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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웃포커싱의 이해

    • 젼쓰

    • 2004-04-13

    • 조회 : 600

    • 댓글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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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웃포커스가 어떤것을 의미하는지는 알고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카메라에 사용되는 렌즈는 줌렌즈로서
    광각부터 망원까지를 모두 커버해야하는 렌즈의 특성 상
    심도가 깊습니다. 또 렌즈구경 자체가 작아 심도는 더 깊어
    지고, CCD가 작을 수록 심도는 더 깊어집니다.

    심도란, 가까운 곳부터 먼곳까지 촛점이 맞는 범위를 얘
    기하는데, 심도가 깊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먼곳과 가까
    운곳의 촛점이 고루 잘 맞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웃포커싱에는 약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렌즈자체의 깊은 심도를 극복하는 방법은 조리개와 망원
    렌즈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심도의 기본 원칙에 근거하는데,
    첫째, 조리개를 많이 개방할 수록 심도가 얕아집니다.
    둘째, 망원으로 갈 수록 심도가 얕아집니다.
    세째, 광량이 적을 수록 심도가 얕아집니다.
    네째, 피사체와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심도가 얕아집니다.

    이런 측면에서 6490은 보급형디카이지만, 아웃포커싱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10배의 망원이 가능하
    기 때문이지요.
    망원에서 조리개를 f/3.7까지만 개방할 수 있다는 것이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만 어느정도의 아웃포커싱을 구현
    하는데는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보다 효과적인 아웃포커싱을 위해서는 촛점이 맞는 범위
    에서 최대한 망원을 이용하고, 해당 망원상태에서 최대
    한 조리개를 개방해 주셔야 합니다.
     최대로 조리개를 개방한 상태에서 적정노출을 맞추려면
    가급적 매뉴얼모드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적정노출이 되는 동일한 조리개/셔터스피드 세팅
    에서 조리개가 많이 열릴수록 아웃포커싱이 어떻게 달라
    지는지 보여주는 예로 찍어본 것입니다.

    조리개가 조여질수록 아웃포커싱이 약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웃포커싱은 낮은 심도로 가급적 작은 범위에 촛점을
    맞추고 찍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촛점영역을 중앙영역으로 설정하시는 것
    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6490은 LCD가 크고 선명하기때문
    에 가까운 거리에 있을 때는 아웃포커싱이 되고 있음을
    LCD를 통해 명확히 확인하면서 포커스가 어디에 맞고 있
    는지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먼거리에 있는 것을 당겨

    찍을 때는 이 큰 LCD로도 확인이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부분 크롭이 되는 수동촛점 기능이 아쉬워
    지곤 하지만, 여러차례 찍어보고 리뷰에서 4배 확대하여
    확인하면서 어떤상황에 아웃포커싱이 제대로 되었는지
    감으로 익혀둘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육안으로 포커싱이 어디에 제대로 맞았는지 쉽게
    확인하고 찍으시려면 촛점이 맞을 대상의 가급적 굴곡이
    많거나 색상대비가 확실한 부분에 반셔터를 눌러 AF를
    하신 후 반셔터를 누른채로 워하는 구도를 잡고 찍으시
    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예를들어 얼굴은 햇빛을 받고
    있으나 몸통은 그늘이 진 경우.. 몸통을 기준으로 반셔
    터를 누르신 후 얼굴에 구도를 잡고 찍으실 때는 노출이
    달라져 원하는 사진이 나오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이렇게 하실때는 노출측정을 '다중패턴'으로 설
    정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촛점영역을 중앙영역으로 설정하면 일정부분에 촛점이
    맞기는 하지만 촛점영역의 폭이 고정되어 이 촛점영역
    안에 피사체와 배경이 한꺼번에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
    다. [ 피사체 ] 이렇게 말입니다. 이럴때는 카메라를
    세로로 하여 보다 좁은 폭으로 촛점을 잡고, 반셔터를
    누를 상태로 다시 가로로 구도를 조정하여 찍으시면 조
    금은 더 촛점영역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때때로 촛점의 핀트가 어긋나 아웃포커싱은 되었으나 원
    하는 부분에 촛점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아웃포커
    싱 효과를 원하는 피사체를 찍으실 때는 가급적 촛점위
    치를 조금씩 바꾸어가며 여러장을 찍어두시는 것이 좋습
    니다. 감이 생기면 그 실패율이 줄어들겠지만요..

    디카의 저변이 확대되면서 대개가 카메라를 손에 쥐면
    접사와 아웃포커싱에 먼저 손이 가게 됩니다. 하지만,
    DSLR이 아닌 이상, 아웃포커싱에서 그 한계는 분명히 존
    재합니다. 그 한계를 알고 허용되는 범위내에서 최대한
    의 효과를 이끌어 내시기 바랍니다. 보급형에서는 아웃
    포커싱을 한다해도 상반신 배경날림 정도가 한계라는 것
    이 대체적인 의견입니다만 때때로 전신 아웃포커싱 된
    사진도 보이는 것을 보면 역시 경험으로 어느정도 극복

    이 가능한 부분이라는 생각입니다.

    6490의 망원에서의 조리개수치가 f/3.7인 것이 아웃포커
    싱을 하다보면 조금 아쉬울 때가 있으실 것입니다. 그러
    나, 10배망원을 이용해도 그 왜곡율과 색수차가 다른 기
    종에 비해 훨씬 적은 것을 감안하면, 배경이 조금 덜 날
    아가더라도 더 좋은 사진을 남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정리합니다.

    1. 조리개는 최대개방한다.
    2. 촛점이 맞는 범위에서 최대한 망원을 이용한다.
    3. 피사체와 배경은 가급적 간격을 벌리고 피사체에 접근해서 찍는다.
    4. A모드 또는 M모드를 이용한다. (근접거리 A(M)모드 + 접사모드)
    5. 촛점영역은 '중앙영역'으로 설정한다.
    6. 광량을 줄이면 심도가 얕아질 수 있으므로 PL필터나 ND필터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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