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ASUS W3N 노트북 사용기

    • 매일경제 로고

    • 2005-03-29

    • 조회 : 905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ASUS W3N NOTEBOOK 사용기


                  
                                                                                                       작 성 자 : 윤  정  욱
                                                                                                       E-MAIL : laceking@chol.com



      dia_skyblue.gif
    노트북 구매 방법..

    어떤 물건을 구입을 하는데 있어서 정보와 경험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그 제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주목적과 어떤 부분을 중요시 여기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물건을 구매한다면 좋은 가격에 누구보다도 더 좋은 제품을 구입을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노트북은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기가 데스크탑에 비해서 조금 힘든 편입니다.

    노트북은 하나의 본체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모든 부분을 봐야 하는데 이것이 그리 쉽지가 않습니다.

    노트북을 도서관이나 조용한 곳에서도 활용을 많이 하기 때문에 소음 부분에서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 노트북에서 소음 부분은 CPU COOLING FAN과 키보드입니다.
    (
    키보드도 의외로 시끄러운 모델이 눈에 많이 띄는 편입니다. 특히 저가형 모델에서 많이 보이는 현상입니다)

    그리고 CPU FAN 역시 조용한 모델이 있는 반면에 시끄러운 모델도 있으니 이 두 가지를 유심히 살펴보고 구입을 해야겠죠.

    그 외에는 LCD의 선명도 부분도 정보를 얻기가 힘든 편입니다.

    데스크탑의 경우에는 CPU COOLING FAN 의 경우나 파워의 COOLING FAN, CASE COOLING FAN 등 정보를 찾기도 쉽고 여러 가지 조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제품을 제품 선택에 있어서 좀 더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의 경우에는 무게, 크기도 같이 봐야 하며 그 외에도 각종 CPU 사양, HDD 사양, 메모리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 HDD 사양 등 모든 부분을 종합적으로 봐야 하기 때문에 모든 부분을 만족하는 제품을 찾기가 힘든 편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부분에 대해서 중점을 두고 구입을 해야 좋은 구매가 될 것입니다.

    제 기준으로 보면 노트북의 기준은 휴대성, 소음, 가격 이 세 부분에 중점을 두고 구매를 추천을 하고 싶습니다.

    노트북을 데스크탑 대용으로 사용을 하기에는 큰 무리가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이동과 사용 환경에 중점을 두는 게 맞지 않는가 싶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ASUS W3N은 제가 추구하는 사양에 완벽하지는 않지만 여러모로 봤을 때 가장 사용하기에 편한 모델이라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dia_skyblue.gif
    W3N 사양

    모델명

    ASUS W3N

    프로세서

    Intel® Pentium® Processor 725 (Dothan도선 1.6G)
      ->> 코드명 도선(Dothan) 1.6GHz CPU 탑재
            : 최첨단의 90나노메터 프로세스 기술에 의해 최신CPU,
              Intel® Pentium® M Processor 1.60GHz를 탑재!
              2MB 저전력 L2캐쉬를 내장하여, 보다 높은 성능과
              저소비전력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L2 캐시

    2MB On-Die L2 Cache

    칩셋

    Intel 855PM

    메모리

    DDR333 SDRAM, 256MB, SODIMM x 2(Up to 2GB)

    하드디스크(HDD)

    60GB(4200rpm) Ultra DMA 100 S.M.A.R.T

    Optical 드라이브

    DVD / CD-RW Combo

    FDD

    없음

    내장 카드리더

    SD/MS/MS PRO 카드리더 내장

    디스플레이

    14.0"WXGA CSD(color shine display) TFT LCD(1280 X 768)

    그래픽가속기

    ATI Mobility Radeon 9700, 64MB VRAM

    사운드

    Audio_DJ 기능(부팅없이 음악CD를 재생할 수 있는 기능)

