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AP-300 그림과 함께한 초상세 리뷰!!!

    • 버럭대추

    • 2004-12-11

    • 조회 : 755

    • 댓글 : 3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최첨단 디지털 가전제품의 각축장이 되고 있는 대한민국

     여러 전자제품 중에서도 소리없이 시장을 키워나가고 있는 제품이 있으니 바로 전자사전이다.컴퓨터,PDA, 핸드폰과 같은 현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에게 꼭 필요한 전자제품 속에 어학의 기본이 되는 사전류가 들어가있다. 하지만 이렇게 부가적인 사항으로 제공되고 있는 전자사전은 많이 쓰이지 않고 10~40만원을 들여 전자사전을 구매하고 있다. 이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사전만의 특수성이 있기 때문이다. 유명한 영한, 한영, 영영 사전이 통째로 들어가 있고 또 여기에 부가적인 사전 제2외국어라 칭하는 일어,중어사전등이 한 제품에 집약되어 있는 한마디로 오로지 어학만을 위한 전자제품이기 때문이다.

    현재 전자사전을 만들고 파는 회사는 3곳이다. 에이원프로, 샤프, 카시오 저마다 특색있는 디자인, 사전종류, 부가기능을 앞세워 치열한 판매전을 하고 있고 2004년 말을 기점으로 MP3P로 유명한 iriver에서 전자사전이 출시되어 소리없이 치열한 전자사전 시장에 커다란 변수로 작용될것이다.

    오늘 필자가 리뷰를 하게 될 제품은 에이원 프로에서 10월 초에 출시될 예정인 AP-300 이라는 모델명을 가진 제품이다. iriver 전자사전 출시전에 시장에서 에이원 프로 브랜드를 확고히 다지기 위한 총력을 기울인 제품으로 생각된다.

    * 구성물 및 외형

     일단 구성물을 보자.

    정식 출시가 되지 않은 제품이다 보니 박스와 구성물이 샘플로 지급되지 않았다.  일단 구성물은 전자사전 본체와 어뎁터, 충전 밧데리, 그리고 예상외의 리모콘. 필자가 샘플을 처음 받았을때 리모콘이 포함된 것을 보고 " 이것이 무었에 쓰이는 물건이고" 라고 생각에 잠기게 한 물건이다. 하지만 뭔가 쓰임새가 있겠지 생각을 하고 제품을 살펴보다보니(사용설명서도 없었다) 진짜 알토란 같은 쓰임세를 가진 리모콘이었다. 그 쓰임새는 차차 소개하기로 하고 제품의 디자인을 살펴 보겠다.



    처음에 봤을때 정면에 에이원 로고가 없었다면 샤프나 카시오 제품이라고 생각할 만큼 전혀 에이원 같지 않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전통적인 플라스틱 PVC 케이스가 아닌 메탈릭한 분위기의 단단해보이는 은색 케이스다. 전자사전 시장에 승부수를 던지는 그리고 전통적으로 사전은 좋지만 디자인과 내구성이 떨어진다는 에이원 프로 전자사전 이미지를 혁신 하려는 노력이 엿보이는 제품이다. 그리고 특이하게 스타일러스 펜이 제품 중앙부에 자리를 잡고 있다. 펜의 착탈은 많은 힘을 안들이고 가능하여 에이원프로가 이 제품 디자인과 실용성에 얼마나 신경을 썼는지 나타나는 부분이다.


    USB 접속단자가 제품 왼쪽에 고무마개로 팩킹되어 있다.


    MMC, SD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사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인 자판도 디자인이 많이 변경이 되었다.

     기능키는 자판 위에 몰아 놓아 찾기 쉽게 만들어놓고 가장 많이 쓰이는 단축키를 그 밑에 배열 하였다. 또 ENTER 버튼과 커서이동 버튼, 메뉴이동 버튼이 커지고 버튼 플라스틱을 투명화하고 파란색 계열의 색을 넣어 시원해 보이는 효과를 가지고 왔다.

     한가지 불만인점은 사전전용 단축키를 만들어 놨다면 더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할 텐데 사전 단축키는 없었다. 그리고 한가지 다행인 점은 sound 버튼을 만들어 놓아 쉽게 볼륨조절이 가능해진 점이다. 급하게 소리조절을 해야 할때의 불편함이 사라졌다.

