에 포커스 조절을 위한 다이얼이 제공되어 완벽한 시청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얼마전 리뷰를 진행했던 MW712 와 달리 줌을 지원하지 않지만 1M 근거리 투사가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최대 6천5백 시간의 램프 수명을 보장하며 장기간 사용했을 때에도 색상의 변질없이 언제나 화사한 색상을 표현한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10W 의 고출력 스피커가 장착되어 별도의 오디오 장비 연결 없이도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측면에는 원할한 공기 순환을 위해 통풍구가 설치된 것을 알 수 있다.) @ 이 제품은 컨텐츠에 따라 자동으로 프로젝터의 램프 전력을 변화시켜 에너지를 절감하는 스마트에코 기술이 적용되느 모델로 적은 전력으로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차별화 된 장점이 있다. 램프 수명 연장 및 전력소비 절감으로 유지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열 발생이 감소해 한층 향상된 안정성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최신 제품답게 HDMI 단자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S-VIDEO, Composit, D-SUB 뿐만 아니라 LAN 단자를 지원해 어떠한 환경에서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 기기를 사용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다양한 입/출력 및 컨트롤 단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도난 방지를 위해 켄싱턴 락 홀이 설치된 것도 눈에 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상단 중앙과 좌측 하단에 높이 및 각도조절을 위한 받침대가 설치되어 있어 손쉽게 수평을 유지할 수 있으며 월마운드 연결을 통해 천장에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3개의 마운트 홀을 지원하고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살펴보고 노트북과 연결해 화질 테스트를 진행해 보도록 하자. @ 앞으로 보여질 사진은 디지털 카메라로 직접 촬영한 것으로 컬러가 다소 왜곡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프로젝터의 영상을 촬영할 때 발생하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실제 눈으로 보았을 때에는 전혀 컬러의 왜곡이 없다.) 이점 감안하고 리뷰를 봐 주기 바란다.

     

     

    기존 프로젝터 테스트를 저녁에 했던것에 반해 MX816ST 는 오후에 사무실에서 형광등을 켜고 진행했다. (성능이 떨어지는 모델들의 경우 낮에는 원할하게 영상을 즐길 수 없다.) 사무실이 상당히 밝은 상태였고 전용 배경지를 사용하지 않고 벽에 영상을 투사 했음에도 사진과 같이 완벽하게 재생되는 것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일반적인 사무실, 회의실, 거실 등에서는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을 만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또한 벽과 2M 이상의 거리를 유지한 상태에서 설치해야 하는 일반 프로젝터와 달리 근거리 투사기능을 제공해 1M 의 짧은 거리에서 78인치의 대화면을 구현할 수 있었다. (설치의 용이성은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뛰어난 화질을 구현하고 영상 뿐만 아니라 음성까지 동시에 전달해 편의성을 높인 HDMI 입력을 지원해 최신 디지털 기기와 쉽게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신 노트북의 경우 대부분 HDMI 단자를 지원한다. 일반 PC 뿐만 아니라 노트북 및 스마트폰 등과도 완벽하게 호환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 PC와 연결할 경우 사진과 같이 D-SUB 케이블을 이용하면 된다. (단, 음성이 동시에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사진과 같이 스테레오 케이블을 별도로 연결해 주어야 한다.)

     

     

    노트북과 MX816ST 를 연결하게 되면 노트북이 프로젝터를 자동 인식해 듀얼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프리젠테이션 이나 회의 등 자신이 노트북을 조작하고 다른 사람들이 대화면을 볼 경우 복제 모드를 적용하면 되고 (단, 낮은 해상도로 고정된다.) 두 개의 창에 각각의 작업을 하고 싶은 유저들이라면 확장 모드를 사용하면 된다.

     

     

     

    우선 기본적인 환경설정 메뉴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기기나 리모콘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활성화 된다.) 상단의 사진은 디스플레이 메뉴의 모습으로 벽의 컬러에 따라 색상을 보정하는 벽컬러 및 이미지의 화면비 설정을 지원하며 키스톤 보정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영사 이미지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으며 이미지 왜곡을 줄이는 페이지 및 수평너비 설정이 가능하다. (이 기능은 PC입력, 즉 RGB 신호 에서만 활성화 된다.) 또한 디지털 줌 설정이 가능하며 3D 동기화 및 심도의 반전 현상 발생시 문제를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 기본적으로 3D 기능을 지원하며 수직주파수가 120Hz 이고 3D 컨텐츠를 영사하고 있을 경우 활성화 된다. 또한 3D 영상을 감상하고자 할 경우 3D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다양한 이미지 모드 선택이 가능한 제품으로  사용자 모드 선택시 밝기 및 명암비, 컬러, 색조, 선명도, 색온도 등을 임의로 선택할 수 있으며 알맞은 컬러 표현을 유지하면서 화이트 피크를 조정하는 Brilliant Color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기본 설정 뿐만 아니라 고급 시스템 설정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만 봐도 어떤 기능인지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고급형 모델답게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 활용성을 높인 부분이 아주 마음에 든다.)

