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쇼핑지식

    MY
    쇼핑지식

    [리뷰] 화질로 승부하는 전문가용 모니터, 삼성 스마트 모니터 970

    • 매일경제 로고

    • 2012-07-05

    • 조회 : 1,497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PC를 구입할 때 성능에만 신경쓴 나머지 남은 예산을 가지고 모니터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필자에게 이런 견적서를 보여주는 지인들을 볼때 마다 '요즘에 나오는 PC 부품은 보급형이라고 해도 성능이 좋다. 차라리 사양을 좀 낮추더라도 전력을 공급하는 파워와 항상 눈으로 봐야하는 모니터에 투자해라' 라는 예기를 하곤 한다.

     

    모니터의 경우 단순히 영상을 보여주는 정도로 간단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제품에 따라 디테일이 천지 차이이며 한번 구입하면 고장나기 전까지는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구입에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 (모니터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삼성 스마트 모니터 970 은 유저들이 선택할 수 있는 모니터 중 가장 상위에 있는 모델로 보급형 모니터 와는 비교를 거부하는 화질에 감각적인 디자인이 더해져 필자의 눈을 무척 즐겁게 하고 있다. (웹서핑이나 멀티미디어, 오피스 등을 활용하는 일반 유저들을 위한 모델은 아니다. 100만원을 훌쩍 넘어가는 삼성 최상위 모델로 사진, 그래픽 전문가 들을 위한 제품이다.)

     

    이런 제품을 접할 때 마다 리뷰어 라는 직업에 무척이나 감사하다. (쉽게 구입하거나 경험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이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기본 지원되는 부가기능 및 화질을 살펴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FULL KIT 의 모습으로 프리미엄 제품답게 액세서리도 다양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C 연결을 위해 DVI, DP, USB 케이블을 기본 제공하며 전원 어댑터 및 케이블, MHL 기능 활용을 위한 전용 케이블, 크리닝 천, S/W CD, 보증서, 퀵메뉴얼 등을 지원하고 있다.

     

     

    645 x 467 x 247 mm 의 크기와 7.9Kg 의 무게를 지원하는 모델로 일반적인 27형 모니터와 크기는 비슷하지만 무게는 상당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스마트 모니터 970 은 화질을 위해 모든 기술을 쏟아 부은 모델로 휴대성이나 이동성은 고려되지 않았다. 27형 모니터의 경우 한번 설치하면 이동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무게중심이 하단에 있는 것과 다소 무거운 것을 장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기기의 디자인은 그동안 테스트 했거나 경험했던 모델들 중 단연 최고라 말씀드리고 싶다. 마치 하나의 미술작품을 보는 듯한 사이버틱한 설계가 인상적이며 블랙과 실버 컬러 조합, 헤어라인 적용을 통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극대화 했다. (예전 삼성 모니터의 경우 저가형 모델들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었던데 반해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을 보면 굳이 브랜드 로고를 확인하지 않아도 삼성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차별화 되었다. 개인적으로 아주 바람직한 선택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27형의 대화면에 2560 x 1440 해상도를 지원해 굳이 듀얼모니터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여유롭게 멀티테스킹이 가능하다. 스마트 모니터 970 은 삼성의 최고급 광시애각 패널인 PLS (Plane Line Switching) 을 사용해 최강의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으며 삼성 교유의 색상보정 기술인 '내추럴 컬러 엑스퍼트'를 적용해 정확한 색상 구현이 가능하다. (100만원을 훌쩍 넘어가는 모델로 단순히 만족스런 화질이 아닌 최고의 만족감을 주어야 한다. 본격적인 테스트 전 PC에 연결해 살펴 보았는데 저절로 입이 벌어질 정도의 화사함과 강렬함을 보여주었다.) @ PLS 패널 : 고급형 패널의 대명사인 IPS 패널 보다 투과율이 높고 소비전력도 낮다. (비슷한 밝기에 보다 적은 전력을 소모한다.) 또한 보는 각도에 따라는 색조변화가 거의 없는 광시야각을 지원한다.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득 '강화 크리스탈 클리어 글래스' 를 적용해 보다 밝고 선명한 영상을 구현하며 베젤과 화면 사이의 경계가 없어 무척이나 깔끔한 느낌을 주고 있다. (하지만 글래어 타입이기 때문에 다소 난반사가 발생하였다. 일장인단이 있지만 논글레어 타입을 적용했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전면 하단부의 모습으로 양 측면에 사진과 같이 7W x 2  의 고출력 스테레오 스피커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HDMI 단자의 경우 영상 뿐만 아니라 음성 까지 동시에 전송하기 때문에 별도의 오디오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가 없다.