     LCD의 경우 같은 회사 제품인 AP-703과 크기를 비교해 봤을 때 두께는 2/3 정도 이고 크기는 약 15%정도 커졌다. 그리고 중요한 점이 LCD 창이 AP-703에 비해 70%정도 커져서 시원해 보이는 효과를 가지고 왔다.그리고 칼라는 아니지만 4 GRAY color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볼 수 있을 정도로 해놨다.

     카시오 최신 모델인 EW-K3500 과 LCD 창만을 비교해보았다.


    CASIO의 최신 모델(EW-K3500)로 카시오 제품중 가장 비쌈.

     촬영시 노출조정 실패로 자가 잘 보이지는 않지만 EW-K3500의 LCD 사이즈는 9.8Cm 정도이고 AP-300의 LCD 사이즈는 10.8Cm로 1Cm가량 넓이가 더 크다. 높이는 각각 6.5Cm로 동일하다.

    * 사전

     제품이 전자사전이기에 사전부분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다. 영한,한영 사전은 민중서림에서 나온 엣센스 영한사전 특장판, 엣센스 한영사전 특장판이 수록되어있다. 영영 사전은 OXFORD Advanced Learner"s DICTIONARY 가 수록이 되어있다. 그리고 Merrian-Webster"s Collegiate Thesaurus, Merrian-Webster"s Dictionary of Synonyns, THE BBI DICTIONARY OF ENGLISH WORD COMBINATIONS,영영한 이디엄 사전 7000 넥서스 2001(정확한 번역은 어렵지만 동의어,반의어,유의어,연어,숙어 사전이라 보면된다.) 이 영어 사전의 도우미로 나와있고 또 속어사전,명사사전 등이 포함되어있다. 타 경쟁 제품과 굿이 비교를 한다면 여러 제품에 나눠져 있는 사전을 하나로 통합하여 보다 알차게 영어 공부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국어사전(민중 엣센스 국어사전)과 한자 사전(옥편), MD VOCABULARY 33000,잘나오고 꼭풀리는 MD영단어 어법사전,고필히영단어등이 제품안에 들어있다. 그리고 확장 카드를 이용한 중한/한중/중중(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 중한/한중 사전,현대 성어중중사전-중국내 사전판매 1위),일한/한일(민중 엣센스 실용일한사전/뉴에이스 한일사전)등을 이용할 수 있으니 어학을 위한 최고의 제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또 에이원 프로 제품 전통의 필기 입력, 문자인식 기능으로 좀더 편안한 입력환경을 제시하고 있다.(중어,한자에는 필수이다.)

     

     그럼 특정 단어(say)를 검색하여 얼마나 사전 활용도가 뛰어난지를 보겠다. 사진의 양이 많아서 썸네일 이미지로 만들었고 클릭하면 큰 화면이 뜬다.

    1. 사전 화면

    영한 한영 영영 국어
    thesaurus synonyms bbi idiom
       
    어법 md voca    

    2. 검색 화면

    say 검색시 나오는 화면이다. 나오는 내용은 민중서림 엣센스 영한사전책에 나오는 내용과 토씨하나 안틀리고 똑같이 나온다.

     상당히 많은 내용이 나와서 한눈에 보기가 힘들다. 사이즈가 커진 LCD 창으로도 몇번 스크롤을 해야 내용을 다 볼 수가 있는데 빨리 내용을 찾아야 할 경우에는 번거롭기까지 했다. 그래서 에이원 프로에서 개발한 기능이 퀵뷰기능과 미리보기 기능이다. AP-115,703에도 들어가있는 기능인데 AP-300에도 물론 들어가 있다.

    미리보기 기능


    검색 리스트에서 해당 단어의 내용을 바로바로 알 수 있다.

    퀵뷰 기능


    검색 내용에서 짤막하게 단어의 뜻을 한 화면에 모두 보여준다..

    3. 점프 기능

     

    4. 입력 화면 (필기 입력)에이원 프로 제품의 또 하나의 큰 장점으로 꼽히는 필기 문자 인식 기능이다. 타 전자사전과 비교할 수 없는 기능으로 필기 인식률이 아주 뛰어나다. 혹 약간의 수전증이 있어 입력할 때 떨린다면 시스템 설정에서 문자 인식 시간을 늘려(최대 4초)사용할 수 있다.