     

     

    현재 시스템의 상태도 쉽게 확인 가능하다.

     

     

     

    본격적인 영상 테스트를 진행하기 전 노트북에서 음악을 재생해 사운드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볼륨을 최대로 했을 때 사무실을 가득 울릴 정도로 우렁찬 소리를 들려주는 것은 아주 마음에 들었지만 모노 스피커다 보니 입체감이 다소 떨어졌으며 고음이 강조되어 다소 귀가 피로해 지는 것을 느꼈다. (단순히 음성을 전달하는 용도로는 부족함이 없다. 하지만 멀티미디어를 완벽하게 즐기고자 한다면 별도의 스피커를 연결하라 말씀드리고 싶다.)

     

     

     

    HD 이상의 고화질 동영상을 즐기고 있는 모습으로 1024 x 768 해상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상하 여백이 많이 생기는 것이 아쉽긴 했지만 화질 만큼은 전혀 부족함을 느끼지 않았다. 주변부의 화질저하 및 컬러 왜곡 현상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IPS 패널이 탑재된 테스트용 노트북과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는 화사한 색감이 무척 매력적이었다. (언제나 그렇듯 벤큐 프로젝터의 화질은 필자를 실망시키지 않는다.)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작고 답답한 노트북의 디스플레이 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화면을 제공해 게임 자체가 무척 즐거웠다. (FPS 게임의 빠른 움직임에도 잔상이 전혀 생기지 않았으며 배경의 디테일도 훌륭하게 표현해 주었다.) @ 게임을 좋아하고 프로젝터를 설치할 환경이 되는 유저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모니터로 보는 것과는 비교되지 않을 만큼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직접 촬영한 고화질 JPEG 사진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실제로 보았을 때 채도 저하 현상도 전혀 없었으며 (저가형 모델들의 경우 채도 저하 현상 때문에 정확한 컬러가 구현되지 않는다.) 선명함이 살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촬영한 사진을 많은 사람들이 감상할 경우 더할나위 없는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BENQ MX816ST 는 1024 x 768 해상도로 보다 만족스런 프리젠테이션을 보장한다. (상단의 사진은 오피스 파일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정확한 폰트 및 표 확인했다.) 가독성이 떨어져 멀리 있는 사람은 글씨 확인이 힘든 저가형 모델들과는 큰 차이를 보여주는 제품으로 업무용으로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랜 컨트롤 기능을 통한 프로젝터 제어로 보다 손쉽고 빠르게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할 수 있다.

     

     

     

    업무용으로 활용할 경우 오피스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를 이용한 회의도 상당히 많다. 상단의 사진은 인터넷을 실행해 가독성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오피스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멀리 떨어진 상태에서도 글씨를 완벽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배경지도 흰색이고 인터넷 배경도 흰색이지만 뚜렸하게 구분할 수 있었다.)

     

     

     

    [BENQ MX816ST Digital Projector 디자인 & 구동 동영상]

     

     

     

    프로젝터의 성능이나 화질이 좋아졌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 4-5년 전 직장에서 사용하던 프로젝터의 경우 200만원이 넘는 고가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의실에 두꺼운 커튼을 설치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었던데 반해 리뷰를 진행했던 MX816ST 는 밝은 실내에서도 특유의 선명한 영상을 구현해 상당히 만족 스러웠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필자는 화질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필자 뿐만 아니라 테스트를 구경하던 동료 직원들이 특유의 화사한 화질에 상당한 만족감을 느꼈으며 저가형 모델들에서 흔히 보여지는 컬러의 왜곡 현상이 없는 것을 칭찬했다. (흔히 볼수 있는 모니터의 색감에 근접한 퀄리티를 보여주었다.)

     

    또한 스마트에코 기술을 탑재해 유지보수 비용 및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는 것 또한 무척 매력적이며 다양한 단자부 지원으로 호환성을 높인 점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근거리 설치가 가능해 작은 회의실이나 거실 등에서도 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인상적이었다.

     

    100만원 이하의 합리적인 가격에 뛰어난 화질을 경험하고 싶어하는 유저들을 위한 모델이다. 업무용이나 멀티미디어 용도로 프로젝터를 구입하려 했던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모델로 충분한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신고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