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모니터의 개념을 확장시키자! 스마트 스테이션 C24B750

    • 매일경제 로고

    • 2012-07-31

    • 조회 : 7,953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스마트 스테이션이라 명명된 C24B750. 이 모니터는 다른 모니터들과 많이 다릅니다. 최상의 화질을 자랑하는 정도는 아니지만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선 충분히 좋은 화질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른 모니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부가기능들을 갖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삼성의 스마트 스테이션 C24B750


    보통 IT 기기의 특별 기능은 기능 자체가 너무 강조된 나머지 실용성에선 그렇게 좋은 평가를 못 받는 경우가 많은데 C24B750 모니터의 특별 기능은 (다행스럽게도) 상당히 실용적인 기능들이 많습니다.

     

     

    깔끔한 디자인, 실용적인 단자 배치

    최근 삼성 모니터들의 디자인들은 굉장히 개성 있고 멋진 모습들을 보여줍니다. C24B750도 나름대로의 개성을 간직한 채 멋진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USB 단자들을 우측으로 빼놔서 USB 허브의 활용성을 높인 것 또한 이 모니터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C24B750의 주요 부분들

     

    다른 삼성 모니터들과 마찬가지로 상하 높이 조절이 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지만 기능보다 디자인을 중시하는 모니터에서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아주 큰 단점으로 작용할만한 수준까진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광시야각의 MVA 패널

    과거 삼성 모니터들은 고가형이 아닌 이상 TN 패널의 사용을 고집했었는데 C24B750은 저가형 광시야 각 패널인 MVA 패널을 사용함으로써 TN 패널의 약점이었던 시야 각 문제를 극복했습니다.

     

    정면

    아래

    왼쪽

    오른쪽

    C24B750의 시야각

     

    고가형 IPS나 PVA 패널처럼 극단적인 시야 각까지 꾸준한 모습을 유지하는 수준까진 아닙니다. 그렇더라도 기존의 TN 패널보다 상하 시야각의 엄청난 개선이 있는 것은 확실하며 24” 모니터의 일상적인 용도로써 시야각은 합격인 수준이기 때문에 충분히 쓸만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전체적인 색감은 약간 아쉬운 면이 있는데요, 전반적으로 화사하다는 느낌보다는 약간 칙칙한 느낌을 줍니다. 물론 모니터 내부 색 조정을 통해 조정이 가능한 부분이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세세한 색 조절을 많이 안 한다는 가정을 한다면 나름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기능 1: USB의 강력한 활용성

    모니터의 이름이 스마트 스테이션만큼 이 모니터는 몇 가지 특별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모니터들이 HDMI 나 DVI(혹은 DP 단자) 등을 이용해 PC와 연결하는데, C24B750은 이러한 일반적인 연결은 HDMI 연결 하나만 가능하고 그 외의 PC 연결은 USB 단자로 연결되는 특이점이 있습니다.

     

     

    HDMI / DVI가 아닌 USB로 PC와 연결할 수 있는 C24B750

     

    이렇게 USB로 연결되면 모니터의 USB 단자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데스크탑 PC와 노트북 PC를 모두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데스크탑 PC를 HDMI로 연결해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필요할 경우 노트북에 USB 연결만으로 필요할 경우 노트북 - C24B750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노트북에서 쓰기 위해 HDMI 케이블을 뺏다 꼽을 불편함이 줄어듭니다.

     

    C24B750의 장점은 또 있습니다. 기본으로 내장된 USB 허브가 USB 3.0을 지원하기 때문에 PC나 노트북이 USB 3.0을 지원하면 그 편리성이 더 증가하는 셈입니다. 특히 노트북 사용자라면 집에서만 외장하드를 쓸 때 C24B750의 USB 포트에 외장하드를 꼽아두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간이 도킹 스테이션과 같은 역할도 가능합니다.

     

    USB 3.0을 지원하는 외장하드의 전송속도. HDD의 최대 속도를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HDD보다 빠른 SSD나 USB 3.0 지원 USB 메모리를 사용하면 전송 속도는 더욱 빨라집니다.