    5. History 기능능

     에이원 프로 전(前)모델의 경우에는 단어 검색 후에 키보드의 SAVE 버튼을 눌러야만 단어장에 저장이 되고 단어장으로 볼 수 있었던 불편한 점을 더 보강한 것이 History 기능이다. 내장된 모든 사전에 History가 각각 존재하고 저장 용량은 본체 기본 메모리(20 MB)를 그대로 이용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저장이 가능하다. 너무 많은 History 삭제는 기능 설정 부분에서 삭제가 가능하니 필요한 단어는 SAVE버튼을 이용하여 F2 학습 -> 어휘학습에 저장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제품 메뉴 구성성제품의 메뉴 구성은 전통적인 에이원 프로 제품의 스팩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한번이라도 에이원 프로 제품을 사용해봤던 소비자라면 친근함을 느끼면서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총 5개의 메뉴 사전,학습,정보,계산,설정으로 구성되어있다. 

    1. F1 사전

     이 메뉴는 사전 위주로 되어있다. 위 사전 내용에서 설명 했듯이 한눈에 봐도 굉장히 많은 사전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품 스팩에도 나와있듯이 영한,한영 사전은 민중 엣센스 사전이 들어가 있다. 영영 사전은 옥스포드 영영사전(OXFORD  Advanced Learner"s)이 들어가 있다. 그리고 영어 이름으로 된 사전들이 보인다. AP-300 제품에 새로이 포함된  Thesaurus,Synonyms, BBI word combination 사전이 있는데 그 사전의 정확한 번역명을 쓰기는 어렵지만 동의어,반의어,유의어,연어 사전이라고 보면 되는데 이것 만으로도 거의 완벽한 영어를 위한 사전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전 모델(AP-703,AP-115)에는 확장 카드로 제공이 되었던 국어사전이 제품안에 수록이 되어 보다 편리함을 제공하게 되었다.

    2. F2 학습

     학습부분 메뉴이다. 몇개의 사전(MD VOCABULARY,고필히,WORD USAGE)등과 학습기능, 멀티미디어 기능이 들어있다. 학습기능은 사전을 검색하면서 저장을 했던 어휘들을 다시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이지학습은 발음을 듣고 따라하고(녹음이됨) 비교하는 기능,대화식 영어는 긴 문장을 사전과 학습자가 서로 대화를 하는 연습,작문연습은 여러 단어를 나열한 후에 하나의 문장으로 만드는 것이다.


    FM 라디오 화면(AM은 불가능함))


    MP3P 화면(아직 자막 지원은 되지 않는다. 차후 펌업에서 가능할까?)

     또 살펴보면 특이한 메뉴가 눈에 뜨인다. 라디오. 앞서 말을 했듣이 AP-300은 아이리버에서 출시될 전자사전을 견제하는 제품이기도 하다. 그러다보니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화가 되었고 그 강화된 기능중에 하나가 라디오 기능이 포함된 것이다. 그리고 특이한 점은 라디오,MP3P,녹음 기능은 리모콘으로 동작이 가능하다.

     제품이 꺼진 상태 즉 뚜껑이 닫혀있는 상태에서도 리모콘으로 세가지의 기능, MP3P,라디오,녹음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단 아쉬운 점이라면 조그만 LCD창이 있어 동작을 확인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지만 그것은 없고 음성지원으로 메뉴확인을 할 수 있다. 플레이 버튼을 약 2초간 누르면 제품을 켰을 때 나오는 특유의 배경음악이 이어폰으로 들리고 FUN 키를 누르면 "MP3","라디오","녹음" 이라고 짤막하게 여성 목소리로 소개가 된다. 단점은 홀드 버튼이 깊숙하게 들어가 있어서 조작하기가 좀 힘들다.

