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더보기
  • '0.5평 공기 정화' 휴대용 공기청정기 시장 뜬다

    • 매일경제 로고

    • 2020-04-01

    • 조회 : 602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지디넷코리아=권혜미 기자)휴대용 공기청정기 시장이 커지며 가전업계가 잇따라 관련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휴대용 공기청정기는 보통 중소기업에서 10만원 이하로 출시하는 저가형 제품에 가까웠지만 최근엔 대기업에서도 프리미엄 제품을 들고나와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휴대용 공기청정기 시장을 블루 오션으로 본 것이다.

    ■ LG전자 필두로 너도나도 신제품 출시 경쟁

    대표적인 기업이 LG전자다. LG전자는 지난해 500mL 생수병만 한 크기의 휴대용 공기청정기 ‘LG 퓨리케어 미니 공기청정기’를 출시했다. 퓨리케어 미니는 포터블 PM1.0 센서, 듀얼 인버터 모터, 토네이도 듀얼 청정팬 등을 탑재했다. 가격은 30만9천원이다.

    LG 퓨리케어 미니 공기청정기 (사진=지디넷코리아)



    이어 코웨이가 비슷한 크기의 ‘에어보틀’을 선보였다. 에어보틀 역시 생수병 사이즈와 유사한 무게와 크기를 갖춘 제품이다. 여기에 PM1.0 레이저 먼지센서를 장착했다. 에어보틀 가격은 사양에 따라 24만9천원~29만9천원으로 책정됐다.

    지난 달말엔 청호나이스가 ‘올웨이즈’를 공개했다. 올웨이즈는 더블팬과 더블필터를 장착했으며 고용량 내장 배터리로 최대 20시간까지 연속 사용이 가능하다. 25만9천원이다. 퓨리케어 미니와 에어보틀과 마찬가지로 한국공기청정협회 CA인증을 획득했다.

    업계 관계자는 “2018년경부터 미세먼지 등 환경이슈로 휴대용 공기 청정기 시장이 커지고 있다”며 “기업들이 너나 할 것 없이 관련 시장에 뛰어드는 이유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150만대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위니아딤채가 2015년 출시한 휴대용 공기청정기 ‘위니아 스포워셔’는 2015년에서 2018년까지 별다른 시장 반응을 보이지 않다가 2018년부터 판매량이 늘기 시작했다. 2018년에는 전년동기대비 31%, 지난해엔 2018년 대비 48% 판매량이 증가했다.

    ■ 공기 청정 면적 약 0.5평·필터 교체 주기 약 6개월

    휴대용 공기청정기의 장점과 단점은 작다는 것이다. 제품 구매 시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은 청정 면적이다. 단위 시간당 청정화능력(CADR) 수치가 높을수록 사용면적이 넓다. 한국소비자원은 사용공간의 130%를 적정용량으로 제시한다.

    LG 퓨리케어 미니의 경우 강 기준으로 13㎥/hr으로 청정면적은 0.5평 정도로 볼 수 있다. 코웨이 에어보틀 역시 3단 기준 13㎥/hr을 갖췄다. 두 제품 모두 0.5평 내 최대한 사용자에 가까이 둬야 제대로 된 공기 청정 효과를 볼 수 있는 셈이다.

    물론 기준치에 도달하지 못하는 휴대용 공기청정기도 많다. 지난해 소비자시민모임이 중소기업 휴대용 공기청정기 9개를 대상으로 CADR을 비교한 결과, 4개 제품이 공기청정화 능력 0.1㎥/min 미만으로 나타나 사실상 공기청정기로써 효과가 없다는 의견이 많았다.

    소형 공기청정기 CA 인증 조건 (자료=한국공기청정기협회)



    아울러 필터 교체 비용도 따져봐야 한다. 일부 휴대·차량용 공기청정기는 필터 교체 주기가 1~2개월로 짧다. 퓨리케어 미니와 에어보틀의 경우 평균 필터 교체 주기가 약 6개월 정도로 평가된다. 필터 교체 비용은 1년에 약 2만원 선이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공기청정기의 핵심성능인 미세먼지 제거성능과 악취 및 유해가스 제거 성능을 효과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터 교체 등의 유지관리가 필수적이므로 교체 비용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권혜미 기자(hyeming@zdnet.co.kr)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디지털/가전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