    네트워크

    Marvell Gigabit Ethernet/ 802.11

    키보드/단축키

    83키

    터치패드

    - 4 click buttons to support scroll up/down key
    - 터치패드 잠금기능 지원

    인터페이스

    * 1 x Video & Audio in Jack (subject to different models)
    * 1 x Headphone-out & SPDIF combo jack
    * 1 x Microphone-in
    * 1 x Line-in jack
    * 1 x CIR for remote controller
    * 1 x mini RF connector (subject to different models)
    * 1 x VGA port/Mini D-sub 15-pin for external monitor
    * 1 x RJ11 Modem jack for phone line
    * 1 x RJ45 LAN Jack for LAN insert
    * 1 x Video connector including S signal and composite video signal
    * 1 x Card Reader
    * 1 x Type II PCMCIA Slot
    * 3 x USB 2.0 ports, 1 x IEEE 1394 port

    배터리/전원

    * 배터리 : 65WHr. 배터리 팩(4.5 hrs)
    * AC 어댑터
       - Output : 19V DC, 3.42A, 65W
       -  Input : 100~240V AC, 50/60Hz universal

    크기(WxDxD)

    330 x 247x 32mm

    무게

    2.0 kg 

    보안성

    * Kensington Lock hole
    * Pre-OS Authentication by programmable key code/Protection
       and security lock
    * BIOS setup, Power on, HDD user password Protection

    LED 상태 표시기

    Power on/Suspend, Battery Charging/Low, Storage Access,
    Caps Lock, Number Lock, Email, 802.11 Acess/Activity

    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 XP Home Edition

    지원 악세서리

    옵티컬 마우스
    노트북 가방
    파워코드, 모뎀용 전화선, 어댑터(1), 배터리(1)

    멀티미디어

    - ASUSDVD XP CD(DVD 뷰어)

    소프트웨어

    - Power Director V2.5 MECD (영화, CD, 미니 DVD 편집 프로그램)
    - Medi@Show V2.0 SE CD
      (Create Multi-Dimensional slide show publish on DeskTops and internet)
    - ASUS Mobile Theater V1.0 CD 

    바이러스 및

    툴 소프트웨어

    - Norton Internet Security 2005
    - Adobe Acrobat Reader/ Nero 5.5+ CD (CD-RW 소프트웨어)

    ASUS 유틸리티

    - Driver & Utility V2.0 CD
    - ASUS Probe V2.10
    - ASUS Live Update/ASUS ChkMail
    - ASUS Hotkey/ASUS Power4 Gear+

    시스템 복구

      Recovery CD

    게임 CD

      Gun Metal, Battle Engine Aquila, Games Power


    위의 사양들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만 우선 사용기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전반적인 사양에 대해서 알고 가면 편할거 같아서 넣게 되었습니다.

    제 사용기는 판매 페이지에 나오는 부분과 달리 전반적인 외형 부분과 성능 테스트 이렇게 두 분류로 나누어서 사용기를 적기 때문에 별도로 사양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냥 참고삼아 보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dia_skyblue.gif
    W3N 외형..




    박스 포장입니다.

    위로는 악세사리 박스와 아래는 W3N이 충격에 잘 보호되도록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혹시 모를 운송시의 긁힘을 방지하기 위해서 LCD에는 얇은 보호 비닐이 붙어져 있으며 키보드에도 보호 커버가 올려져 있습니다.





    악세사리 박스에는 설명서와 각종 CD 그리고 아답터, 무선마우스, 배터리, TV 연결선 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박스 역시 4-5분류로 분류가 되어서 운송시에 충격이나 헝크러짐에 대해서 보호가 되도록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상판은 블랙으로 도색된 알루미늄으로 되어있어서 고급스러움과 동시에 긁힘 현상이 거의 없습니다. 일반 플라스틱보다 무게가 좀 더 나갈수가 있으나 LCD 보호와 더불어서 긁힘에 상당히 강한 이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블랙으로 도색이 되었기 때문에 고급스러움을 같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판을 닫았을 경우에도 각종 LED 표시가 가능하게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즉 전원이 들어왔는지, HDD가 돌아가는지 등을 상판을 닫았을때에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열였을때에는 하판 상단부 LED를 통해서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우측편에는 전원 버튼과 아답터 연결 포트가 있으며 USB 포트 1, 그리고 각종 포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전원 버튼은 전원이 들어올 경우 위 사진과 같이 푸른색의 LED가 들어오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전원이 들어온 것을 확인함과 동시에 고급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측 편에는 스피커/마이크 아웃단자 및 위로는 PCMCIA 포트 및 아래로는 메모리 포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메모리 포트의 경우에도 PCMCIA 포트와 마찬가지로 안 쓸 경우에는 저렇게 먼지 막이 플라스틱으로 보호가 되어 있습니다.