     그리고 눈에 뜨이는 부분이 또 있다. II 확장 카드 메뉴이다. 일본어나 중국어를 사용하게 되면 메모리 슬롯에 해당 카드를 끼우면 일본어나 중국어 사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고 추가로 메모리 확장 기능이 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사전 카드와 확장 메모리 카드를 동시에 이용할 수 없는 점이다. 에이원 프로 전(前) 제품인 AP-115(CF 카드, 이 제품은 메모리 확장은 되지 않는다.), AP-703(SMC 카드 메모리확장은 되지만 용량이 최고 128MB 밖에 되지 않는다.)도 메모리 확장이 되지만 AP-300의 경우에는 MMC, SD 카드를 사용하여 본사에서 테스트를 해본 결과 512MB까지는 확실히 되고 그 이상의 용량 1G는 테스트를 못해봤지만 최고 2G(삼성 MMC 2G가 최근 개발되었다. 아직 미출시)까지 확장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보안성과 속도는 SD, 가격이 조금더 저렴한 MMC를 사용할 수 있으니 각자의 취향과 금전적인 여유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 다나와((http://www.danawa.co.kr) 2004년 9월 29일 기준

    카드종류 용량 가격
    MMC 128MB 3만원대
      256MB 4~9만원대
      512MB 8~17만원대
      1GB 13~24만원대
    SD 128MB 3~5만원대
      256MB 4~8만원대
      512MB 7~17만원대
      1GB 16~30만원대

     메모리 확장 카드를 끼웠을 때 복사,삭제 속도 테스트는 메뉴 설명이 끝난 후로 미루기로 한다..

    3. F3 정보

     개인 정보 관리부분이다. 물론 컴퓨터나 PDA 에서 지원하는 아웃룩과 연동이 안되서 범용성은 떨어지지만 이 기능만 봤을때 타 관리프로그램에 비해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 유동성은 있지만 기본 20메가를 다 사용할 수 있으므로 엄청나게 많은 양을 넣을 수 있고 또 PC LINK를 이용하여 백업이나 정리도 가능하니 이 기능을 이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기념일 표시기능 이라던지 그림판,앨범 기능을 이용하여 휴대용 그래픽 뷰어, 초기 시작 화면에 애인사진 넣기든지 소소한 재미를 가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4. F4 계산산

     이 메뉴는 에이원의 전통이 그대로 묻어나는 부분이다. 처음 에이원프로 제품을 만져봤을때도 있었고 시간이 한참 지난 지금에도 이 기능은 빠지지않고 들어가 있다. 물론 이 메뉴가 전혀 쓸모없는 메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있을 것이다. 이 메뉴를 빼고 가격을 낮춰라 하고.. 하지만 필자는 이 메뉴는 에이원 프로사의 서비스 항목이라고 생각된다. 사전이기도 하지만 여행을 가거나 유학을 가는 사람에 대한 서비스. 환율환산이나 단위환산, 계산기의 경우에는 거의 필수라고 생각될 만큼 쓰임새가 많아질 수 밖에 없는 기능이다.

    5. F5 설정정

     이 메뉴에 필자가 좋아하는 기능도 있다. EBOOK READER와 텍스트 뷰어가 그것이다. 이동중이라든지 잠시 쉴때 라디오나 MP3를 들으면서 동시에 소설이나 여타 문서들을 볼 수 있으니.. 아주 훌륭한 기능이다.  대신 그만큼 밧데리 소모량이 커지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본 메뉴는 제품의 기능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메모리 관리라든지, 화면 밝기,음량,필기 인식 속도, 암호 설정(설정후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미련없이 A/S센터로 제품을 보내야한다.)등을 본인의 취양에 맞추어 변경할 수 있다. 그리고 참고자료가 있는데 영어어원,국가번호,지역번호(세계 지역번호, 물론 한국도 나와있다), 물리양,화학 원소 주기율표가 들어있다. 아주 가끔 쓰게 되는 기능이다.

     이상으로 메뉴 설명을 마치겠다. 정말 필요한 기능, 정말 필요가 없는 기능이 혼제되어 있어서 그런지 마치 요즘에 나오는 핸드폰과 같다는 생각이 불현듯 떠오른다. 하지만 필요없도 생각하는 기능이라도 언젠가는 한번쯤 쓸 수 있는 기능일 수도 있기 때문에  나쁠것은 없다고 생각된다.

    * 메모리 속도, 밧데리 사용시간 테스트

    1. 메모리 속도 테스트

     앞서 말했듯이 본 제품에는 MMC, SD카드 두 종류가 쓰인다. 두가지의 카드를 가지고 있어서 둘 다 테스트에 이용을 하려 했지만 필자가 사용하는 벤치 프로그램인 PC Wizard 2004의 문제인지 카드자체의 문제인지 MMC 카드의 경우에는 인식이 잘 되지 않았다.그리고 더불어 제품 본체 메모리 테스트도 함께 하였다.