     

     

    측면이나 전면 하단부에 OSD 버튼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모니터와 달리 삼성 스마트 모니터 970 은 스탠드 부분에 전원 버튼 및 OSD 버튼을 설치해 직관성을 높였다. (소프트 터치 버튼 방식이며 LED가 장착되어 있어 손쉽게 구별할 수 있다.) @ 일반 OSD 버튼의 경우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위치하다 보니 오작동 하는 경우가 무척 많았는데 스마트 모니터 970 은 눈으로 보며 컨트롤 할 수 있어 오작동이 전혀 없었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메탈 느낌에 헤어라인을 적용하고 최대한 심플하게 처리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극대화 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좌측면에는 삼성 마크가 부착되어 있으며 우측 하단에는 도난 방지를 위해 켄싱턴 락 홀을 지원하고 있다. @ 주요 부품을 받침대에 설치하고 LED 백라이트를 적용해 장시간 사용해도 패널부가 전혀 뜨거워지지 않았다.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스탠드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엘레베이션 기능을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패널 후면에 보드 및 각종 장치를 설치하는 일반 모니터와 달리 받침대에 각종 포트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듀얼링크를 지원하는 DVI 단자 및 전문가를 위한 DP 포트를 지원하며 MHL 기능까지 지원되는 HDMI 단자가 장착되어 대부분의 PC 및 노트북과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 또한 USB 허브 기능을 지원해 키보드, 마우스, 저장장치 등을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미끄러짐 방지를 위해 사방에 고무 패드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틸트 및 엘레베이션 기능을 지원해 사용자에 맞는 최적의 시야각을 만들 수 있다. (광시야각도 지원하는 모델이다. 시야각 으로 인한 불편함은 전혀 없을 것이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퀵메뉴얼 보증서 (프리미엄 모델답게 3년의 A/S를 보증한다. 1년간 품질을 보증하며 2년간은 무상수리를 지원하고 있다.), 크리닝 천, S/W CD 등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모니터의 켈러브레이션 작업을 진행해 정확한 컬러를 구현하며 보정 확인성도 제공한다. @ 켈러브레이션은 감마, 균일도, 화이트밸런스를 조정해 보다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는 작업으로 전문가 들은 별도로 기기를 구입해 사용한다.

     

     

    듀얼링크 DVI 케이블 및 스마트폰 연결을 위한 MHL 케이블, DP 케이블, USB 허브 케이블, 등을 지원하며 전원 어댑터 및 전원 케이블이 동봉된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 보았다. 이번에는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알아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화질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테스트를 위해 필자의 책상에 모니터를 설치한 모습으로 상당한 공간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진 편집 및 HTML 작업 때문에 듀얼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한눈에 모든 모니터가 들어오지 않을 정도였다.) 모니터가 작동하면 스탠드에 부착된 OSD 버튼이 활성화 되어 손쉽게 조작할 수 있으며 후면 하단에 단자부를 지원해 손쉽게 각종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었다. (단자부가 패널 후면에 설치된 제품들과 달리 케이블이 쳐지지 않아 단선의 위험성도 없다.) @ 이 제품은 2560 x 1440 의 고해상도를 지원해 구형 그래픽 카드의 경우 2560 x 1440 을 사용하지 못하고 낮은 해상도로 사용해야 한다. 구입시 사용하는 그래픽 카드의 듀얼링크 지원을 확인하기 바란다.