    원터치로 눌렀을 경우에 들어가고 그리고 한 번 더 누르면 나오도록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요즘 노트북이 SD/MMC/MS 메모리 소켓을 지원을 하는데 W3N 역시 메모리 소켓을 지원을 합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메모리 중에 하나가 SD이지만 CF 메모리 역시 DSLR 쪽에서 많이 쓰이는 대부분의 노트북이 CF 메모리를 지원하지 않고 W3N 역시 CF메모리를 지원하지 않아서 조금은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메모리 포트 오른쪽편에는 IrDA 무선 적외선 수신 장치가 있으며 무선 적외선 장치를 지원하는 제품과 상호 교환이 가능합니다.





    고급형 제품 답게 좌측부터 IEEE 1394 포트, TV OUT 포트, USB 1포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W3N의
    좌측편에는 노트북 잠금 걸이, USB 포트 2개와, 외장 VGA포트, 랜 포트, 모뎀포트 및 장,탈착이 가능한 ODD가 위치해있습니다.





    USB 포트가 우측에 한 개, 좌측에 두 개를 분배를 해 놓았는데 이 부분은 노트북을 놓는 책상이나 각종 자리 공간 활용시 유용한 배치입니다.

    한 부분에 USB 포트가 다 있을 경우에는 USB 관련 기기를 놓을 경우 한쪽에 다 놓게 되는데 이렇게 분배를 해 놓았기 때문에 3개의 USB 장치를 연결을 할 경우 공간 활용을 하기가 편합니다.





    그리고 타노트북과 달리 ODD가 좌측에 붙어있는데 이 부분은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를 한 부분인 듯 싶습니다.

    아답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노트북 사용자라면 알겠지만 ODD가 아답터와 같은 부분에 있을때에는 아답터 선이나 기타 선으로 인해서 열었을 때 거추장스러움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스피커는 아래 하단부에 위치해있는데 타 제품의 경우에는 스피커가 키보드 아래 터치패드 좌/우에 위치해있는데 이 경우에 키보드를 칠 경우 손이 스피커를 막아버려서 안 그래도 작은 스피커음질을 더 작게 만드는 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W3N
    의 경우에는 아래 하단부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키보드를 치더라도 스피커 볼륨과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위의 USB 포트, ODD 위치와 더불어서 스피커의 위치도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고민을 한 흔적을 느낄수가 있었습니다.





    하단부는 상판과는 달리 플라스틱으로 되어있습니다.

    각종 부품들을 내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알루미늄으로 할 경우에는 성형이 힘들어서 그렇지 않은가 싶네요.

    하단부에 명함 보관함도 있는데 이 명함 보관함을 통해서 명함을 몇장 정도 보관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W3N은 총 3개의 커버를 분해를 할 수가 있습니다. 많이는 2가지만 커버를 분해를 하며 되며 좌측 하단의 경우에는 무선랜이기 때문에 업그레이드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우측 하단은 메모리 소켓과 CPU 및 쿨링팬이 위치해있습니다.

    CPU도 업그레이드 가능하도록 되어있는데 업그레이드는 크게 필요치 않을 듯 싶네요...

    1개의 여유 메모리 소켓을 통해서 메모리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내장된 256MB를 1G로 바꾸고 여유 소켓에 1G를 장착할 경우 최대 2GB 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HDD 역시 교체가 용이하도록 되어 있는 편입니다. 히타치 60G 4200rpm 모델이 들어가 있습니다.

