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루카스 블랙박스 상시전원, 진짜 전원을 차단해 줄까요? 직접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 SirGW

    • 2012-01-11

    • 조회 : 565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지금까지는 블랙박스 상시전원을 믿지 않았었다


    블랙박스 상시전원을 한번도 사용해보지 않았을 때에는 상시전원만 연결하면 주차중 감시가 가능한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상시전원장치는 매일매일 자동차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나 어울리는 모습이었고 며칠에 한번씩 운행하는 패턴에서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상시전원 장치로 인해 자동차의 배터리가 방전되어 버린 것이죠.  그런 일을 몇 번 겪고 나니 상시전원에 대한 신뢰는 바닥으로 떨어져 버렸고 더 이상 상시전원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루카스 LK=5900을 체험하게 되면서 루카스의 상시전원장치인 LK-330-12VT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상시전원에 대한 안좋은 기억으로 인해 루카스 LK-5900을 상시전원장치와 함께 차에 설치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 두고 싶었던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배터리 전압에 따라 전원차단의 제대로 이루어지는 여부입니다.  보다 정확한 측정을 LAB에서 실제 전압공급장치와 전류계를 연결하여 루카스 블랙박스 상시전원장치의 기능을 확인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루카스 블랙박스 상시전원 안전장치의 기능은


    이번 체험하게 된 루카스 블랙박스 상시전원 안전장치는 디스플레이 창이 있어 타이머를 설정하거나 차단되는 전압값을 변경하는 등 블랙박스로 공급되는 전압차단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력전압과  출력전압을 표시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전압차단 방법은 전압모드와 타어머모드가 있어 사용자가 필요에 맞는 모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전압모드는 배터리의 전압을 확인하여 설정된 전압에서 블랙박스로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하는 기능입니다.  이에 반해 타이머모드는 차량의 시동이 꺼진 후 설정된 시간이 지나면 전원을 차단하는 데요,  시동이 꺼졌음을 확인하는 기준은 입력전압이 12.7V 이하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타이머모드에서도 차량의 배터리가 11.8V 이하가 되면 타이머기능과 관련없이 출력전원을 차단합니다.  모드의 전환은 상시전원 안전장치의 상단의 스위치로 설정하며 전면의 mode, snter, select 버튼을 설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정말 제대로 전압을 읽고 거기에 따라 차단을 수행할까?


    루카스 블랙박스 상시전원 안전장치의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실제 전압을 바꿔가며 테스트를 수행해 보았습니다.  우선 루카스 LK-5900을 연결하지 않고 상시전원 안전장치만으로 테스트를 실시하였는데요,  전압모드에서 11.8V를 차단전압으로 설정한 후 진행한 테스트에서  루카스 블랙박스 상시전원 안전장치는 실제 전압보다 평균 0.2V 정도 높게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전압차단이 읽어난 것은 11.8V가 아니라 11.5V 정도였습니다.  차단전압에 들어가게 되면 11.8V임을 수초간 표시후 전압차단이 일어나게 됩니다.  전압인식에서 공급되는 전압과 상시전원 안전장치가 인식하는 전압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무부하조건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사용설명서를 보니 표시전압은 300mA 부하시 측정된 전압임을 밝히고 있네요.  이렇게 전압차단이 읽어나면 시동이 걸리기 전까지는 상시전원 안전장치에서 전압이 공급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시동의 기준은 배터리 전압이 13V이상 되었을 경우입니다.

     

     


     
    무부하 조건에서 0.2V 높게 읽히는 것 덕분에 약 12.8V에서 상시전원 안전장치가 다시 동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상시전원 안전장치가 동작시에는 디스플레이의 우측 하단 점이 반짝이는 것으로 동작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번 상시전원장치 역시 배터리 차단기능이 있었지만 공급전원이 차단되었다가도 다시 연결되어 버리는 과정이 지속적으로 반복된 덕분에 방전이 일어났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루카스 블랙박스 상시전원 안전장치는 한번 전압이 차단되면 시동이 걸릴 때까지 다시 연결되는 문제는 적어도 없을 듯 합니다. .
     


     

     

     



     100% 전원차단은 기대하지 말 것!  상시전원 안전장치도 전류를 소비한다


    혹시 상시전원 안전장치가 전원을 차단할 때 100% 전원을 끊어준다고 믿고 계시는 분들은 없겠죠?  상시전원 안전장치는 전원을 차단하고 다시연결해주는 일종의 컨트롤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전원차단과 연결을 위한 동작하기 위해서는 전원이 필요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전원이 차단된 상태에서도 상시전원 안전장치 자체가 소비하는 전류가 있는데 이를 누설전류라고 합니다.  전원이 차단된 상태에서도 상시전원 안전장치에서의 누설전류가 크다면 자동차의 방전은 피할 수 없는 일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전원이 차단된 상태에서의 누설전류 측정은 상시전원 안전장치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블랙박스 상시전원 안전장치를 실제 루카스 LK-5900을 물린상태에서 전원을 조절해가며 전류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평소 동작시 루카스 LK-5900과 상시전원 안전장치가 소비하는 전류는 약 250~350mA 정도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압이 11.8V에 이르자 상당히 정확한 시점에 상시전원 안전장치는 루카스 LK-5900으로 공급되는 전원을 끊어줍니다.  그 후 측정되는 소비전류는 약 0.2~ 0.3mA(200uA~300uA)정도임을 측정할 수 있었습니다.




    0.2~0.3mA가 가지는 의미는 이 분야에 지식이 있는 분들이 아니라면 이해하기 힘든 수치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 수치가 나타내는 의미는 상당히 남다른 것인데요,  한가지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완성차에 장착되는 전장제품의  설계스펙을 어느 정도는 만족시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정도의 누설전류 수준이라면 며칠에 한번씩 차를 운전하는 사용형태로서도 자동차의 방전은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일단 합격!



     



    본 체험기는 네비인사이드과 큐알온텍의 도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reviewed by 토끼아빠

     

     

    출처 : 토끼아빠의 "Digital세상을 리뷰하다"(https://blog.daum.net/sirgw)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스포츠/자동차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