     

     

    27형 대화면에 2560 x 1440 해상도를 지원해 굳이 듀얼모니터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멀티테스킹 작업에 불편함이 없다. (3 페이지의 인터넷 브라우저를 동시에 띄울 수 있을 정도로 광할한 작업영역을 제공하고 있어 다양한 툴을 사용해야 하는 그래픽 전문가 들에게 충분한 만족감을 줄 것이다.)

     

     

    삼성전자 홈페이지나 기본 제공되는 S/W CD를 이용해  드라이버 설치 및 매뉴얼 확인이 가능하다. (중저가형 모니터와 달리 다양한 기능을 사용자 임의대로 셋팅할 수 있다. 꼭 사용설명서를 다운로드 받아 정독하기 바란다.)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 제품은 NCE 기술이 적용되어 자연의 색을 있는 그대로 구현한다. PC를 구동하거나 스크린 세이버 상태에서 재작동 할 경우 NCE 보정이 이루어져 항상 원본 그대로의 컬러를 경험할 수 있다.

     

     

    OSD 버튼은 바로가기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선택 버튼을 누르면 소스를 선택할 수 있고 (DVI-MHL-DP 단자를 모두 사용할 때 소스를 편하게 선택할 수 있다.) 위로 버튼을 눌러 밝기 및 명암을 조정할 수 있다. 또한 아래로 버튼을 누르면 색상모드 선택이 가능해 원하는 작업에 따라 선택 후 사용할 수 있다.

     

     

    화면 메뉴의 모습으로 밝기, 명암, 선명도 설정이 가능하며 3단계로 응답속도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DVD 나 셋탑박스 등의 외부기기 연결시 명암이 떨어지고 색상이 약해져 화면이 어두워 지는 현상이 발생할 경우 조정할 수 있는 HDMI 블랙레벨 기능이 지원된다. (HDMI 연결 상태에서만 작동한다.)

     

     

    임의적으로 컬러나 시야각, 밝기 등을 최적화 해 주는 기존의 삼성 모니터와 달리 이 제품은 최고급형 답게 수동 설정에 충실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을 전문적으로 촬영하는 사람들이 P 모드 보다 M 모드를 선호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총 5개의 색상모드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적, 녹, 청 컬러를 디테일 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일반 모델에서는 미세한 조정이 힘든 색온도 및 감마 조정 메뉴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기본적인 켈러브레이션을 통해 색 균일도를 90% 이상으로 올리고 256단계 에서도 색간의 격차를 줄여 실제와 가깝게 표현하며 6500K 의 화이트밸런스를 통해 실제와 동일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여기에 전문가가 선호하거나 원하는 색감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메뉴를 기본 지원해 편의성을 높인 모델이다.

     

     

    화면의 크기 및 수평/수직 위치 설정이 가능하며 OSB 위치도 임의로 조작할 수 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 소비전력을 조절하는 에코세이빙 기능을 지원하며 메뉴의 투명도 및 언어 설정도 가능하다. 또한 PC/AV 설정이 가능하며 자동입력 선택 및 메뉴표시 시간, 키반복 시간설정 (버튼을 누르고 있을 때 버튼의 반응속도) 을 지원한다. 또한 꺼짐 및 예약, 초기화도 설정도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정보 표시 메뉴의 모습으로 연결된 소스의 정보를 표시해 준다.

     

     

     

    화질을 최우선으로 하는 제품이지만 MHL 기능을 지원해 편의성을 높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MHL (Mobile High-Definition Link) 은 모바일을 위한 HDMI 규격으로 디지털 TV등과 연결해 대화면으로 각종 컨텐츠를 즐길 수 있어 스마트 폰의 컨텐츠를 간편하게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최고급형 스마트폰이 MHL을 지원하고 있어 불편없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갤럭시 S2 / S2 HD / S2 LTE / 노트, HTC 센세이션 / EVO 4G / 레이더 4G / 베가 LTE 시리즈 등이 지원된다. 최신 제품의 경우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확인하기 바란다.)