    노트북의 경우 60G로 사용을 하다가 차후 용량이 부족할 때에는 업그레이드 후에 60G는 외장형 2.5" HDD CASE와 같이 활용을 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ODD는 CD-RW COMBO 인데 차후 DVD RW 나 기타 모델로 교체가 가능하도록 장,탈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용을 하지 않을 경우 좌측의 빈 케이스를 장착을 해도 되며 빈케이스는 보조 장치 등을 활용을 해서 2개의 HDD를 장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저 혼자만의 추측이지만 빈 케이스를 보면 HDD를 장착할 수 있는 볼트 홀드 등이 있는 것을 보니 보조장치를 연결해서 HDD를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밑에게 보조 케이스이며 위에가 CD-COMBO입니다.

    아래에 하드디스크 아이콘과 2ND라고 되어있는 것을 보니 보조 케이스를 통해서 HDD 장착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는거 같습니다.





    키보드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노트북 키보드는 팬터그래프 방식을 채택을 했습니다.

    팬터그래프 방식의 장점은 키보드마다의 특성에 따라서 틀리지만 얇은 두께와 더불어서 키보드 감이 일반 멤브레인 방식보다 뛰어난 편입니다.

    물론 어떤 방식을 채택을 했느냐가 키보드감을 뛰어나게 하는 것은 아니나 대체적으로 팬터그래프 방식이 일반 멤브레인 방식보다 키보드 감이 좋고 소음 역시 멤브레인 방식보다 조용합니다.

    그러나 일부 저가형 노트북의 경우에는 팬터그래프 방식을 채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멤브레인 방식보다 더 시끄럽고 키감이 상당히 떨어지는 모델들이 있으니 구입시 잠깐이라도 키보드를 만져보고 구매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일반 데탑의 경우에는 키보드를 따로 구입을 하기 때문에 상관이 없지만 노트북의 경우에는 키보드가 노트북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키보드가 별로일 경우에는 노트북 자체를 사용하기 힘든 경우도 발생을 합니다.

    W3N
    의 키보드는 소음 부분에서도 상당히 조용하며 키감역시 제가 여러대의 노트북을 만져본 결과 상위권에 속하더군요.






    마우스 터치패드입니다. 일반 터치패드와 틀린 점은 우측에 있는 스크롤 터치패드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터치패드를 채택을 한 모델에서 버튼 방식으로 스크롤를 지원을 하는데 반해서 W3N의 경우에는 터치패드 내에 스크롤를 지원하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스크롤 터치패드에 손가락을 대고 아래, 위로 올리면서 스크롤을 지원을 합니다.

    터치패드 내에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일반 버튼 방식보다 좀 더 편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좌측 모서리에는 인스턴트 CD라고 해서 컴퓨터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AUDIO CD를 들을 수 있는 기능 버튼이 있습니다.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제 위 버튼을 누르면 AUDIO CD가 인식이 되며 음악이 나오는 기능입니다.

    전,후 탐색 기능 및 정지, 시작/일시정지 버튼이 있습니다.





    우측편 역시 5개의 기능 버튼이 위치해있습니다.

    POWER 4 Gear 는 각 환경에 따라서 전원 관리를 쉽게 해 주는 버튼입니다.

    즉 AC 아답터를 사용을 할 경우에는 최고 속도 모드와 더불어서 게임, 메일, 웹서핑 등 다양한 환경에 따라서 모드를 변화를 해 주는 버튼입니다.

    그 외 위로부터 블르투스 ON, OFF 버튼 / 인터넷 버튼 / 무선랜 ON, OFF 버튼 / 터치패드 ON, OFF 버튼이 있습니다.





    LCD는 노트북에 있어서 생명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이들이 노트북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성능 외에도 LCD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디카로써 LCD의 선명도를 표현하기는 힘들지만 여타 저가형 노트북과 비교시 확실히 뛰어난 LCD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가독성 부분에서만큼은 상당히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는데 W3N을 구입을 할때에 LCD 부분은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듯 싶습니다. 아니면 LCD가 뛰어난 노트북을 원한다면 W3N 을 선택해도 후회는 하지 않을것입니다.

