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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커를 구입할 때 고려할 사항: 장소, 취향, 앰프, 예산
1. 장소를 고려할 것
음악을 청취하고자 하는 장소의 개폐여부, 공간의 크기, 벽과 천장의 재질 등에 따라 잔향과 반향의 정도가 달라지며, 시청 공간이
클수록 큰 출력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스피커를 둘 장소를 고려하여 크기 및 출력을 결정합니다.
예) 공간의 여유가 있다면 톨보이형 스피커를 메인으로 구성
좁은 공간이라면 북셀프 스피커나 새틀라이트 스피커로 구성
2. 자신의 취향을 고려할 것
모든 장르를 소화하는 스피커는 없으며, 스피커도 재생하는 장르에 따라 장단점이 크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자신의 음악적 취향, 혹은 선호하는 음색을 고려하여 그에 어울리는 소리를 가장 잘 표현하는 스피커를 선택합니다.
3. 앰프와의 매칭을 고려할 것
1) 음압 레벨(스피커에 1W의 전압을 입력하고 스피커 정면 1m에서 측정한 소리의 크기)
홈시어터 스피커는 일반적으로 86dB 이상의 스피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압이 큰 스피커는 앰프에서 출력이 낮더라도 소리를 크게 낼 수 있습니다.
(90dB의 음압을 갖는 스피커에서 필요로 하는 출력량은 87dB의 음압을 갖는 스피커의 절반)
따라서 음압이 높을 경우 상대적으로 앰프를 구동하기가 쉬워져서 앰프의 매칭도 쉬워집니다.
2) 임피던스(스피커의 저항값)
일반적으로 스피커의 임피던스는 4Ω ~ 8Ω 정도로, 임피던스 값이 클수록 저항이 커지므로 앰프는 더 많은 힘이 필요하게 됩니다.
4. 예산을 고려할 것
비싼 것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얼마나 많은 돈을 투자하느냐 보다, 정해진 예산 내에서 만족할만한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오디오 시스템을 구입하고자 세운 총 예산에서 스피커에 어느 정도의 비율로 투자 할 것인지를 정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시스템을 구성할 때 스피커에 조금 더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징에 따른 스피커의 구분과 특징
스피커는 설치하는 공간의 크기, 환경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취향과 사용하는 환경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정답은 없지만,
각 스피커들의 보편적인 용도와 특징은 제품을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배치에 따른 분류
종류 |
프론트 |
센터 |
서라운드/리어 |
서브우퍼 |
배치 |
-청취자의 전방 양쪽 |
청취자의 직선적인 방향의 전방 |
청취자의 좌우 옆, 혹은 뒤 |
청취자와 거리를 둔 임의의 장소 |
특징 |
-일반적으로 가장 중심이 되는 스피커 -음성을 제외한 중요한 사운드를 재생 |
-영화감상시 또렷한 음성 출력이 주목적인 스피커 |
-보다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를 재생하기 위한 스피커 -일반적인 HiFi 소스에서는 비중이 적은 편 |
-보다 박진감넘치는 감상을 위한 저음 전용 스피커 -보통 소리의 방향성이 없으므로 설치 위치를 크게 고려할 필요는 없음 |
기타 |
-플로어스탠딩: 공간적인 여유가 충분 할 경우 최선의 선택 -북셀프 or 세틀라이트: 공간적인 제약, 기타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
-영화감상이 주 목적이라면 프론트와 동일한 비중을 두고 선택해야함 |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기때문에, 가격적인 비중에서 최 후선으로 두어도 됨. -기능성을 강조한 전용 서라운드스피커(다이폴라, 바이폴라 등)도 있음 |
-일반적으로 앰프를 내장한 액티브형 제품이 출시되지만 앰프가 없는 패시브형 제품의 경우, 우퍼용의 앰프단자가 추가로 필요함 |
2. 크기에 따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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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어스탠딩 |
북셀프 |
섀틀라이트 |
크기 |
-80cm ~ 1m 이상의 스피커 라고도 불림 |
-30 ~ 40, 50cm |
-미니형 스피커 -작은 공간에서는 최선의 선택 |
장점 |
-풍부한 음량과 저음 |
-고음, 중음, 저음의 균형이 우수해 HiFi용도로도 구동이 용이함 |
-자극적인 고음으로 영화감상시에 유리할 수 있음 |
단점 |
-음량적으로 충분히 구동할 수 있는 환경에서 제 성능이 발휘됨 -구동 불편(공간 제약) |
-영화감상용으로는 고음과 저음의 균형이 부족할 수 있음 |
-HiFi등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음역대별 균형이 무너져있음 |
3. 스피커 유닛의 형태에 따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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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Cone)형 |
돔(Dome)형 |
혼(Horn)형 |
평면(Flat Panel) |
리본(Ribon)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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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
-원추형 |
-둥근 지붕 모양 |
-돔형과 비슷한 드라이브 유닛에 길게 혼을 장치 |
-진동판 표면이 평면 |
-리본 형태의 진동판 |
장점 |
-구조가 단순하고 폭 넓은 설계가 가능하여 널리 사용 |
-콘형에 비해 진동판이 작아 지향 특성이 좋음 |
-능률이 좋아 작은 출력으로도 큰 소리를 냄 |
-주파수 혼란이 적음 |
-진동판과 진동계의 무게를 가볍게 할 수 있어 고음까지 잘 도달 |
단점 |
-높은 주파수대에는 음색이 나빠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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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구 면적이 작으므로 저음 특성은 좋지 않음 |
-구부러짐이나 비틀림을 위한 재료 필요 → 중량이 많이 나감 |
-임피던스와 능률이 낮음 |
4. 재생 대역에 따른 분류
1)우퍼(Woofer):
저음부를 재생하는 스피커로, 별도의 파워앰프가 내장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
2)미드레인지(Mid-range):
저음과 고음 사이의 중음을 담당하는 스피커
3)트위터(Tweeter):
고음역의 재생을 담당하는 스피커로, 고음역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진동해야 하고 소리의 확산(지향) 특성이 좋아야 하며
진동판이 가볍고 구경이 작아야 합니다. 지향성이 강하므로 위치선택이 중요합니다.
4)풀 레인지(Full-Range):
저음역에서 고음역까지 1개의 스피커로 재생하는 전 대역 스피커로, 저음에서 고음까지 자연스런 소리의 연관성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인클로져에 따른 분류
1)밀폐형:
스피커 유닛을 제외하고 앞뒤가 전부 막혀있어, 스피커 후면에서 나오는 소리를 전면에서 나오는 소리와 전혀 간섭하지 않도록
구동하는 방식의 스피커입니다.
2)베이스 리플렉스형(위상반전형):
스피커 인클로져의 앞이나 뒤에 덕트(Duct: 공기구멍)가 뚫려 있어서 소리를 완전히 케비넷에 밀폐하지 않고 인클로져 내부 유닛
후면에서 나온 소리를 적절히 이용하는 방식의 스피커로 저음이 한층 더 보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