     

    상단의 사진은 기본 제공되는 MHL 케이블을 이용해 모니터와 스마트폰을 연결한 모습으로 완벽하게 오토미러링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케이블만 연결하면 모니터가 자동으로 MHL을 인식한다.) 기기 충전도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800 x 480 해상도를 지원하던 구형 스마트폰과 달리 최근에 출시되는 제품들의 경우 1000픽셀을 넘어가기 때문에 MHL 연결 후 답답함 없이 웹서핑을 즐길 수 있으며 저장된 사진도 편하게 즐길 수 있다. (굳이 PC를 켜지 않고도 간편하게 웹서핑을 즐기거나 사진을 감상할 수 있다.)

     

     

    각종 게임등도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으며 사진과 같이 다양한 동영상 컨텐츠를 즐기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최신 스마트폰의 경우 대부분의 코덱을 지원하기 때문에 디빅스 플레이어 용도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HDMI 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영상 뿐만 아니라 사운드도 재생된다. 7W x 2 의 고출력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어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PLS 패널을 처음 접해 약간의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IPS 패널 보다는 시야각이 좁으리라 예상했다.) 필자의 예상을 비웃듯 완벽에 가까운 시야각을 보여 주었다. (어떠한 각도에서도 반전이나 백화현상이 발생하지 않았다. 그동안 접해왔던 모니터 들과는 차원이 다른 시야각을 보여주는 모델이라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

     

    @ 앞으로 보여지는 모든 결과물은 화면캡쳐가 아닌 직접 촬영한 이미지 이다.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는 디지털 카메라의 특성을 이해하고 리뷰를 봐 주기 바란다.

     

     

     

    모니터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해 컬러 표현력 및 명암비 등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강렬한 느낌을 주는 IPS 패널 보다는 다소 차분한 느낌을 주고 있다. (몇몇 IPS 패널 제품의 경우 컬러가 다소 과하다는 느낌을 주는데 반해 스마트 모니터 970 은 그런 느낌이 전혀 들지 않았다.)

     

     

    명암비를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예상했던 대로 모든 단계를 확연히 구별할 수 있었다. (사진 에서는 블랙 부분이 뭉게져 보이지만 실제로 보면 확연히 구별된다.) @ 전문 작업시 명암비는 대단히 중요하다. 미세하게 다른 부분을 동일하게 처리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로 가독성을 말씀드리고 싶다. 27형에 2560 x 1440 해상도를 지원해 글씨가 작고 구별이 쉽지 않으리라 예상했는데 칼같은 가독성으로 글을 읽는 것이 무척 즐거웠다. (보통 테스트용 모니터를 일주일 정도 책상에 설치하고 사용하는데 대부분 글씨가 너무 작거나 글씨의 디테일이 떨어져 눈이 금방 피로해 진다. 하지만 삼성 스마트 모니터 970 은 테스트 하는 일주일 내내 눈의 피로는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

     

     

    5ms 의 응답속도 (G to G) 지원으로 FPS 게임이나 스포트 경기 등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응답속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다른 제품의 테스트와 같이 카메라의 셔터스피드는 1/100) TN 패널을 적용한 모델들과 거의 동일한 속도를 보여주었다.

     

     

     

    직접 촬영한 사진을 이용해 사진편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시원시원한 대화면에 한번 놀랐고 칼 같은 디테일과 정확한 컬러 표현력에 두 번 놀랐다. (직접 촬영한 사진이기 때문에 눈으로 본 컬러를 기억하고 있다.) 머리카락 하나하나 생생히 살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저가형 모니터의 경우 뭉게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암부를 어둡게 도배해 버리는 제품들과 달리 미세한 조명차이 하나까지 보여주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 컬러의 정확성을 중요시 하는 전문 사진작가나 디자인너 들에게 충분한 만족감을 줄 만한 제품이다.