    특히 동영상에 강하다는 ATI VGA 칩이 내장이 되어서 동영상 재생시에도 무난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요즘 나오는 LCD가 시야각에 있어서 상당히 넓은 각도를 보여주는데 W3N도 시야각이 상당히 넓은 편입니다. (좌,우 시야각은 넓으나 상하 시야각은 상대적으로 좁습니다. LCD의 특징인 듯 싶네요)

    많은 노트북이 LCD 보호 커버가 없어서 별도로 LCD 보안기를 구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W3N의 경우 LCD 보호 겸용 보안기가 달려져있습니다.

    보안기를 장착하는 이유는 LCD의 얼룩이나 먼지 등을 보호하기 위해서인데 저도 중저가형(3만원대)의 보안기를 구입을 해서 장착을 해 봤지만 반사율이 상당히 심한데 반해서 W3N은 반사율이 그리 심하지 않습니다.

    물론 반사율이 전혀 없다는것은 아니지만 일반 중저가형의 보안기와 비교를 하면 반사율이 극히 낮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외부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 확장을 지원을 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확장을 지원을 하여 각종 작업시 좀 더 넓은 화면에서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무선 미니 마우스는 로지텍 무선 옵티컬 마우스 노트북 컴웨어 제품으로써 시중가는 5만원 중반대의 제품입니다.

    사용자들에게 여러 평가를 얻고 있는 편이지만 기본으로 무선 마우스가 제공이 된다는 점에서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은 배터리마다 틀리지만 24시간 계속 켜 놓은 상태에서는 1-2달 정도 사용이 가능하며 수신 거리는 약 2M 정도는 무난하게 사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 외에 ON/OFF 버튼으로 전원 공급 및 차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좀 더 오래 쓰고 싶다면 안 쓸때에는 OFF로 해 놓으면 사용시간마다 틀리겠지만 최대 6개월까지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로지텍의 명성 치고는 괜찮은 마우스라고는 평하기가 어렵습니다. (현재 저는 맥컬리의 무선 미니 마우스를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가방 역시 기본으로 제공이 되는데 기본으로 제공이 되는 가방 치고는 디자인이나 활용성 모두 괜찮다고 말할수가 있습니다.

    가방을 손으로 들고 다닐수도 있으며 어깨에 맬수 있는 끈도 제공을 합니다.

    저는 가방보다는 포치를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상당히 작으면서도 노트북 보호도 어느 정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당연한 얘기이겠지만 포치는 노트북보다 충격 흡수가 상당히 약합니다. 단지 작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포치를 선호한다는 얘기입니다.

    노트북 가방 구매시 자신의 생활 습관이나 여러가지를 생각을 하고 포치 또는 노트북 전용 가방을 구매를 하는게 좋으며 기본으로 제공되는 노트북 가방의 경우에도 품질이 많이 떨어지는 제품도 많기 때문에 기보으로 제공되는 노트북 가방에 대해서도 좀 더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 경우 제공되는 노트북 가방에 노트북을 넣을 경우 지퍼에 노트북이 흠집이 나는 경우도 봐 왔기 때문에 충격 여부와 더불어서 여러가지를 보시는게 좋습니다.





    가방 크기는 W3N이 조금 여유 있게 들어갈 수 있도록 W3N 전용으로 제작이 되어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가방의 여유공간이 많으며 기타 구성품 등을 다 넣을수가 있을 정도로 안에 공간 활용을 잘 해 놓았습니다.

    안의 공간활용이 가능하도록 4개의 큰 공간 더불어서 1개의 큰 공간 내에 작은 수납 공간이 4개가 있습니다.

    이 공간을 통해서 각종 CD 및 문서 노트북 악세사리를 넣을수가 있습니다.

    노트북 가방 앞, 뒤, 노트북 악세사리와 노트북 넣는 공간 사이에 쿠션 한 개 총 3개의 쿠션이 있기 때문에 노트북 및 각종 악세사리를 보호할수가 있습니다.





    가방 뒷쪽에도 문서 등을 넣을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dia_skyblue.gif
    W3N 성능..