     

     

    특별한 기능 2: 거기서 끝이 아니다. 무선 USB로의 진화

    그런데 C24B750의 USB 특화 기능은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요즘과 같은 최신의 시대로 그렇게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무선 USB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모니터에 포함된 무선 동글을 PC에 연결하면 무선 USB 기능이 활성화돼서 위에 설명한 기능의 대부분을 무선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기능! 무선 USB를 활용한 PC와 모니터의 무선 연결!

     

    무선 USB를 통해 연결된 화면의 경우 유선보다는 약간의 화질 저하나 화면 반응이 느려지는 경우가 있지만 크게 못 쓸 정도는 아니며 동영상 감상 역시 큰 무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반면 무선 USB 허브의 경우는 USB 2.0이나 3.0보다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의 경우 상당한 속도 저하를 감수해야 합니다. (클래스 4 정도의 SD 카드 정도가 한계로 보여집니다.)

     

     

    무선 USB 기능을 통해 연결된 USB 3.0 외장하드의 전송 속도

     

     

    특별한 기능 3: 카톡을 PC 키보드로 보낸다?

    모바일 컨트롤이라 불리는 기능인데요, PC에서 사용중인 키보드와 마우스를 간단한 조작만으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에서 쓸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동영상으로 확인하는 것이 쉽게 이해가 갈 것입니다.

     

     

    모바일 컨트롤 기능을 활용한 스마트폰의 조작

     

    이 기능을 가장 확실하게 쓸 수 있는 상황이 카카오톡일 것입니다. 회사에서 업무 중에 카카오톡 메시지가 왔을 경우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해 답장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중간에 스마트폰을 조작하는 시간을 확연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그 밖의 기능

    고속 충전: USB 2.0은 500mA 전류의 출력이 가능하지만 USB 3.0은 900mA로 늘어났습니다. 최근의 LTE 스마트폰은 대부분 900mA의 충전전류가 필요하기 때문에 C24B750의 고속 충전 기능은 꽤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USB 포트가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며 1번 USB 포트만 고속 충전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USB 포트 1번만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MHL: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화면을 TV나 모니터로 출력하는 표준 기능 중 하나입니다. 원래대로라면 MHL 어댑터를 구입한 후 AC어댑터를 MHL 어댑터에 연결하고 다시 HDMI를 통해 TV로 연결하는 꽤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MHL 케이블은 구조가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C24B750은 이러한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별도 MHL 단자를 내장하고 있는데요, 모니터에 포함된 케이블을 이용하면 위의 불편함 없이 스마트폰을 모니터에 바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C24B750의 MHL 단자의 활용

     

    다만 최근에 출시된 갤럭시 S3 LTE / 갤럭시 S3 3G는 표준 MHL 규격을 쓰지 않기 때문에 MHL 케이블을 통한 화면 출력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C24B750의 문제는 아니며 갤럭시 S3의 문제입니다.)

     

     

    디스플레이 허브라는 새로운 개념

    일반적인 PC 모니터들은 여러 개의 HDMI / DVI / DP 단자를 갖고 PC나 노트북을 이 단자에 연결하는 형태로 많이 씁니다. C24B750과 같은 USB 연결은 보통 7” 이하의 보조 모니터에서 사용되었던 방법인데요, 이러한 상식을 뒤집음으로써 C24B750의 편의성은 (활용을 잘 할 경우) 상당히 좋은 기능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편의성은 둘 이상의 PC(데스크탑과 노트북을 모두 사용하는 식)를 사용할 때 매우 유용해지며 한 대의 PC만 사용할 경우 이런 편의성의 대한 매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질 확률이 커집니다.

     

    결국 C24B750의 매력은 스마트 스테이션이란 이름에 맞게 디스플레이가 중심이 되면서 여러 PC를 연결할 수 있는 환경에서 가장 이상적인 사용이 가능한 셈입니다.

     

    필자의 경우 집과 회사 모두 데스크탑을 쓰고 있으며 두 대의 노트북을 추가로 쓰기 때문에 이런 기능들을 굉장히 유용하게 쓸 수 있었는데요, C24B750이 주는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합니다.

     

    ※ 이 글은 삼성전자로부터 대여한 제품으로 작성된 콘텐츠 입니다.

     

     

    에누리닷컴 이홍영 기자 (openroad@enuri.com)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인기 게임 코스프레

    더보기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