     

     

    하루평균 50여장의 사진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필자의 경우 LCD 모니터가 대중화 된지 오래지만 CRT (삼성 909NF) 를 고집하고 있다. 그 이유는 흰색과 검은색을 표현하는 능력 때문인데 삼성 스마트 모니터 970 에서는 909NF 이상의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흰색 제품의 경우 배경에 뭍혀 버리는 일반 모니터와 달리 확연한 구분감을 제공했으며 그림자의 그라데이션이 무척 자연스러워 편집 작업시 확연한 구분감을 가지고 작업할 수 있었다. (저가형 모델들의 경우 층이 생기거나 너무 밝아 그림자가 보이지 않곤 한다.)

     

     

     

    멀티미디어 용도로 활용될 만한 제품은 절대 아니지만 어떤 화질을 보여줄 지 궁금해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상단의 사진은 고화질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밝기만 강조하고 선명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일부 모델들과 달리 밝으면서도 확연한 선명도를 보여 주었으며 아두운 곳의 디테일도 상당히 뛰어난 것을 알 수 있었다.

     

     

    테스트 용 FULL HD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27형 임에도 불구하고 번지는 느낌이 없었으며 (일반적인 27형 모델의 경우 해상도가 1920 x 1080 인 경우가 많아 고화질 동영상 감상시 디테일이 다소 떨어진다.) 빠른 움직임에도 전혀 거북한 느낌이 없었다.

     

     

    LED 백라이트가 적용되어 기본적으로 밝은 화면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OSD를 통해 응답속도도 조절할 수 있어 게임을 즐기는데 불편이 없다. FPS 게임 실행시 빠르게 움직이며 반응속도를 확인해 보았는데 전혀 불편이 없었으며 건물들의 디테일을 정확히 표현해 몰입감을 높여 주었다. 또한 다소 어두운 배경의 스타크래프트 2 도 캐릭터가 확연히 구분될 정도로 밝고 선명하게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삼성 스마트 모니터 970 디자인 & 구동 동영상]

     

     

     

    보통 제품의 테스트를 끝내면 빨리 포장할 생각을 먼저 하는데 삼성 스마트 모니터 970 은 포장할 생각을 하니 아쉬움이 너무나 크다. (일주일의 테스트 기간이 너무 즐거웠다. 평소 접하기 힘든 고가형 모델이기 때문에 관심있게 지켜보며 사용했는데 '역시 비싼제품은 다르구나' 라는 말이 입에서 맴돌고 있다.)

     

    필자는 삼성 스마트 모니터 970  를 약점이 없는 모니터라 말씀드리고 싶다. 일반적인 제품들의 경우 디자인, 기능, 명암비, 화질, 응답속도, 시야각을 모두 만족시키지 못하는데 반해 (꼭 한두가지 부분에서 아쉬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이 제품은 필자가 열거했던 모든 부분을 만족시켰다. 눈을 사로잡는 극강의 화질 (정확한 컬러 표현력과 뛰어난 명암비) 은 물론 인테리어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아름다운 디자인, 빠른 응답속도와 최고를 자랑하는 시야각, MHL 이나 USB 허브 등의 부가기능 까지 더해져 전문가나 CEO 들을 만족시키기에 부족함이 없으리라 생각된다.

     

    굳이 아쉬운 부분을 말씀드리자면 디스플레이 부분에서 언급했던 글레어 타입의 적용이다. 선명도가 다소 떨어지지만 난반사가 없는 논클레어 타입과 달리 작업자의 얼굴이 비치기 때문에 미세한 작업을 해야하는 전문가 들에게는 다소 신경쓰일 것 같다. (필자 뿐만 아니라 다른 동료직원 들도 가장 아쉬워 했던 부분이다.)

     

    그동안 접해왔던 제품 중 가장 비싼 모델이지만 화질이나 디자인에서도 가장 만족스러웠던 모델이다. (당연한 예기다. 100만원이 넘어가는데 50만원 이하의 모델들과 비슷한 퀄리티를 보여준다면 누가 사겟는가?) 정확한 컬러를 구현해야 하는 그래픽 작업자나 캐드 등의 디테일한 작업을 요하는 유저, 전문 사진 촬영자 등 전문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충분한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글은 삼성전자로부터 제품 체험 기회와 소정의 저작권료를 지원 받았습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신고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