    INTEL의 CPU군 중 노트북용으로 나온 Pentium-M 은 P4와 다른 아키텍쳐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Pentium-M 은 모바일용을 대상으로 출시가 되었기 때문에 저전력과 더불어서 P4 보다 더 많은 트랜지스터 내장, 1차 캐쉬는 4배, 2차 캐쉬는 2배 높은 캐쉬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동일 클럭으로 봤을때 P4보다 더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데 W3N에 내장된 CPU는 도선 725
    (1.6G) 모델입니다.

    각종 테스트 자료는 산드라로 했으며 VGA 성능은 3D MARK 2003 로 했습니다.



    [ CPU TEST ]




    [ CPU Multi_Media TEST ]




    [ MEMORY TEST ]




    [ HDD TEST ]




    [ 3D MARK 2003 TEST ]

    CPU는 위에서도 적었지만 CPU 단순 테스트로만 따지면 P4-2.4B 보다도 좀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시스템은 CPU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체 성능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메모리 성능 역시 PC2700으로써 표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HDD는 산드라 비교 테스트를 봤을 때는 2.5" 4200PRM 모델보다 더  빠르게 나오고 있으나 실제 저 수치는 최근에 나오는 2.5" 4200RPM 평균 수치입니다.

    W3N은
    ATI Mobility Radeon 9700, 64MB VRAM을 내장을 했기 때문에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데탑용인 ATI 9700보다는 떨어지는 성능을 보여주지만 지포스 5700 정도의 성능은 보여줍니다.

    실 게임인 Need For Speed UG2에서 800*600 해상도에서 최고 옵션으로도 무난하게 돌아갈 수 있음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dia_skyblue.gif
    마무리..

    ASUS 노트북의 특징 중 하나가 동일 모델에서 성능이 다른 모델을 출시를 한다는것입니다.

    하지만 국내 출시 되는 모델들은 아직까지 다양한 부품을 선택을 할수가 없는데 W3N의 경우 현재 2가지의 모델로 출시가 되어있습니다.

    제가 적은 모델은 하위 모델이며, 상위 모델은 CPU 1.6G -> 1.7G, 256MB RAM -> 512MB RAM 으로 업그레이드 되어서 나왔습니다.

    저는 CPU의 클럭수는 크게 개의치 않지만 RAM의 경우 WIN XP를 제대로 구동을 할려면 최소 512MB는 되어야 무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메모리의 경우 따로 개인 혼자서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되지 않을 듯 싶습니다.

    W3N 는 190만원대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저가형 노트북의 경우 90-100만원 정도에 출시가 되는것을 볼때에 비싸다고 느낄수가 있으나 전체적으로 비교를 한다면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90만원대의 노트북도 90만원대나 그 이상의 가치가 있겠지만 제가 생각을 했을때에는 무슨 제품이더라도 어느 정도의 성능이나 부가 기능 등을 제공을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자신이 노트북을 사용을 해야 되는 환경이 정숙한 곳이라면 키보드 소음, 팬 소음 문제 등도 고려를 해야 되며 키보드 감 역시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LCD의 화질이나 기타 여러가지를 고려를 해서 구입을 한다면 자신만의 노트북을 구매를 할수가 있을것입니다.

    W3N은 휴대성과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노트북으로써도 활용성이 뛰어나지만 데스크탑 대응으로도 충분한 활용 가치가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재생시간 역시 대용량 배터리를 채택을 해서 최대 4시간 반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답터 없이도 웬만한 일을 다 처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함으로 인해서 위의 사양의 2.0KG보다 좀 더 나가지만 긴 재생시간을 감안한다면 어느 정도 보상이 될 듯 싶습니다. (소용량 장착시에는 2.0KG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가격도 중요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노트북을 구매해야 된다는 것을 이번 W3N을 사용을 하면서 많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야후 블로그 (
    http://kr.blog.yahoo.com/woogi0317 )에도 동시 게재되고 있으며 야후 블로그는 현재 열심히 공사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

    리뷰게시판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리뷰게시판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