    테스트 환경은 컴퓨터제품 벤치가 아니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하겠다.

    CPU : AMD Athlon 2500+ (바톤코어)
    Memory : 삼성 512MB DDR SDRAM (PC 2700) * 2
    Main Board : 기가바이트 GA-7N400-L
    HDD : 삼성 IDE/7200RPM/버퍼8MB/ATA133

    테스트용 메모리 종류 :
      제품 메모리는 알 수 없음
      SD 카드 PQI SD 32MB
      MMC 카드 TwinMOS MMC 128MB


    본체 메모리 테스트 화면면


    SD 확장 메모리카드 테스트 화면


    벤치마크 비교용 샘플 화면

     메모리에 MP3 복사시 걸리는 시간 (채연-사랑느낌 128kb/s 3,744KB)

    비발디 사계 여름 138kb/s 12,529kb

    여러 파일을 묶어서 122메가를 만든 다음 복사시는 본체와 SD의 경우 테스트 하지 못하였고 MMC카드에 복사후 시간을 측정해보시 약 7분 57초가량 소요가 되었다. 역시 USB 1.1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지 체감 속도는 많이 느렸다. 그리고 메모리 타입에 따른 전송률도 무시 못 할 정도로 나왔으니 조금이라도 빠른 속도를 원한다면 내부 전송율이 좋은(한마디로 비싼) 메모리 카드를 구매하는 편이 좋을 듯 하다.

    2. 밧데리 사용시간 테스트

     3.7V/ 610mAh 리튬 이온 충전지를 쓰고 있다. 핸드폰에 쓰이는 충전지와 같은 방식으로 메모리 효과가 거의 없는 충전지로 언제든지 충전을 해도 괜찮다. 차라리 완전 방전을 시키는 것이 더 충전지의 수명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나타낸다.
     에이원측에서 보내온 사용 시간을 살펴보면 MP3 연속재생시 약 5시간, 일반사용(검색,발음) 약 12시간동안 사용이 가능하다고 나와있다. 일반 사용시간은 측정해보기가 힘들어서 MP3 파일 사용시간과 완충시간을 측정하였다.


    자동 전원오프 5분으로 하고 중간 충전지 잔량을 보기위해 4번정도 전원을 킴

     에이원측에서 알려준 시간보다는 약 1시간 가량 더 플레이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처음에는 충전지가 새거라서 이 정도를 유지하겠지만 오래 사용하다보면 많이 줄어들것이다. 그리고 중간에 검색이나 이북을 본다면 더욱 줄어들 것이다.

     그리고 3번의 방전이 있었으니 3번의 풀충전을 테스트 하였다.

     완전 방전 후 풀 충전을 한다면 평균 2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짧다거나 길다고 생각하기에는 어중간한 시간이다.

    * 총 평

     지금까지 에이원 프로에서 새로운 도약을 위하여 총력을 기울인 제품인 AP-300을 리뷰하였다. 전자사전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많은 기능이 내장이 되어 있어서 하나하나씩 자세하게 풀이하지 못하였고 또 에이원프로의 주 무기인 중한/한중 사전 카드가 들어있지 않아서 살펴보지 못한 점이 아쉬웠다. 또 MP3P의 약간은 부실한 기능,조금은 짧은 듯한 사용시간, 하지만 지금 바라보고 있는 AP-300 만으로도 훌륭한 어학 사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니 이번에는 에이원 프로에서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고 타 회사제품과 새로 나올 아이리버 제품에 대한 충분한 견제 제품이 될 수 있는 제대로 된 제품을 출시 했다는 사실을 느끼게 되었다.

     하지만 에이원 프로의 회심의 역작이 인정 받을 수 있는 것은 소비자의 선택뿐.
     앞으로 피말리는 경쟁에서 소비자의 선택이 이 제품의 생과 사를 가늠할 수 있는 잣대가 될 것이다.

     

    김 동민 powmin@hanafos.com님의 리뷰입니다.

    내용이 성실하고 좋아서 제가 펐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빕니다.

     

     

    버럭대추 님의 다른 글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 등록순
    • 최신순

    디지털/가전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